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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글토닥 Sep 12. 2022

불만족을 해결하는 법

가진 것에 대한 감사

누구나 행복한 삶을 살고 있지는 않다. 삶이 만족스럽냐고 물어보면, 많은 사람들이 불만족스럽다고 대답할지도 모른다. 현대 사회는 유독 불만족이 심화된 사회이다. 왜 그럴까? 인터넷과 광고 매체가 사람들에게 마케팅 폭격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과 SNS 만들어 놓은 마케팅의 덫에서 자유로운 사람은 없다.



기업들은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불만족하다는 느낌을 주어야 한다. 그래야 물건을 팔 수 있다. 우리는 하루에도 수백 개가 넘는 광고에 시달리면서 살고 있다. 길거리를 걷다가 광고를 보고 또는 핸드폰으로 본다. 마케팅이라는 덫은 우리를 어떻게 병들게 하는 걸까?




광고에서 자유로운

사람은 없다


지속적으로 광고 또는 SNS에 노출되면, 불만족이라는 감정이 증폭된다. 광고는 필연적으로 불만족을 주입해야 효과를 발휘한다. 대부분의 광고 메시지는 대략 이러하다. " 이 제품을 사셔야 인생이 풍요로워지고 남들보다 앞서 나갈 수 있습니다." , " 당신은 이 제품을 구입해야 행복해집니다. " 이런 식의 메시지를 끊임없이 주입한다.



이 광고 메시지들은 대놓고 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무의식에 각인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1957년 미국 뉴저지의 한 극장에서 제임스 비커리는 영화 상영 중에 사람이 인지할 수 없는 1/3000초짜리 광고를 넣었다. 그 광고 내용은 " 콜라를 마시자, 팝콘을 먹자 "였다. 사람들은 영화를 보면서 광고를 인식하지 못했다. 아주 찰나의 순간 번쩍 하면서 송출되는 광고를 인식할 수 있는 초능력자는 없었다.



그런데 영화가 끝난 후 사람들은 광고 메시지처럼 콜라와 팝콘을 사 먹었다. 콜라와 팝콘 판매량이 평소보다 18% 늘었다고 한다. 이러한 현상을 '서브리미널 효과'라고 한다. 즉 서브리미널 효과는 인간이 인지하지 못할 정도의 자극을 주어 무의식에 메시지를 각인하는 기법을 뜻한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우리가 취해야 할 태도


끊임없이 불만족을 유발하는 마케팅의 홍수 속에서 우리는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할까? 광고를 피해 첩첩산중으로 떠나야 하는 걸까? 그러면 행복해지고 불만족을 해결할 수 있을까? 아마도 아닐 것이다. 분명 산이나 바다로 떠나는 행위는 정신건강에 좋겠으나 해결책은 될 수 없다.



당신이 불만족스러운 이유는 무엇인가? 그 감정 기반에는 질투와 시기 그리고 물질주의가 있다. 물질을 가지면 행복해질까? 잠깐은 행복해지겠지만 그 기분은 오래가지 못한다. 이미 많은 뇌과학자들과 심리학자들이 행복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뇌과학자들과 심리학자들은 행복에 있어서 물질은 그다지 큰 영향을 발휘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즉 행복과 만족스러운 삶은 우리의 태도와 마음 상태에 따라서 갈린다는 뜻이 된다. 똑같은 물건을 가지고도 사람들은 제각기 다른 반응을 내놓는다. 어떤 사람은 굉장히 기뻐하며 만족스러워하고 어떤 사람은 얼굴을 찡그리고 투덜 된다. 누가 더 행복한 사람이냐고 묻는다면, 분명 작은 것에도 기뻐하는 전자일 것이다.




감사가 주는

행복한 삶


인간의 삶에 있어서 감사는 중요하다. 감사라는 감정 밑바닥에는 상호주의 원칙이 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이 지구에는 사회성이 결여된 동물은 살아남을 수 없었다. 아주 작은 곤충이라도 해도 사회성이 높은 곤충이 생태계를 지배했다. ( 개미는 곤충계의 인간이다 )



인간이 만물의 영장이 될 수 있었던 이유도 '상호주의 원칙'을 지켰기 때문이다. 상호주의란 서로의 이득을 위해 호의를 주고받는 것을 선호한다는 뜻이다. 우리는 본능적으로 이기적인 사람을 피한다. 이런 사람을 전문용어로 '매처' 또는 '소시오패스'라고 부른다. 유독 나르시시즘이 강한 인간은 사회에서 언제나 기피 대상이 된다.



상대의 기분을 파악하고 감사해하는 감정 메커니즘은 상호주의 원칙 때문에 만들어졌다. 상대가 당신에게 어떤 호의를 베풀었다면, 당신은 기억하고 있다가 호의를 되돌려준다. 이런 상호주의로 인류는 집단을 견고히 해왔을 것이다.



감사한 마음을 느끼면, 인간의 뇌는 보상을 받는다. 즉 감사함을 느끼면, 사회성이 높아지고 행복한 기분이 든다는 것이다. 감사라는 감정 하나로 불만족을 해결하고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 수 있다. 실질적인 방법은 일주일에 1~3번 감사일기를 쓰는 것이다.



감사일기는 당신이 감사하게 생각하는 모든 것을 적는 일기이다. 오전에 감사일기를 쓰는 것을 추천한다. 자기 전에 해도 상관은 없다. 감사한 일을 적고 또는 당신이 가진 것을 적는다. 무엇을 적을지는 당신이 정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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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일기 예시


나는 건강한 신체를 가지고 있어서 감사하다.
나는 가족이 건강하여 감사하다.
나는 사랑스러운 애완견이 있어서 감사하다.
나는 땀 흘려 일할 수 있는 직장이 있어서 감사하다.



감사일기를 통해 효과를 본 사람들이 많다. 나 또한 그렇다. 감사는 긍정적인 감정을 들게 만든다. 감사한 마음을 통해 객관적인 관점으로 내 삶을 돌아볼 수 있다. 내가 가진 것에 집중하고 그것들에 감사함을 느끼면 된다. 광고나 SNS으로 인해 생겼던 불만족스럽다는 감정은 감사함을 느끼는 것으로 해결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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