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토닥 Jun 15. 2022

당신의 인생이 잘 풀리지 않는 이유

문제의 이유

나는 왜 이렇게 일이 잘 안 풀릴까?




20대부터 지금까지 나는 이런 생각을 자주 하면서 살았다. 남들과 비교하며, 더 좋은 환경이었으면 어땠을까 하면서 부질없는 공상을 자주 했다. 내가 시도하는 일마다 잘 안됐으며, 끝까지 일을 해내지도 못했다. 실패의 연속이었고 그럴 때마다 자존감은 모래성처럼 쉽게 부서졌다. 현재 또한 인생이 제대로 풀리지 않고 있다. 그러나 내  인생이 잘 풀리지 않는 이유를 33살이 된 지금은 어렴풋이 알고는 있다. 


어릴 때는 배움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지 못했다. 누군가 알려주는 사람도 없었고 혼자서 깨우치기가 어려웠다. 요즘은 유튜브로 만나기 어려운 대단한 멘토들도 쉽게 접할 수 있지만 과거에는 그렇지 못했다. 요즘은 마음만 먹으면 유튜브나 강의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내가 이런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인생이 풀리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서다. 인생이 풀리지 않는 이유는 남 탓을 하느라 시간을 낭비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건은 반드시 원인이 있다. 시험에 불합격한 이유는 공부량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살이 찌는 이유는 많이 먹기 때문이다. 길을 가다 넘어진 이유는 주변을 잘 살피지 않았기 때문이다. 여기서 환경과 남이 개입할 틈은 없다. 대부분의 과실은 본인에게 있다.



남 탓, 환경 탓이 의미 없는 이유 


요즘처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많은 시대도 없는 거 같다. 인터넷이 보급되고 오랜 시간이 흘렀다. 유튜브가 출현하고 SNS가 시대를 장악했다. 앞으로 인터넷을 활용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소득 격차는 큰 차이가 날 것이다. 이렇듯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와 기회가 넘치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그렇기에 요즘에 환경 탓을 한다는 것은 굉장히 무의미한 일이다. 내가 어릴 때만 해도 인터넷 보급률이 낮았다. 또한 대중이 인터넷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적었다. 기껏해야 게임이나 정보 서치, 채팅 정도였다. 


하지만 현재는 정보가 넘치다 못해 과잉 시대로 접어들었다. 시간이 흘러 인터넷과 기술 발전이 있었고, 누구나 인터넷을 쓸 수 있는 환경에 도달했다. 우리나라처럼 인터넷이 빠른 나라는 거의 없다. 빠르고 싸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 누구나 마음만 먹는다면 저렴하게 배우고 그것을 실생활에 적용해 볼 수 있다.


유튜브에는 전문 지식들이 무료로 업로드되어 있다. 이런데도 환경 탓을 한다면 그냥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은 것이다. 환경을 탓하면서 남을 탓하면서 무기력하게 있고 싶을 뿐이다. 그렇기에 인생이 잘 풀리지 않는다면 자신이 배움을 멈추고 무언가 탓을 하면서 살고 있지 않은지 점검해 보아야 한다.



모든 문제의 원인은

나에게 있다


대부분의 문제의 원인은 대개 본인한테 있다. 원인 없는 결과는 없다. 본인의 선택으로 인해서 결과가 만들어진다. 그 선택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상관없다. 개인에게 일어나는 사건들은 자기 영향력이 들어가기 마련이다. 그것에서 자유로운 사람은 없다.


모든 문제의 원인을 내 탓으로 돌리면 스트레스를 받을 거 같지만 오히려 그렇지 않다. 모든지 내 탓으로 한다면 상황에 대한 통제 가능성이 열린다. 이 말은 즉, 나와 주변 상황을 통제하려고 하는 의지가 생긴다는 뜻이다. 대체로 무기력한 사람들은 삶의 통제력을 잃은 사람들이다. 계속된 실패로 무기력해진다. 실패를 통해 무언가 배워야 되는데 그러지 못한 사람들은 자신감을 잃고 통제력을 상실했다는 느낌을 받는다.


그것이 무기력의 원인이다. 통제력 상실은 인간에게 있어서 사형선고나 다름이 없다. 만약 자신이 모든 상황을 통제한다는 느낌을 받는다면, 사람은 성장할 수 있다. 부정적인 사건도 긍정적인 일도 모두 자신의 탓으로 돌리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책임감, 용기, 그리고 통제력을 얻었을 때 사람은 강해지고 성장한다. 그 첫 단추는 모든 문제의 원인을 자신에게 있다고 믿는 것이다. 진정한 행복은 통제력에서 나온다. 우리가 큰돈을 벌고 부자가 되고 싶은 이유는 내 삶을 자유자재로 살고 싶다는 욕구 때문이다.


돈이 많아지면 자유를 얻는다. 그 자유란 바로 삶의 대한 통제력이다. 부자가 된다는 것은 내 삶을 자유자재로 통제할 수 있는 힘을 가진다는 뜻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돈을 벌어야 하며 자유를 갈망해야 한다. 자유야 말로 행복으로 가는 유일한 길이기 때문이다. 



배움과 자기 계발은 복잡하게

꼬인 인생을 심플하게 풀어준다


앞서 환경 탓을 하면 안 되는 이유를 설명했다. 인터넷과 기술이 발전했고 정보와 배움에 대한 접근성이 쉬어졌다. 그로 인해 우리는 쉽게 전문 지식을 배울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지식이 곧 힘이며, 지식이 숙성되면 지혜가 된다. 


이를 아는 사람이 많으나, 실천하는 사람은 적다. 나 또한 마찬가지이다. 사람은 누구나 뒹굴거리고 게을러지고 싶고 편한 것을 좋아한다. 그 욕구를 누르고 성장하기 위해 배움을 실천하는 사람들은 대단한 의지력을 가진 사람들이다. 여기서 희망이 보인다. 나아갈 방향성은 심플하다. 바로 배움이라는 점이다.


인생이 대체로 풀리지 않는다면, 거두절미하고 평소에 관심 있던 분야를 공부해야 한다. 관련된 책을 5권 정도 구입하고 그것에 대해 공부하자. 가능하다면 인터넷 강의를 찾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선생님을 찾아 공부하자. 이는 큰 비용이 들지도 않는다. 술 몇 번 마시지 않으면 가능한 돈으로 배움을 실천할 수 있다. 


딱 한 달만 이런 생활패턴을 유지해보면, 꼬였던 인생이 풀린다는 느낌을 받는다. 나에게 투자하는 것은 마이너스가 나지 않는 100%가 넘는 수익률을 가져갈 수 있는 투자이다. 놀랍지 않은가? 손해가 나지 않는 투자가 바로 배움이라는 뜻이다. 무언가 배운다면 그 전으로는 돌아갈 수 없다. 이를 지식의 저주라고 부른다. 오늘 무언가 알게 됐다면 어제의 당신으로 돌아가지 못한다.


잠시 잊어먹을 수는 있어도 당신의 잠재의식 속에 지식은 차곡차곡 쌓이고 있다. 그것들이 융합되면 지혜가 되고 창의성으로 발현된다. 그렇기에 100%가 넘는 투자 수익률을 거둘 수 있는 유일한 자산이 바로 당신인 것이다. 



인생이 풀리지 않는다면
성장이 멈추었는지, 점검해 보아야 한다.

모든지 배우고 실천하면서
조금씩 꼬인 인생이라는
실타래를 풀어야 한다.
당신도 나도 그렇게 할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을 허비한 것 같아 불안하시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