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직장인김씨 Sep 08. 2018

자소서 질문, 이렇게 시작하자

인문학자소서vol.18

하반기 공채 시즌이에요. 오랜만에 자소서 칼럼을 쓰네요.

늘 가던 스타벅스에 앉아 끄적끄적. 오랜만에 쓰는 터라, 글이 잘 안 옴..

꾸깃꾸깃한 휴지가 저의 고민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 같아~


제 칼럼을 보시는 분들 모두 자기 본연의 모습을 잘 살려 취업에 꼭 성공하길 바라며, 늘 제가 말씀드리는 "일의 관점에서 자신의 강점을 어필"하는 자소서 준비를 통해, 자신의 모습을 잘 살펴 취업의 목적과 자신의 강점을 다시 바라보는 계기가 되길 바래요!! 파이팅!!


오늘은 자소서 작성 시 첫 단계인 상황 설명과 현황 분석 작성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요.

제가 이미 자소서 작성 단계에 대해 글을 썼으니, 아래 링크로 확인해보세요!!^^

[vol.16 자소서의 기본 구성 노하우]


우선 자소서 문항은 크게 2가지로 나누어지는데,


[1번] 지원한 일과 관련해 나의 생각을 묻는 것(지원동기, 입사 후 포부, 나의 장단점, 회사 선택의 기준 등)

[2번] 일 자체에 대한 나의 경험을 묻는 것(높은 수준의 목표, 가장 힘들었던 경험, 직무 관련 경험 등)


딱 나누긴 어렵긴 해도, 대략 분류는 되실 거예요!! 오늘은 2번에 대해 이야기할 거예요.

(솔직히 1번이 더 쓰기 어려움... 아시죠?!)


2번에 대한 일에 대한 나의 경험을 쓰려면, 내가 한 일의 배경과 상황을 분석하고 설명해야겠죠. 왜냐하면 내가 왜 그 일을 했고, 그 상황에서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를 말해야 할 테니까요. 여기서 우리가 자주 하는 실수가 있죠.


"상황을 극적으로 보여주려는 것"


우리는 자소서를 쓰며 이런 욕망과 걱정에 사로 잡히게 되죠.

내 경험이 너무 적어 보여 크게 보여 있어 보이려는 욕망

내가 힘들었다는 것을 더욱 어필하고 싶은 욕망

다른 경쟁자들보다 더 힘들었음을 과도하게 보이려는 욕망

그렇다고 그냥 쓰자니 너무 평범한 것 같아 걱정이죠.


근데 여러분이 잘 생각하셔야 하는 건 우린 지금 회사와 일을 잘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려는 상황이라는 점이에요. 학교나 동아리, Society가 아닌 Company라는 거예요.


일을 잘할 수 있음을 이야기하는 건 당연한 논리와 사실이 우선이에요. 거기서 극적인 이야기는 재미있고 신기해 보일지 언정, 신뢰가 가고 믿음이 가는 이야기는 아니에요. 마치 한 여름밤 꿈과 같은 거죠. 기본은 신뢰입니다. 일에 대해서만큼은 단단한 신뢰가 기본이죠. 그런 다음에 스토리를 담아내야겠지요.


이런 핵심을 우리는 욕망과 걱정에 사로잡혀 놓치게 됩니다. 배경과 상황을 다루는데 필요한 건 

오직 Fact와 디테일, 그리고 숫자, 거기에 약간의 의견 정도입니다. 


잊지 마시고요, 극적인 예시를 한 번 볼까요.


[수정전 예시 1]

Q. 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 1가지를 선정하고, 그 이유와 해당 역량을 발휘하여 목표를 달성한 경험에 대해 기술하시오.

A. 창업 동아리에서 사업제안서를 작성할 때의 일입니다. 사업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과정에서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도출하는 단계까지 도달한 상황이었습니다. 현재 아이디어가 충분히 매력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의견이 분분했지만, 최고의 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과감히 포기해야 했습니다. 그동안 이룬 것들이 무너져 버리기 때문에 계획을 바꾸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문제를 인정해야 더 앞으로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새 아이디어로 더욱 매력적인 사업제안서를 제출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는 아쉬웠지만 큰 교훈을 얻게 되었습니다.


[수정전 예시 2]

Q. 지원직무 수행 시 예상되는 어려움(갈등)은 무엇이며, 이를 극복해 나갈 수 있는 본인의 강점과 가치관을 작성해주세요

A. 저는 직종은 달라도 선수 시절 이러한 근성과 투지를 보여주어 세계를 감동시켰던 김연아 선수를 인생의 멘토로 삼아 디자인 감각을 키우는데 열정을 쏟았습니다. 그 결과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근성과 열정이 득이 되어 ***협회에서 주최하는 ***공모전 입상이라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중략) 제품의 맛과 성격을 좀 더 잘 전달해보고 싶다는 욕심이 생겨 ***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컬러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고 이것을 제 장점으로 살려 굿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디자이너로서의 역량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수정전 예시 3]

Q. 도전적인 목표를 가지고 실행하여 성공 혹은 실패한 경험과 그 경험을 통해 무엇을 얻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A. 00년, 광고대행사 인턴이었던 저에게 '000'라는 독특한 업무가 주어졌습니다. ***현장을 페이스북 라이브로 중계하고, 전국의 ***에도 동시 송출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생중계 특성상 방송사고가 일어날 위험성이 크기에 치밀한 사전 준비가 요구되는 일이었습니다. **이라는 중대한 상황과 전국에 영상이 송출된다는 사실은 저를 잔뜩 긴장하게 했습니다. 어린 나이 PM으로서 훨씬 나이가 많은 PD님, 기사님들과 일하는 것은 그 자체로 도전이었습니다.


극적으로 표현하고 싶어 하는 마음이 느껴지시죠?

열정도, 당시의 어려움도 모두 느껴지긴 합니다만, 중요한 건 극적인 표현으로 인해 좋은 경험이 되려 신뢰가 안 가는 상황이 발생하는 거죠. 아쉽기 그지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바꾸면 좋을까요? Fact와 디테일 그리고 숫자면 충분합니다.


[수정후 예시 1]

00년 00 창업동아리에서 00건의 사업제안을 작성했습니다. 당시 사업 아이디어는 00과 관련된 부분으로 비즈니스 모델이 도출되어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모델은 크게 2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하나는 수익성 검토가 부족하다는 것, 두 번째는 실제 경쟁사가 많다는 것입니다. 수익성과 경쟁사는 비즈니스 모델에 치명적인 문제라, 포기하고 원점에서 다시 아이디어를 논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위해 다시 회의를 진행했고, 방향은 00 사업과 관련되었으나 생산이 아닌 유통 분야로 논의했습니다.


[수정후 예시 2]

디자인 감각은 크게 사용자 분석과 분석을 기반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역량, 그리고 그것을 통해 새로운 디자인을 기획하는 역량으로 나누어집니다. 저는 과거 사용자 분석과 인사이트 도출을 위해 00사와 00사에서 인턴을 하며, 고객 분석을 경험했습니다. 또한 디자인 기회를 위해 00년 00일 00 수업을 00시간 이수했고, 이것들을 바탕으로 00년 00 협회의 00 공모전에도 입상했습니다. 디자인 기획 역량 보완을 위해 컬러리스트 자격증을 취득했고 계속해 좋은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수정후 예시 3]

00년 광고대행사 인턴인 저에게 페이스북 라이브 중계 및 송출에 대한 프로젝트가 맡겨졌습니다. 라이브 중계는 기존의 방송과 환경은 동일하나, 생방송이라는 특성상 현장에서 일어나는 돌발상황에 대해 미리 플랜 B를 준비해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플랜 B를 준비하기 위해 00 하는 과정에서 시나리오 5가지를 준비했고, 각 시나리오는 다양한 변수들을 반영했습니다. 또한 시나리오에서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기 위해 선배 PD 분과 현장 직원분들과 검토도 했습니다. 나이 차이가 많아 걱정했지만 꼼꼼한 검토는 그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었고, 일을 가지고 대화하는 법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제가 대략적으로 수정해보았습니다. 중요한 건 Fact와 디테일 그리고 숫자예요.

이 부분을 잊지 마시고, 자소서의 첫머리를 신뢰 있게 해보세요.


그리고 혹시 이렇게 바라보기가 어렵다면, 작성 후에 상황을 모르는 친구나 부모님께 나의 경험이 어떤 것인지 정확하게 알 수 있는지 물어보세요. 그들이 모르겠다고 하면 더 디테일하고 꼼꼼하게 쓰세요!!


자 그럼 안녕!!

매거진의 이전글 [신청]자소서 첨삭 신청하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