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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더굿북 May 17. 2016

3. 채찍 효과, 경제와 외환시장 연관의 열쇠

채찍효과는 어떤 결과를 가져오나

                                                                                                                           

소비지출이 1% 포인트 늘어나면 산업생산은 얼마나 증가할까? 이 질문이 왜 중요하냐 하면, 미국의 산업생산 변화는 한국의 수출에 즉각적일 뿐만 아니라 몇 배의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쉽게 말해 미국 실질소비지출 증가율이 1% 포인트 늘어나면, 미국의 산업생산 증가율은 2% 포인트, 한국의 수출 증가율은 5∼10% 포인트 상승한다.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어디에 있는가? 그 답은 ‘채찍 효과(Bullwhip effect)’에 있다. 채찍 효과란 채찍의 손잡이 부위를 몇 센티미터만 움직여도 채찍의 끝부분이 몇 미터 이상 움직이듯, 공급사슬의 가장 끝에 위치한 기업이 공급사슬의 중간에 위치한 기업보다 월등히 큰 수요의 변화를 겪는 현상을 지칭한다.
제일 먼저 채찍 효과를 발견한 곳은 세계적인 생활용품 제조업체 ‘P&G(Procter & Gamble)’로, P&G의 아기 기저귀 물류 담당 임원이 수요 변동을 분석하다 발견했다. 아기 기저귀라는 상품의 특성상 소비자 수요는 늘 일정한데 소매점과 도매점 주문 수요는 들쑥날쑥했던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주문 변동의 폭은 ‘소비자→소매점→도매점→제조업체→부품업체→광산’으로 이어지는 공급사슬에서 뒤로 갈수록, 다시 말해 소비자로부터 멀어질수록 더 증가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채찍 효과가 발생하는 첫 번째 원인은 수요의 왜곡에 있다. 소비자의 수요가 갑자기 늘면 소매점은 앞으로 수요 증가를 기대하는 심리로 기존 주문량보다 많은 양을 도매점에 주문하게 된다.

아베 크롬비가 생산하는 피케 셔츠에 대한 수요가 예상보다 5% 더 늘어난 경우를 생각해보자. 이때 아베 크롬비는 신규 수요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전년보다 8% 혹은 10% 많은 피케 셔츠를 들여와 재고를 늘려 놓아야 한다. 왜냐하면 수요가 지금 5% 증가함에 따라 재고가 ‘적정’ 수준을 크게 하회했기 때문이다. 아베 크롬비의 소매점 주문 증가를 집계한 아베 크롬비 뉴욕 총판도 같은 이유로 소매점 주문량보다 많은 양을 제조업체에 주문한다. 즉 수요 예측이 공급사슬의 끝으로 갈수록 점점 더 심하게 왜곡되는 것이다. 공급하는 제조업체의 물량이 한정되어 있으면, 한꺼번에 많은 양을 주문하는 도매업체에게 우선권을 주는 건 당연하다. 결국 물건을 공급받기 위해서 업체들은 경쟁적으로 더 많은 주문을 해서 공급을 보장받으려 한다. 이 과정에서 수요는 극도로 왜곡된다.

채찍 효과가 발생하는 두 번째 원인은 공급사슬에서 소비자에게서 멀어질수록 대량주문 방식을 필요로 하는 데 있다. 예를 들면, 소비자는 소매점에서 물건을 한두 개 단위로 구입하지만 소매점은 도매상에서 물건을 박스 단위로 주문한다. 그리고 다시 도매점은 공장에 트럭 단위로 주문한다. 이처럼 공급사슬의 끝으로 갈수록 기본 주문 단위가 커진다. 그런데 이렇게 주문 단위가 커질수록 재고량이 증가하게 되고, 재고량 증가는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지 못하게 하는 원인이 된다.


채찍 효과가 발생하는 마지막 원인은 주문 발주에서 도착까지의 발주 실행 시간에 의한 시차에 있다. 물건을 주문했다고 바로 물건이 도착하지 않는다. 주문을 처리하고 물류가 처리되는 이동 시간이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문제는 각 공급사슬 주체의 발주 실행 시간이 저마다 다르다는 데 있다. 소매점이 도매점으로 주문을 했을 경우 물건을 받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삼사 일 정도라면, 도매업체가 생산업체에 주문을 했을 경우 물건을 받기까지 몇 주가 걸릴 수도 있다. 즉 공급사슬의 끝으로 갈수록 이런 물류에 따르는 이동 시간이 증가한다. 그리고 이처럼 발주 실행 시간이 길어지면 주문량이 많아지고, 이는 재고량 증가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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