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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공독쌤 Jan 18. 2019

학습만화의 함정

학습만화와 독서 단절 모델

'도서관에 가면 그 나라의 미래가 보인다'는 말이 있습니다. 휴일 도서관 어린이실에 가보면 나라의 미래까지는 몰라도 독서 교육의 현실만큼은 무섭도록 명징하게 목도할 수 있습니다. 지역과 시기를 불문하고 도서관에 있는 모든 아이들이 학습만화를 보고 있을 테니까요.


도서관만이 아닙니다. 서점 아동 코너의 황금 자리를 차지한 것도, 어린이 책 베스트셀러 목록 상위를 독식하는 것도 학습만화입니다.


학습만화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초등 독서의 
중심입니다
학습만화는 어린이 독서 생태계를 지배하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학습만화가 뭐 어때서?


 제가 어렸을 때 역사만화 많이 봐서 역사를 잘했어요

우리 아이는 학습만화 덕분에 한자 공부를 하게 됐어요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으니 좋은 것 아닌가요? 

다른 책은 싫어하지만 학습만화는 좋아하니 그나마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주위에서 종종 접하게 되는 학습만화 옹호론의 근거들입니다. 실제로 학습만화를 통해 더 발전한 아이들이 있습니다. 문제는 이것이 지극히 예외적인 경우라는 거죠. 학습만화를 탐독하는 아이들 대부분은 전혀 다른 결과를 맞습니다.


학습만화를 통해 습득한 지식은 가뭇없이 사라지고,

책을 싫어하게 되며, 

종당에는 교과서조차 읽고 이해하지 못하는 중학생, 고등학생이 됩니다


이것이 학습만화를 탐독하는 아이들 절대다수가 겪는 현상입니다. 옹호론의 대변할 만한 아이의 숫자는 지극히 적죠. 



학습만화 탐독, 독서력의 저하

학습만화의 부작용이 본격적으로 드러나는 시기는 초등 3학년입니다.


일반적으로 아이들이 학습만화를 접하게 되는 시기는 초등 1,2학년입니다. 그리고 그 출발은 나쁘지 않습니다. 일단 학습만화의 비중이 크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10권의 책을 읽는다면 그 중 1~3권 정도만 학습만화를 보고 나머지는 일반적인(?) 책을 읽는 경우가 많죠. 또 꽤 어려운 과학 용어나 사회 용어를 써가며 개념에 대해 설명을 해서 부모를 깜짝 놀라게 만들기도 합니다. 실제로 동화책만 읽은 아이보다 오히려 뛰어난 언어능력을 발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얼핏 보면 굉장히 이상적인 독서를 하고 있다고 느껴질 정도입니다. 


문제는? 초등 3학년이 되는 순간 이런 긍정적인 패턴이 갑자기 무너져 버리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10권 중에 1~3권에 불과했던 학습만화 독서가 갑자기 5~7권으로 늘어납니다

강제하지 않으면 줄글 책을 읽으려 들지 않습니다

줄글 책을 펼친다 하더라도 읽는다고 볼 수 없을 정도로 속도가 빠릅니다


사실 이런 현상은 초등 독서에 있어서 아주 광범위하게 일어납니다. 말씀드렸듯 학습만화는 우리나라 초등 독서의 중심이나 마찬가지니까요.




학습만화는 읽는다기보다는 보는 책에 가깝습니다. 기본적으로 글량이 적은데다 어떤 페이지는 굳이 글을 읽지 않고 그림만 훑어봐도 내용을 파악할 수 있죠. 박스를 빼고 나면 앙상한 스토리와 적은 글, 총천연색 그림만 남습니다. 한마디로 학습만화는 읽고 이해하는 수고로움이 적고, 페이지가 빨리 넘어가는 책인 겁니다. 


초등 저학년 도서는 글량이 적고 얇기 때문에 독서 시간과 수고로움 측면에서 학습만화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래서 초등 1,2학년 때는 학습만화의 비중이 눈에 띄게 늘지 않는 것입니다.

글밥이 적은 초등 저학년용 동화


그런데 본격적인 글책의 형태를 띄는 초등 3학년부터 양상이 달라지기 시작합니다.

본격적인 글책의 형태를 띄는 초등 3학년용 동화


학습만화의 페이지 넘어가는 속도에 적응한 아이들은 줄글이 빽빽한 초등 3학년용 책을 아무리 읽어도 페이지가 넘어가지 않는 책처럼 느낍니다. 그래서 읽기 싫고, 읽는다 하더라도 학습만화와 거의 비슷한 속도로 페이지를 넘겨버리죠. 


책을 읽지 않거나, 

책을 구경하는 
속독을 하거나


이렇게 독서의 기본 메커니즘이 붕괴된 채로 초등 3학년 1년을 보내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학교 공부조차 설명을 듣고 이해하는 방식으로 하기 때문에) 아이의 언어능력은 정체 현상을 보입니다. 그렇게 3학년을 보낸 아이에게 4학년용 동화 책은 너무 두껍고 글이 많은 책, 도저히 읽을 물건이 아닌 책처럼 느껴집니다. 억지로 앉아서 읽는다고 해도 재미를 느낄 수 없습니다. 이해가 잘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기 또래의 동화책조차 못 읽는 아이가 자기 학년 교과서를 읽고 이해할 수 있을 리 만무합니다. 그 상태로 학교 공부는 계속해서 강사의 설명을 듣는 방식으로 이어갑니다. 덕분에 초등 고학년이 되어도 어느 정도 성적을 유지해내지만 거기까지가 한계입니다. 중학교 진학과 동시에 성적이 폭락할 수밖에 없죠.




물론 학습만화를 읽는 모든 아이들이 이런 길을 걷는 것은 아닙니다. 초등 저학년 때 10권 중에 1~2권 정도의 학습만화를 읽었는데, 고학년이 되어서도 10권 중에 1~2권의 학습만화를 읽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학습만화도 재미있게 읽고, 또래의 동화책이나 지식책도 재미있게 읽는 아이들이죠. 이런 아이들의 공통점은 백이면 백 높은 언어능력을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언어능력이 높고 독서 습관이 잘 잡혀 있어서 학습만화를 읽으나 일반 도서를 읽으나 글을 읽고 이해하는 스트레스가 전혀 없는 입니다. 그러니 학습만화도 재미있고, 일반 도서도 재미있습니다. 


책을 좋아하는 아이
책 자체를 사랑하는 아이는 학습만화의 함정에 빠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지극히 드물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학습만화를 탐독하면서 높은 언어능력을 유지한다는 것은 원리적으로, 현상적으로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학습만화의 함정에서 빠져나오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학습만화를 독서로 인정하지 말고 놀이로 취급하는 것입니다. 우리집 독서 시간에는 들고 들어올 수 없지만 자유 시간에 컴퓨터 게임이나 스마트폰 대신 읽어도 좋은 놀이 말입니다. 

원래 만화란 게임이나 스마트폰에 대적할 수 있을 만한, 상상력이 가득한 힘 세고 재미있는 매체아니겠습니까?  그러다가 아이가 학습만화가 아닌 진짜 만화를 읽는다면 그 또한 좋습니다. 한줌도 안 되는 얄팍한 지식을 얻는 것보다 진짜 만화의 세계, 상상력이 폭발하는 서사의 세계에 푹 빠지는 것이 아이에게도 이로울 수 있습니다.


독서교육의 핵심은 '지식의 축적'이 아니라 '지식을 습득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에 있습니다.  그리고 그 능력을 기르는 가장 확실한 길은 '진짜 책을 재미있게 읽는 것'입니다. 


온 가족이 함께 책을 읽는 매일 한 시간!

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시간!

학습만화와 스마트폰, 게임이 없는 그 한 시간을 지금 당장 실천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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