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자소서 vol.9
"본 것은 본 대로 보고하라. 들은 것은 들은 대로 보고하라. 본 것과 들은 것은 구별해서 보고하라. 보지 않은 것과 듣지 않은 것은 일언반구도 보고하지 말라." - 김훈의 소설 <칼의 노래> 중
소설 '칼의 노래'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사실 김훈 작가님의 문체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디테일한 있는 그대로, 날 것 그대로의 표현. 그 외의 일체 수식어는 배제한 날카로운 사실주의적 표현. 본 것을 본 대로, 들은 것을 들은 대로 말하는 표현이 아닐까 합니다.
자소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본인이 겪은 일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전해야 합니다. 하지만 뽑히고 싶은 마음에 과장된 표현이나 MSG가 들어갑니다. 게다가 애매한 표현들을 자주 씁니다. 소설 이순신 장군의 표현처럼, 본 것을 본 대로 보고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 자소서 칼럼은 다 쓰고 나서 자신의 표현을 정리하는 Tip 그대로 쓰기에 대해 다루려고 합니다.
자소서 표현 정리 Tip. '그대로 쓰기'
꽤나 요란스러운 시작과 달리 내용은 단순합니다. 과도한 수식어나 과장된 표현들 걷어내기입니다. 마치 순두부 찌개가 나오면 뚝배기 위에 떠오르는 거품을 제거하는 거죠. 이런 건 설명보다 예시를 보면 더 이해가 쉽죠. 첨삭한 자소서를 가지고 바로 보여드릴게요.
예시 1
[전] 이를 통해 CS가 고객에게 첫인상은 아니지만, 지속하는 감동을 주는 핵심 부서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말만이 아닌 눈과 마음으로 고객을 감동을 줄 줄 아는 00과 함께 NO.1 고객 서비스를 실현해나가고 싶다는 생각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후] 이를 통해 CS가 고객에게 첫인상은 아니지만, 지속하는 감동을 주는 핵심 부서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말만이 아닌 눈과 마음으로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감동을 줄 줄 아는 00과 함께 NO.1 고객 서비스를 실현 나가고 싶습니다. 다는 생각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첫인상은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 스스로 판단한 이야기이고 사실은 아니니 삭제
핵심 부서
: 핵심부서가 아닌 게 있나요? 삭제
말만이 아닌
: 없어도 뜻이 통한다면 삭제
No.1
: 근거가 없는 선언적 이야기도 삭제
생각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이미 지원서에 지원한다는 말을 굳이 안 해도 된다면 삭제
예시 2
[전] 자료의 불모지 속에서 국내 최초 000 문화를 소재로 논문을 작성했습니다. 000 관련 산업이 성장하는 반면, 이들에 대해 다룬 적은 없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직접 개별적인 현장과 사람을 찾아 자료 수집을 해야 했기에 무모한 도전일 수도 있었으나, 뒤집어 생각하면 선두주자로 논문을 쓸 기회였습니다. 그러나 초반부터 두 가지 난항을 겪었습니다. 첫째, 인터뷰 요청 시 비협조적인 태도였습니다.
[후] 자료의 불모지 속에서 국내 최초 000 문화를 소재로 논문을 작성했습니다. 000 관련 산업이 성장하는 반면, 이 부분에 대한 국내에 없었습니다. 이들에 대해 다룬 적은 없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사례가 없는 논문이라 직접 조사와 인터뷰를 진행했고, 도전적인 일이었습니다. 직접 개별적인 현장과 사람을 찾아 자료 수집을 해야 했기에 무모한 도전일 수도 있었으나, 뒤집어 생각하면 선두주자로 논문을 쓸 기회였습니다. 과정에서 2가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초반부터 두 가지 난항을 겪었습니다. 첫째, 인터뷰 요청 시 비협조적인 태도였습니다.
자료의 불모지 속에서 국내 최초
: 최초라면 가볍게 넘어갑시다. 최초가 문맥적으로 자연스럽게 들어가면 되니 삭제
이들에 대해 다룬 적은 없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 사실이 아닌 생각이니, 없다는 부분만 명확하게 쓰고, 삭제
직접 ~ 생각하면 선두주자로 논문을 쓸 기회였습니다.
: 최초라는 말을 또 하긴 어려우니, 가볍게 쓰고 도전적이었다로 변경
초반부터 두 가지 난항을 겪었습니다.
: 가급적이면 한글로 하세요. 그게 훨씬 더 자연스럽습니다. 세종대왕 만세~
예시 3
[전] 결승 무대의 차별화를 위해 연기를 접목하는 새로운 시도를 했습니다. 대회 당일 약 00명의 군 장병이 강당에 모였습니다. 인원수에 압도될 뻔했지만, 평소 준비했던 연습을 떠올리며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그러나 너무 감정을 이입한 나머지 제한시간을 넘기는 실수를 저질렀습니다. 아쉽지만 스스로 격려하며 무대를 내려오려는 순간, 참모장님께서 추가 시간을 허락하셨습니다. 이렇게 제 발표는 격려와 병사들의 환호 속에서 마무리됐습니다.
[후] 결승 무대에서는 연기를 접목했습니다. 차별화를 위해 연기를 접목하는 새로운 시도를 했습니다. 대회 당일 약 00명의 군 장병이 강당에 모였습니다. 인원수에 압도될 뻔했지만, 평소 준비했던 연습을 떠올리며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그러나 너무 감정을 이입한 나머지 제한시간을 넘기는 실수를 저질렀습니다. 아쉽지만 스스로 격려하며 무대를 내려오려는 순간, 하지만 연기를 접목한 시도에 대해 참모장님께서 추가 시간을 허락하셨습니다. 이렇게 제 발표는 발표에 연기 시도라는 접목을 통해 공감을 이끌어 내며 마무리되었습니다. 격려와 병사들의 환호 속에서 마무리됐습니다.
차별화를 위해 연기를 접목~
: 새로운 시도인지, 차별화인지는 본인의 판단이니 사실만 남겨두고 삭제
너무 감정을 이입한 나머지
: 본인의 느낌은 가급적 삭제
아쉽지만 스스로 격려하며 무대를 내려오려는 순간
: 본인의 느낌이니 삭제, 대신 사실을 근거로 추가로 할 수 있었다고 표현
격려와 병사들의 환호 속에서
: 공감을 이끌어내며라고 과하지 않게 편하게 변경
예시 4
[전] 어린 시절부터 전자제품 영업 관리를 하신 아버지와 의류 판매를 하신 어머니의 영향으로 생동감 넘치는 영업 분야와 친숙했습니다. 때문에 자연스레 판매 아르바이트 경험을 다양하게 하게 되었고 영업 분야에 더욱 흥미를 느꼈습니다.
[후] 어린 시절, 전자제품 영업 관리를 하신 아버지와 의류 판매를 하신 어머니의 영향으로 생동감 넘치는 영업 분야를 자주 접할 수 있었습니다. 와 친숙했습니다. 때문에 자연스레 판매 아르바이트 경험도 낯설지 않게 할 수 있었고, 을 다양하게 하게 되었고 판매 경험을 통해 영업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더욱 흥미를 느꼈습니다.
생동감 넘치는
: 생동감이 넘친다는 느낌은 삭제하고 사실만 표현
을 다양하게 하게 되었고
: 자주 접한 것과 다양하게 한 것과는 인과관계가 없어 삭제하고 좀 더 정확하게 낯설지 않았다 정도로 순화
더욱 흥미를 느꼈다.
: 흥미를 느낀다는 느낌이나 감정 표현보다는 관심을 가졌다도 변경
예시 5
[전] 저를 믿음직하게 봐주신 000님 덕분에 단순 판매에서 그치지 않고 전반적인 영업 관리 일도 일부 맡아서 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고객님과 000님의 칭찬이 저에게 자부심을 가져다주었고 덕분에 끈기 있게 00개월 동안 일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경험을 살려 유통 영업 관리 직무에서 흥미와 끈기를 가지고 일할 수 있다는 의지가 생겼습니다.
[후] 실적을 통해 신뢰가 쌓여 믿음직하게 봐주신 000님 덕분에 단순 판매에서 그치지 않고 전반적인 영업 관리 일도 일부 맡아서 하게 되었습니다. 인정을 받았다는 생각에 열심히 일하게 되었고, 그 덕분에 실적을 00% 올리며 고객님과 000님의 칭찬이 저에게 자부심을 가져다주었고 덕분에 끈기 있게 00개월 동안 일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긍정적인 경험을 살려 유통 영업 관리 직무에서 기여하고 싶습니다. 에서 흥미와 끈기를 가지고 일할 수 있다는 의지가 생겼습니다.
믿음직하게 봐주신
: 이것도 사실이라고 보긴 어렵죠. 추측할 수 있는 거죠. 실적을 통해 신뢰가 쌓였다 정도로 변경
칭찬이 저에게 자부심~~
: 인정받았다는 사실만 표현하고 자부심/덕분에 끈기 있게라는 표현은 과해요.
저의
: 제가 경험한 거니 나라는 표현은 삭제하는 게 나아요
흥미와 끈기를 가지고~의지가 생겼습니다.
: 흥미와 끈기는 본인의 느낌이니 이것도 긍정적인 경험으로 기여한다는 형태로 변경
제가 첨삭한 내용 후의 예시를 보시면 깔끔하고 자연스럽게 의미가 전달된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정리를 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단순한 느낌이나 생각은 -> 사실과 근거를 가지고 작성
2. 과장된 표현 (매우, 아주, 빠르게, 굉장히, 몹시, 저만, 나만의, 등) -> 삭제
3. 문맥상 중복된 표현은 -> 단순하게 1번만 작성
자소서 다 쓰고 난 다음 필요 없는 MSG, 거품들은 걷어내, 있는 그대로의 자소서를 제출하셔서 취뽀하시길~
아참! 꺼진 불도 다시 보는 심정으로 한 번 더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