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토닥 Aug 22. 2022

유튜브 자주 보는 사람들 '이거' 모르면 큰일 납니다

인터넷 전문가를 믿지 마세요

누구나 월 천만 원 벌 수 있어요.




나는 이 말에 혹하여 인터넷 강의를 수강한 적이 있었다. 16만 원짜리 전자책 글쓰기 강의였다. 내 욕망은 글을 써서 안정적인 수익을 내는 것이었다. 그 유튜버는 나의 욕망을 알고 있다는 듯이 유튜브 알고리즘을 통해 조금씩 나를 잠식해 나갔다. 그의 구수한 말솜씨와 확신에 가득 찬 눈빛은 나를 매료시켰다.



흥분과 비이성에 사로 잡혀, 강의를 결제하고 수강했다. 강의에 대한 기대와 설렘이 나를 고조시켰다. 나는 2시간 정도 분량 되는 강의를 일주일 만에 완강했다. 마지막 강의를 다 보고 나서 나는 한 참을 자리에서 일어나지 못했다. 왜냐면 그 강의에서는 아무것도 얻을 수 있는 게 없었기 때문이었다.



구체적인 방법은?
이거 그냥 마케팅 이론을 짜집기 한 거 아니야?




비싼 인생

수업료를 내다


충격 그 자체였다. 풍선처럼 부풀러 있던 월 천만 원을 벌겠다는 포부는 힘 없이 사라지고 없었다. 사기당한 거 같다는 느낌이 나를 더 초라하게 만들었다. 나는 마음을 다잡고 다시 강의 자료를 살펴보았다. 아무리 살펴봐도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노하우나 경험이 없었다.


나는 시간과 비용을 낭비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16만 원짜리 비싼 인생 수업료였다. 차라리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왜냐하면 나는 이제부터 검증되지 않은 온라인 전문가들을 무작정 믿지 않게 되었으니 말이다. 또한 글쓰기와 콘텐츠에 대한 환상을 버리는 계기가 되었다.




이 영상만 보면

월 1,000만 원 누구나 벌 수 있다고?


유튜브에는 자극적인 제목으로 어그로를 끄는 영상들이 정말 많다. 그중에 돈과 관련된 영상은 조회수가 몇십만을 넘어가는 것도 많다. 어느 유튜버는 가난이 죄라며, 시청자들의 불안감을 증폭시킨다. 나는 이런 영상들을 수도 없이 많이 보았다.


내 경험상 이런 자극적인 영상들은 한 가지 공통점이 있었다. " 나만 믿고 따라와라. 내가 파는 상품과 서비스를 결제해라. 그럼 너도 나처럼 돈을 많이 벌 수 있다"였다. 막상 자극에 이끌려 클릭한 영상에서는 진짜 핵심은 알려주지 않는다. 본인이 서비스하는 강의 결제로 유도하는 것이 목적인 셈이다. 나는 실제로 낚여서 강의를 결제해보았지만, 언제나 강의 내용은 부실하고 형편없었다. 유료 강의 대부분의 내용은 이미 철이 지난 마케팅 이론과 인터넷에 올라오는 정보들을 짜깁기한 것에 불과했다.


내 실패 경험을 반추 삼아 배울 수 있는 것은 딱 하나이다. " 쉽게 성공하고 돈을 벌 수 있는 잔재주는 없다. "이다. 즉 잔재주를 부릴 생각으로 인터넷 세상을 기웃거리면, 사기를 당하기 십상이라는 말이다. 이 세상은 정직하다. 성공할 만한 능력으로 시장에 가치를 제공하지 못한다면, 높은 소득 또한 달성할 수 없다.




진짜 돈 되는 것은

철저히 숨긴다


단언컨대 돈 되는 영업 비밀을 유튜브나 블로그에 올리는 사람은 없다. 왜냐면 무료로 정보를 푸는 순간, 가치가 하락하며 경쟁이 치열해지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블로그 키워드로 돈을 버는 사람들이 많았다. 키워드를 미리 조회를 하여 포스팅을 작성하면, 조회수도 많이 나오고 서비스나 상품을 파는데 유리한 고지를 차지할 수 있었다.


현재는 키워드를 조회하여 블로그 포스팅하는 방법은 일반화되었다. 경쟁력을 잃었고 누구나 키워드를 미리 조회하여 포스팅을 한다. 조금만 찾아봐도 키워드 포스팅 방법은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다. 그렇기에 그다지 큰 효과를 보기 힘들다.


이렇듯 인터넷에 올라오거나 뉴스에 대량으로 풀린 정보는 더 이상 가치 있는 정보가 아님을 기억해야 한다. 일반인들의 귀에까지 들려오는 정보는 거의 끝물이라는 뜻이다. 진짜 돈이 되는 정보는 전부 비밀이다. 당신 또한 그 비밀을 알고 있다면, 분명 유튜브 영상이나 블로그에 정보를 올리지 않을 것이다. 그렇지 않은가? 




인터넷 전문가를

전부 믿어서는 안 된다


오해의 소지가 있어 미리 말해두지만, 인터넷에서 강의를 들으면 안 된다는 말이 아니다. 본업과 부업에 도움이 되는 기술은 인터넷 강의를 들어도 좋다. 예를 들면 글쓰기나 IT기술, 프로그래밍, 엑셀, 업무와 관련된 책과 강의 등은 마음껏 돈을 투자해도 좋다. 그 이외의 애매한 " 돈 버는 법" , " 마인드 코칭 " 같은 구체적이지 않은 주제를 가진 강의는 전부 무시해도 좋다.


마인드는 독서와 마음공부를 통해 수양하는 것이지 강의를 듣는다고 해서 상승하는 가치가 아니다. 인생에 도움이 되는 마인드셋은 오랜 시간 동안 수양하고 갈고닦아 야만 얻을 수 있다. 유튜버의 강의를 듣는다고 없던 교양과 마인드가 갑자기 생기겠는가? 전혀 그렇지 않다. 오히려 사기를 당했다고 한탄할지도 모를 일이다.


돈 버는 법 또한 애매한 주제이다. 이 세상에 돈 버는 방법은 무한대로 많다. 인터넷 전문가가 어떤 인생을 살아왔건 돈 버는 법은 애매한 주제임에는 틀림이 없다. 왜냐면 돈 버는 법은 본인 스스로 찾아야지 남이 찾아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자신의 인생은 스스로가 설계하는 것이다. 개인 경험만을 통해 자신이 제일 잘할 수 있는 일, 또는 돈 버는 일을 찾을 수 있다는 말이다.


설령 그 방법으로 인터넷 전문가가 부자가 됐을지언정 당신에게 통하지 않을 수도 있다. 즉 직접 경험을 통해서만 돈 버는 법을 찾을 수 있다는 뜻도 된다. 간접 경험으로는 한계가 있다. 차라리 돈 버는 강의보다는 성공한 사람들이 쓴 책을 읽는 것이 훨씬 낫다. 그분들의 실패와 성공 경험에서 긍정적인 마인드와 태도를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자극적인 제목과 어그로에 끌려 인터넷 강의를 결제하려고 한다면, 당장 신용 카드를 내려놓길 바란다. 이 세상에 쉬운 길은 없다. 정면돌파만이 있을 뿐이다. 돈을 많이 벌고 싶다면, 열심히 일하고 전문성을 쌓는 방법밖에 없다. 그리고 남들보다 높은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애쓰길 바란다. 그것이 돈을 버는 유일한 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5년 동안 숲 속을 걸어 봤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