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토닥 Aug 27. 2022

매력적인 사람의 특징 (2)

사람들은 자신의 상처 핥기에 여념이 없다

자기 세상에만 갇혀 사는 사람이 많다. 나르시시시즘을 가진 사람은 타인을 유혹할 수 없다. 왜일까? 타인의 마음을 읽지 못하기 때문이다. 유혹자는 기본적으로 공감 능력이 뒷받침해줘야 한다. 공감 능력이 부족하고 자기밖에 모르는 사람은 타인이 무엇을 원하는 모른다. 그렇기에 거래는 성사될 수 없다. 세상에 내어줄 게 없다면, 얻을 수 있는 것도 없다.



자기 자아라는 단단한 알껍질을 깨고 나와 세상에 관심을 갖는 사람은 드물다. 인간은 필연적으로 이기적일 수밖에 없다. 그래서 이타적인 사람은 언제나 주목을 받는다. 사람들이 이타심을 가진 인간을 불편해 하든, 좋아하든 어떤 방식으로든 이타심은 주목을 받는다. 타인의 주의를 끄는 것이 매력적인 사람의 특징이다. 그것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말이다.




상대방의 관심사는

무엇일까?


당신의 관심사 말고 타인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해본 적이 있는가? 만약 당신이 좋아하는 이성이 있다고 해보자. 당신은 남자이다. 당신은 그녀의 마음을 얻기 위해 고심한다. 그리고 그녀에게 다가가 외모를 칭찬한다. " 너무 예쁘세요! " 그러면 그녀는 친절한 미소를 머금고 대답한다. " 네!" 그리고 그게 끝이다.


그녀는 예쁘다. 그럼 예쁘다는 칭찬은 귀에 딱지가 앉도록 들었을 것이다. 그녀의 주의를 끌려면, 그녀의 내면 속으로 파고들어야 한다. 그녀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재능을 가지고 있는지 말이다. 분명한 것은 타인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알아가는 일은 매우 힘들다는 것이다.


왜냐면 자신의 관심사와 타인의 관심사가 일치하는 일은 흔하지 않기 때문이다. 설령 관심사가 비슷하더라도 깊은 주제로 들어가면, 조금씩 어긋난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그렇기에 관심사에 대한 것을 알아내고 그녀의 재능을 칭찬하는 일은 머리가 좋아야 하며 인내심을 필요로 한다.


이는 남자나 여자나 모두 마찬가지이다. 그렇기에 조급함을 버려야 한다. 상대방에 대한 진심 어린 태도를 보이고 진득하게 시간을 써야 한다는 뜻이다. 여유롭게 상대를 관찰하고 천천히 알아가자. 그리고 상대의 재능에 대해 진심 어린 관심을 기울이자. 상대도 모르고 있던 자신만의 독특한 아름다움을 당신이 깨닫게 해주는 것이다.


" 이미 당신은 완벽해요. 그리고 당신에 대해 천천히 알고 싶어요."라는 태도로 일관하자. 상대의 행동이나 취미가 마음에 안 든다고 꼰대처럼 지적질을 해서는 안된다. 그것은 반유혹자의 대표적인 특징이다. 지적은 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누구든지 타인에게 지적을 받게 되면 마음의 장벽을 두른다. 당신의 목적은 그녀 또는 그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이지 꼰대처럼 지적질을 하는 것이 아님을 명심하자.




사람들은 자신의

상처 핥기에 여념이 없다


과도한 자아도취는 사실상 쓸모가 없다. 타인을 설득하고 유혹하기 위해서는 과한 자아도취를 버려야 한다. 심각한 자아도취는 우월감이 기반된 감정이다. 우월감은 편향이다. 심리 오류인 셈이다. 우리는 웬만해서 우월할 수가 없다. 한 분야에서 정점을 찍은 사람조차 다른 분야에서는 초보자가 되는 것이 현실이다. 도대체 어떤 기준을 가지고 우월감을 가질 수 있겠는가?


그래서 전문가라고 우월감을 가질 필요도 없으며, 자신이 백수라고 해서 자신감을 잃을 필요도 없다. 인간은 평등한 존재이다. 사회적 위치와 지위에 따라 계급은 있을 수 있으나, 모두 무인도에 떨궈놓으면 전부 능력이 엇 비슷한 인간이라는 셈이다.


국가와 사회라는 거대한 매트릭스의 장막을 들추면, 인간이라는 나약한 동물을 발견할 수 있다. 그렇기에 우리는 자아도취라는 착각에서 빠져나와 우월감을 버려야 한다. 우리는 인간이라는 육체를 지녔지만, 고상한 지능을 가지게 된 동물이라는 것을 하루빨리 깨달아야 한다. 당신과 나는 우주에 존재하는 아주 작은 점에 지나지 않는다.


자아도취를 이제 버렸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세상에 무엇을 줄 수 있는지 고민해봐야 할 때이다. 매력적인 사람은 자신보다 세상에 더 큰 관심을 기울린다. 그렇기에 우울감을 느끼지 않는다. 매력적인 사람은 해야 할 일이 너무 많기 때문에 정신이 없다. 매력적인 사람에게 우울감은 사치이다.



자신의 이루어야 할 사명을 다하자. 당신은 고상한 정신과 지능을 가졌다. 그것을 활용하자. 다른 사람의 세계를 경험하자. 그것은 극적이며 분명 매력적인 가치가 있다.





매력적인 사람의 특징 (1)




매거진의 이전글 매력적인 사람의 특징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