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May 03. 2016

01. 나는 회복탄력적인가

나의 회복탄력성을 확인하라

※ 본 연재는 도서 <성공에너지, 회복탄력성>을 기반으로 우리가 얼마나 실패에서 잘 일어설 수 있고, 긍정 에너지를 얼마나 빨리 채울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원고는 영국의 학습계발기관인 'The Learning Architect'의 설립자이며, UN 컨설턴트인 리기 웹(Liggy Webb)이 제공합니다.



과연 나는 얼마나 회복탄력적일까?


회복탄력성을 본격적으로 공부하기 시작하기 전에 ‘당신이 얼마나 회복탄력적인가?’ 알아보자. 아래 질문에 당신이 생각하는 정도에 따라 1점부터 5점까지의 점수를 매겨보자. 

1점 - 거의 그렇지 않다.

2점 - 그렇지 않은 편이다.

3점 - 보통이다.

4점 - 그런 편이다.

5점 - 매우 그렇다.

                       

01. 위기나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나는 침착하게 필요한 행동을 취한다.


02. 나는 대체로 낙관적인 편이다. 어려움은 곧 지나갈 것으로 생각하고 난관은 극복하려 한다.

   

03. 나는 매우 불확실하고 모호한 상황을 견딜 수 있다. 

   

04. 나는 신제품에 빨리 적응하며 시련을 겪어도 곧 회복한다.

   

05. 나는 유머감각이 뛰어나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유머감각을 발휘해 나 자신을 웃길 수 있다.

   

06. 나는 좌절과 상실로 겪는 감정적 부침을 극복할 수 있다. 내게는 이야기를 나눌 친구들이 있다. 나는 다른 사람에게 내 감정을 표현하며 도움을 청할 수 있다. 분노나 상실감, 좌절은 오래가지 않는다. 

   

07. 나는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으로 나 자신을 높게 평가한다. 또한, 나에 대해 건전하게 생각하고 있다. 


08. 나는 호기심이 많고 질문을 많이 한다. 내 주변 일들이 왜 그렇게 되는지 알고 싶고, 새로운 방식을 시도하는 것을 즐긴다.

   

09. 나는 나 자신과 다른 이들의 경험을 통해 값진 교훈을 얻는다. 

   

10. 나는 문제 해결에 능숙하다. 분석적 논리나 창의력, 상식을 활용해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다.

   

11. 나는 추진력이 뛰어나다. 종종 그룹의 지도자나 프로젝트 리더가 되어달라는 요청을 받는다. 

   

12. 나는 매우 유연한 사고의 소유자이다. 나는 낙관론자이면서 비관론자이고, 신뢰하는 동시에 신중하고, 이타적이며 이기적이다. 그리고 이런 역설적인 특징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지 않는다.

   

13. 나는 항상 나 자신이지만 다양한 상황에서는 여러 모습으로 변한다는 사실을 잘 인지하고 있다.

   

14. 나는 업무내용을 자세히 설명해 놓은 직무기술서 없이 일하는 것이 더 좋다. 각 상황에 맞는 최고의 방법을 스스로 생각해 실행할 때 훨씬 능률이 오른다. 

   

15. 나는 사람들의 생각을 잘 읽을 수 있고, 내 직감을 믿는다.

   

16. 나는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들어주며, 그들의 이야기에 공감해준다. 

   

17. 나는 다른 사람을 함부로 판단하지 않으며, 사람들의 서로 다른 성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18. 나는 참을성이 뛰어난 사람으로 힘든 시간도 잘 견딘다. 다른 사람과 협력도 잘하지만 독립성을 잃지도 않는다.

   

19. 나는 힘든 경험들을 통해 더욱 성숙해졌고 강해졌다.

   

20. 나는 불행을 행운으로 바꿔왔고, 안 좋은 일 중에서도 내게 이득이 될 부분을 찾는다.

   

총점 = 1~20번의 점수를 합산한다.



[점수 보기]

   

- 85점 이상 : 당신의 회복탄력성은 이미 높은 수준이다!

- 65 ~ 85점 : 당신은 대부분의 경우 회복탄력적이다.

- 50 ~ 65점 : 당신은 일부 상황에만 잘 대처하고 있다.

- 40 ~ 50점 : 당신은 회복탄력적이 되고자 정말 애쓰는 중이다.

- 40점 미만 : 당신은 회복탄력성을 키울 필요가 있다.

   

※앨 시버트(Al Siebert) 박사의 저서 「회복탄력의 이점(The Resiliency Advantage)」 (Berrett-Koehler 출판, 2006)에 근거한 회복탄력성 센터 웹사이트에서 발췌하여 적용하였다.



지은이 ㅣ리기 웹(Liggy Webb)

     

영국 탬스밸리대학교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전공한 리기 웹은 UN에서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다. 그녀는 라이프 매니지먼트 분야의 전문가이자 컨설턴트로 방송 진행자와 작가로도 활발히 활동 중이며, 사람들의 삶을 질적으로 향상시키는 일에 뛰어난 성과를 내고 있다. 철저한 연구조사를 통해 현대 사회에서 개인이나 조직이 고난과 역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여러 가지 기술과 전략을 제시해 높은 평가를 받아왔다.

작가의 이전글 02. 꿈과 자신감만으로 승부한 손정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