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토닥 Dec 02. 2022

막막하다는 생각이 들 때를 가장 조심해야 됩니다

가장 취약한 상태

조카 악마는 삼촌 악마에게 물었다. " 어떻게 하면, 인간을 유혹할 수 있나요? " 삼촌 악마는 심드렁한 표정을 지으며, 조카 악마에게 말했다. " 너 정말 모르는 거니?" 조카 악마는 고개를 세게 저었다. 삼촌 악마는 무언가 대단한 것을 알려줄 것처럼 자세를 고쳐 앉았다. 



" 조카야. 인간을 유혹하는 것은 아주 쉽단다. 불안한 미래가 기다리고 있다고 슬쩍 알려주면 돼. 그렇다면, 아무리 똑똑한 인간이라도 경솔한 행동을 쉽게 하게 되지. 우리는 그저 무언가 잘못됐고 만족하지 말라고 알려주면 될 뿐이야. " 



조카 악마는 눈을 반짝이며, 궁극의 팁을 얻은 마냥 기뻐했다. 그리고 조카 악마는 삼촌의 조언대로 수많은 인간들을 유혹하여 실적을 쌓을 수 있었다. 






인생을 살면서 가장 조심해야 될 때가 있다. 바로 미래에 대해 막막한 두려움이 들 때다. 누구나 이런 시기에는 경솔한 선택을 하게 된다. 아무리 똑똑한 사람이라도 감정에 휩쓸리면, 잘못된 선택을 한다. 신중하던 사람도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눈이 뒤집히기도 한다.



그렇기에 당신이 미래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면, 잠시 멈춰 서서 휴식을 취해야 된다. 왜 그럴까? 미래에 대한 두려움은 성급함을 불러오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기꾼은 그런 당신을 놓치지 않는다. 요즘은 인터넷이 발달하여 사기 치기가 더 쉬어졌다. 예를 들면, 있지도 않은 지식이나 가치를 파는 형태가 대표적이다. 결핍의 마음과 두려움을 느껴 고액의 강의를 심사숙고하지 않고 한 순간에 결제하는 것이다.



지능이 높은 사람도 이런 사기를 당한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할까? 간절하고 절박한 마음 때문이다. 인간은 간절히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할 때 가장 애가 탄다. 아무리 노력해도 얻지 못할 때 인내심을 잃는다. 그런 간절한 욕망이 결국 경솔한 선택으로 이어진다.




미래가 막막하다면

지루한 일을 해봐야 한다


나는 작가가 되고 싶었다. 그러나 작가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 아무것도 몰랐다. 힘든 노동을 하면서도 머릿속은 글쓰기로 가득 차 있었다. 나는 일단 작가가 되려면, 글을 써야 된다는 판단이 들었고 매일 글을 쓰기 시작했다.


그 과정은 순탄치 않았다. 실수도 많았고 잘 되지 않았다. 또한 매우 지루했다. 글 쓰는 일이 이렇게 힘든 일인지 몰랐다. 그러나 즐거웠다. 영혼이 충만해지는 느낌도 받았다. 살면서 이런 느낌을 받는 일은 처음이었다. 작가가 나의 천직이라는 생각마저 들었다. 그래서 1년이 넘게 글을 써오고 있다.


현재도 나는 글쓰기를 통해 영감과 행복을 얻는다. 그러나 글쓰기를 즐겁게만 하는 것은 아니다. 규칙적으로 일정한 분량을 써야 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 그렇다고 해서 큰 보상(돈)을 얻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나는 글 쓰는 일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왜냐면, 나는 글 쓰는 일을 통해 충만해지기 때문이다. 작가는 나의 꿈이며, 막막한 미래를 대비해주는 든든한 자산인 셈이다.


당신 또한 꿈이 있었을 것이다. 현재 일을 그만두지 않는 선에서, 어느 정도 지루함과 스트레스를 감내할 수 있을만한 활동은 무엇인가? 나는 책 읽기와 글쓰기였다. 어떤 사람은 춤추는 일이 될 수도 있고, 그림을 그리는 것일 수도 있다. 무엇이 됐던, 창조적인 일은 분명 도움이 된다. 단순히 넷플리스를 보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았다. 생산적인 일을 해야 미래를 걱정하지 않게 된다.




긍정의 3 배수 법칙


어쩌면 당신은 창조적인 일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지친 상태일 수도 있다. 미래에 대한 두려움과 걱정 때문에 완전히 녹다운된 상태라면, 잠시 쉬어갈 필요가 있다. 이럴 때 좋은 방법이 있다. 바로 긍정 3 배수 법칙이다. 하루 동안 부정적인 1가지 사건을 겪었다면, 그에 비례하여 3배의 긍정적인 일을 경험해야 된다는 법칙이다.


긍정적인 일은 꼭 대단한 것일 필요는 없다. 자연을 벗 삼아 걷거나, 좋아하는 카페를 가서 커피를 마시거나, 반려견과 산책을 하는 듯한 소소한 행동으로 충분하다. 기분 나쁜 일이 있었다면, 반드시 3번 정도 긍정적인 경험을 의식적으로 수행해야 된다. 그래야 부정적인 감정이 정화가 된다.


앞서 이야기했지만, 대단할 필요는 없다. 당신이 소소하게 좋아할 만한 취미나 행동이면 충분하다. 이를 의식적으로 행동해보자. 오늘 하루 부정적인 사건을 겪었다면, 자신을 위해 시간을 확보하고 휴식을 취해야 된다는 말이다.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 든다면, 악마의 유혹에 조심해야 된다. 성급한 결정을 미루고, 지루하지만 생산적인 활동으로 하루를 채워나가자. 미래는 예측할 수 없다. 우리는 현재만을 살아간다. 그렇기에 미래를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당신의 하루가 겹겹이 쌓여 미래가 될 뿐이다.


그러니 오늘보다 중요한 날은 없다. 오늘을 살고 현재를 즐겨야 밝은 미래를 기대해 볼 수 있다.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작은 성공 경험을 하려고 노력해보자. 그렇다면, 분명 당신의 미래는 여명과 영광이 비추는 대양 같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열등 콤플렉스가 인생을 망치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