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토닥 Nov 18. 2022

내가 부모님을 원망하지 않는 이유

화목함도 '부'이다

불행한 가족의 사연은 가지각색이지만,
행복한 가족의 모습은 엇비슷하다.




나는 이 문장에 깊은 공감을 한다. 행복한 가정은 비슷한 형태를 띠고 있다. 경제력으로 안정적이며, 화목하다. 가족은 서로를 믿고 의지하며, 버팀목이 되어 준다. 행복한 가족은 사랑과 신뢰를 기반으로 단단하게 묶여있다. 어떤 시련에도 흔들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준다. 아이는 자유롭게 세상을 탐험하고 그런 아이를 부모님은 지지한다. 그렇게 행복한 가정의 모습은 완성되어 간다. 그 아이들은 커서 또다시 행복한 가정을 꾸린다. 선순환 구조가 되는 셈이다.


불행한 가족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형태로 뻗어있다.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면, 부모로서의 역할을 잘못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불행한 가정은 부모가 잘못된 사상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으로 부모가 아이를 소유하고 있다고 여기며, 자신이 아이에게 있어 전지전능한 존재라고 생각한다.


마치 아이를 자신의 소유물처럼 여기는 것이다. 이는 잘못된 방식이며, 불행한 가정의 대표적인 모습이다. 그런 부모는 아이를 억압하고 통제하려고 든다. 결국 아이가 크면, 가정은 싸움터가 된다. 가장 믿고 의지해야 하는 가족이 제일 믿을 수 없는 존재가 되어 간다. 특히 동양권에서 이런 안타까운 일이 자주 발생한다.




부모의 역할이란?


부모의 역할이란 무엇일까? 아이가 태어나면, 성인이 될 때까지 책임지고 올바르게 키우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다. 아이에게 사회의 규칙과 질서를 가르치고 세상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아이의 인성과 능력이 함양될 때까지 사랑으로 키우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다. 


나는 어린 시절에 부모님을 원망한 적이 많았다. 내 집안 형편은 어려웠으며, 나에 대한 지원은 거의 없었다. 어릴 적부터 집안일을 해야 했으며, 가족 여행도 많이 다녀보지 못했다. 힘든 고난의 삶을 오랫동안 살아왔다. 정말 힘들었고 서러웠다. 그래서 한때는 부모님을 원망한 적도 있었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생각임을 금방 깨달았다.


부모님은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우리 형제를 사랑으로 키웠다. 우리 집은 형편이 어려웠지만, 화목했으며 신뢰를 바탕으로 조금씩 성장했다. 나는 남과의 비교를 멈추고 더 넓은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기 시작했다. 당신이 만약 부모님을 원망하고 있다면, 그만두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원망은 좋은 에너지가 아니기 때문이다. 부정적인 에너지는 당신을 더 부정적인 상황으로 몰아넣는다.


100% 아이의 삶을 케어하고 만족시키는 부모님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우리는 모두 불완전하며, 부모님 또한 마찬가지다. 당신 또한 불완전하지 않은가? 완벽한 사람이란 있을 수 없다. 그렇기에 우리는 서로 손을 붙잡고 협력해야 된다. 나 또한 부족하다. 그렇기에 주변 사람들에게 의지하며 기댄다. 이는 창피한 일이 아니며, 나약한 것도 아니다.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일이다.




이 세상 모든

부모님들에 대한

찬사


부모가 된다는 것은 많은 용기가 필요하다. 만약 당신이 아이를 키우는 사람이라면, 고개 숙여 깊은 존경심을 표하고 싶다. 당신은 아이의 뒷바라지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절대로 그렇지 않다. 부부는 함께 한 생명을 창조하며, 사랑으로 키우게 된다. 이는 아이를 위해 당신의 삶을 희생하는 것이 아니다. 


가족이라는 울타리를 만들고 아이를 키우는 것은 인간이 할 수 있는 최대의 선이며, 최고의 행위이다.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 아이는 부부의 유전자를 머금고 태어나 세상을 여행하며 탐험한다. 아이는 당신들의 분신이며, 영혼의 연속인 셈이다. 당신의 영혼 일부는 아이에게 전수되며, 그 아이는 다시 어른이 되어 가풍과 영혼을 이어간다. 이런 선순환이 우리 유전자 깊숙이 뿌리 박혀 있는 근본이자, 조상의 염원이다. 당신이 만약 아이를 키우고 있다면, 조상들의 염원을 이룬 셈이다. 그렇기에 대단한 일을 하고 있는 것이다. 만약 아이가 있는 부부라면 크게 자부심을 가져도 좋다. 


우리 부모님 또한 우리 형제를 낳고 기르며, 과거 수백 세대의 염원을 이룬 멋진 분들이시다. 나는 운이 좋은 사람이다. 나는 적어도 그렇게 믿는다. 왜냐하면, 우리 부모님은 순수하고 큰 사랑을 지니신 분들이기 때문이다. 정말 많이 힘들었지만, 어떻게든 이겨낼 수 있었던 이유는 부모님의 순수한 사랑 덕분이었다. 


우리 형제는 올바르게 자랐으며, 부모님에게 물려받은 사랑을 전수해야 되는 의무를 가지고 있다. 형은 이미 아들딸을 낳아 착실한 삶을 살고 있으며 의무를 지키고 있다. 나는 가정을 이루는 일보다 더 위대한 일은 없다고 확신한다. 그렇기에 나는 부모님을 원망하지 않는다.


당신이 만약 아이를 사랑으로 키우고 있다면, 존경받을만하다. 당신은 대단하다. 멋지다. 위대한 업적을 이루고 있다. 부부를 닮은 아이가 자라서 세상에 도움이 되는 어엿한 성인이 된다면, 그보다 더 멋진 업적이 어디 있겠는가? 그렇기에 화목한 '가족'은 사회 전체를 바쳐주는 기둥이 되며, 인간의 삶 전제를 관통하는 본질이다. 


출처 - https://blog.naver.com/heeyori07/222528963899






매거진의 이전글 '이것' 만 알면 계획을 반드시 지킬 수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