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Nov 03. 2016

00. <한계는 내 머릿속에만 있다> 연재 예고

<한계는 내 머릿속에만 있다>

무일푼 고졸자에서 100억 달러를 벌어들이는 경영 컨설턴트가 되다.
‘마케팅의 신’ 제이 에이브러햄의 인생 강의

여기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주의력결핍장애(ADD)를 앓는 가난한 소년이 한 명 있다. 대학 진학도, 취직도 못 했지만, 소년은 덜컥 임신한 여자 친구와 결혼해 생계를 책임지게 된다. 돈도, 학력도, 기술도 아무것도 없이, 제대로 된 직장에 취직하기는커녕 임시직조차 주의력 결핍 문제로 해고를 당하는 하루하루. 자기계발을 할 시간도 없이 쥐꼬리만 한 수입으로 아내와 자식을 먹여 살리려 자신을 소모한다. 

지금은 100억 달러를 벌어들이는 경영 컨설턴트가 된 제이 에이브러햄의 옛날이야기다. 현재 그는 폐점 직전의 작은 가게든 자금 부족으로 광고할 길 없어 막막한 신생기업이든, 손만 대면 기적처럼 되살리고 놀라운 매출 신장을 이뤄내어 ‘마케팅의 천재’, ‘마케팅의 신’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그런 그가 장애와 열악한 환경을 딛고 그 같은 능력을 얻게 된 비결은 무엇일까? 바로 ‘한계는 내 머릿속에만 있을 뿐’임을 깨닫는 것이었다. 

아무 희망도 없어 보는 미래였지만 자신의 인생이 무한대로 펼쳐져 있음을 믿고 나아가기로 다짐한 그 날, 제이 에이브러햄이 가장 먼저 한 일은 감동적인 표어를 적어 벽에 걸어두는 것도, 무릎을 꿇고 우주에 기원하는 것도 아니었다. 영업 일을 갓 시작한 참이던 그는 헌책방에 달려가 사전을 샀다. 제대로 공부를 해본 적이 없어 비즈니스 용어도, 경제 용어도 전혀 몰랐기 때문이다. 그는 사전에서 낯선 단어를 찾아 외워 영업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을 계발하기로 했다.

어떤 거대한 행운이 찾아온 것도, 대박을 터뜨릴 마케팅 기법이 불현듯 머릿속에 떠오른 것도 아니었다. 그저 한계는 없다는 믿음으로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행동으로 옮겼을 뿐이다. 그리고 조금씩 성공의 길을 올라 결국 「포브스」 선정 톱 5 경영 컨설턴트가 되었다. 그의 인생 강의는 절망에 주저앉은 사람들을 일으켜 세우고 뜨거운 희망의 불꽃을 피워준다. “내 성장과 미래 가능성을 제한하는 건 오로지 내가 그어놓은 한계뿐이다.” 몸소 역경을 딛고 일어난 사람이기에 더욱 가슴에 새겨지는 말이다.     

불가능을 가능으로, 가능을 현실로 바꿔라
기적의 멘탈 혁명!

우리가 입버릇처럼 이야기하는 ‘불가능하다’는 말의 진정한 뜻은 무엇일까? 많은 이들이 아직 어린 학생 시절부터 자신을 흙수저와 금수저로 나누고 한계로 가득한 자신의 삶에 대해 걱정한다. 머리가 좋지 않다, 돈이 없다, 체력이 부족하다, 시간이 부족하다……. 막막한 현실의 무게 때문에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람마저 있다. 

제이 에이브러햄도 마찬가지로 흙수저, 그중에서도 가장 최악의 상황에 있던 흙수저였다. 각종 자격증과 학위로 무장한 엘리트로 가득한 미국의 치열한 비즈니스 세계에서 MBA를 공부할 돈도, 시간도 없던 그는 무작정 취직 시험을 보고 면접을 봤다. 면접 자리를 비즈니스맨들의 사업 비결을 공부할 자리로 생각한 것이다. 기업을 운영하는 법에 대해, 사업 노하우에 대해 질문하고 답을 들으면 더욱 깊이 있는 질문을 연이어 던졌다. 그렇게 어떤 강의보다도 생생하고 명확한 비즈니스의 진리를 몸으로 부딪히며 깨쳐 자신만의 마케팅 철학을 완성해갔다. 

지금 그가 기적처럼 보이는 성공을 일구고 부도를 코앞에 둔 기업을 되살리는 비결은 잘 정리된 경제이론에서 나온 것이 아니다. ‘한계는 내 머릿속에만 있다’는 제이 에이브러햄의 외침은 단순히 그럴듯해 보이는 말이 아닌 진실이다. 그는 자신의 인생이 그러했듯 비즈니스 또한 ‘한계가 없다’는 눈으로 볼 때, 성공에 이르는 숨은 길이 보인다고 말한다. 불가능해 보이는 프로젝트를 가능한 것으로 ‘마인드세트(Mind set)’ 하고 다시 들여다보면 그래프나 도표로는 알 수 없는, 가능을 현실로 바꿀 방법을 찾아낼 수 있다는 것이다. 제이 에이브러햄은 자신의 머릿속을 보여주듯 발상의 전환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구체적인 기업 상황과 컨설팅 사례를 통해 알려준다.

얼마나 많은 사람이 제한된 ‘멘탈 모델’에 갇혀 스스로 절망의 나락에 머물러 있는가? 이제 나를 지배해왔던 잘못된 멘탈 모델을 깨뜨려라! 불가능을 가능으로, 가능을 현실로 바꾸는 첫걸음을 내디뎌라! 
    


 
지은이 l 제이 에이브러햄 (Jay Abraham)
마케팅 & 경영 컨설턴트 전문회사인 에이브러햄 그룹의 대표이사. 미국에서는 ‘마케팅의 신’으로도 불린다. 2000년 「포브스」 선정 미국 톱 5 경영 컨설턴트에 꼽혔다. 그는 사업의 성장을 제한하는 패턴을 파악, 수익성과 효율성을 강화하는 전략을 세우는 데 천재적인 재능을 가졌다고 평가받는다. 무일푼 고졸자에서 오로지 컨설팅 능력만으로 10조 원 이상을 거둬들인 전설적인 인물이기도 하다. 작은 동네 옷가게부터 배스킨라빈스, 제너럴일렉트릭, IBM, 마이크로소프트, 시티뱅크 등 거대 기업까지, 불황 속에서도 전 세계 사백 개 이상의 업종에서 만오천 건 이상의 수익 증대를 달성하며 왕성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펴낸 책으로 『돈 버는 마케팅은 분명 따로 있다(Getting Everything You Can Out of All You've Got)』 『난제 해결법(The Sticking Point Solution)』 등이 있다. 




[연재 목차와 일정]
     
01.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하라. (11/04 15:00)
02. 적당하고 평범한 인생에서 벗어나라. (11/07 15:00)
03. 왜 노력은 결실을 보지 못할까? (11/09 15:00)
04. 나는 얼마나 훌륭한 사람인가? (11/11 15:00)
05. 포기하는 사람과 포기하지 않는 사람의 차이 (11/14 15:00)
06. 나는 왜 반복해서 질문하는가? (11/16 15:00)
07. 우리는 생각이 너무 많다. (11/18 15:00)
08. 돈과 행복의 관계 (11/21 15:00)
09. 실패를 남 탓으로 돌리지 마라. (11/23 15:00)
10. 자본 없이도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 (11/25 15:00)

매거진의 이전글 01. 학력사회가 무너지고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