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매번 손해만 보는 이유

우리가 알던 기브엔 테이크는 잘못됐다

by 글토닥


Give and Take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상대방에게 먼저 주고받는다는 뜻이다. 이는 진리로 말할 정도로 오랫동안 인간사에 전해 내려온 인간관계론이다. 성경에서도 황금률이라는 지혜로 전해진다. 황금률이란 남에게 대접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는 뜻이다.


그런데 실생활에서는 이 기브엔 테이크가 통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오죽하면 호구라는 말이 유행을 할까. 우리는 어릴 적부터 남에게 베풀어야 한다고 귀에 못이 박히게 배운다. 하지만 정작 현실은 베풀게 되면 바보 소리를 듣는 아이러니한 상황이다.


당신이 매번 주기만 하고 받지 못하는 이유는 당신 책임이다. 지금부터 왜 당신의 기브엔 테이크가 잘못됐는지 설명하려고 한다.






당신이 알던

기브엔 테이크는

잘못됐다

동화는 끝났다



세상은 동화처럼 아름답지 않다. 하지만 세상이 동화 같다고 착각하면서 사는 사람들이 많다. 이는 꽤나 심각한 문제이다. 언제든지 공격당해도 이상하지 않은 곳이 이 세상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무장해제를 하고 있다. 왜냐면 경계하는 것 자체가 굉장히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기 때문이다.


하물며 사적인 인간관계를 맺을 때도 그런 것을 생각해야 되느냐는 사람들도 많다. 내가 무작정 잘하다 보면 언젠가 다시 돌아올 거라는 순진한 믿음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세상이 그렇게 호락호락했으면 호구란 말은 탄생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타인을 이용하는 사람들을 탓할 것인가? 내 생각은 조금 다르다. 베풀고서 오히려 욕을 먹거나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면 당신의 전략이 잘못된 것이다. 여기서 속인 사람들을 욕해야 되는 거 아닌가라고 당신은 반문할 수도 있겠다.


하지만 나는 선한 사람들 편이다. 무조건적으로 그분들을 지지한다. 그래서 이 글을 쓰는 것이다. 왜냐면 나도 무조건 베풀던 호구였기 때문에 그 마음을 잘 안다. 나는 최근에 호구로써의 삶을 반성하고 새로운 가치관을 정립하였다. 그리고 글을 쓰면서 나와 비슷한 사람들에게 내가 깨달은 것을 알리고 싶어 책상 앞에 앉았다.


당신은 그 사람이 악하거나 이기적이기 때문에 당했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틀렸다. 사실 이기적인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핵심은 당신이 베푼 상대가 과연 전두엽이 발달했는지 안 했는지 판단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베푼 상대가 멍청한지 구분해야 한다는 것이다. 오히려 이기적인 사람이나 악한 사람은 당신에게 받은 베풂을 잊어먹지 않고 다시 돌려줄 것이다. 바로 자신의 이득을 위해서 말이다.



멍청한 사람을

구별해야 한다

당신의 자원을 아껴라



착해 보이는 사람들에게 잘해줬지만 어떤 보상도 받지 못하는 경험을 해봤을 것이다. 사람은 참 좋은데 답답한 인상을 주는 사람들 말이다. 우리 뇌는 다른 동물들과 다르게 전두엽이 발달되었다. 전두엽은 미래를 내다보고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능력을 제공한다. 전두엽 발달이 안된 사람은 현재만을 살아간다. (사실 쾌락에 중독돼 있는 경우가 더 많다.) 이런 사람들은 미래에 대한 것을 고려하지 않는다.


당신의 선함은 그 사람들에게 전달되지 않는다. 그리고 고마워하지도 않는다. 시간이 지나면 당신의 베풂이 당연해지고 권리가 돼버린다. 그리고 당신은 어느새 나쁜 사람이 돼있을 것이다. 왜 더 잘해주지 않느냐고 네가 변했다고 몰아세울 것이다. 당신은 상처를 받는다. 이런 패턴의 인간관계가 지속된다면 이제 당신이 변해야 된다.


멍청한 사람을 도와주고 싶은가? 동정심이 생기는가? 물론 그럴 수 있다. 당신은 선하기 때문이다. 마음 한 구석에서 상대방을 도와주고 싶은 열정이 올라올 것이다. 당신의 마음을 잠시 누르고 이성적으로 생각해보자. 만약 당신이 상대방에게 어떠한 보상도 바라지 않는다면 괜찮다. 도와줘도 좋다. 봉사한다는 마음으로 돕는다면 말리지 않겠다.


하지만 도와주려는 대상에게 아주 작은 보상심리라도 생긴다면 잠시 마음을 내려놓자. 그 사람은 절대 당신의 마음을 고마워하지 않을 것이다. 아니 고마워하는 척은 잠깐 할 수 있다. 진정 고맙다면 진심 어린 마음을 담아서 돌려줄 것이다. 하지만 멍청한 사람은 당신의 호의를 까먹는다. 감정적이든 물질적이든 어떤 것이든 받았다면 비슷하거나 크게 돌려주는 것이 맞다. 그것이 세상의 이치다.


아주 기본적인 것인데도 그것마저 모른다면 그 사람은 글러 먹었다. 더 이상 상대하지 말자 당신의 시간과 자원은 무한하지 않다. 좀 더 좋은 곳에 투자해야 된다. 당신은 곧 상장폐지가 될지도 모르는 곳에 돈을 투자하겠는가? 투자를 할 때는 그렇게 신중하게 선택하면서 왜 사람을 선택할 때는 신중하지 않을까 의문이다.



진짜 잘해줘야 되는

사람은 따로 있다

당신을 위하여



진짜 잘해줘야 되는 사람은 당신에게 받은 것을 돌려주는 사람이다. 당신은 당신만을 위한 삶을 살아야 한다. 그래야만 한다. 이기적으로 살라는 뜻이 아니다.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는 당신의 이득을 잘 챙겨야 한다는 말이다. 만약 당신이 위대한 사상가나 종교적 철학 때문에 선함을 베풀고 있다면 논외로 하자. 그런 분들이 있어 세상은 좀 더 나은 곳이 된다.


만약 그럴 자신이 없고 무조건 베풀겠다는 신념이 없다면 인정을 해야 한다. 우리는 이기적인 존재라는 것을, 그리고 이타적인 삶도 타인이 아닌 나를 위한 행위임을 인정하자. 그래야 괴롭지 않다. 사람은 누구나 그렇다. 그러니 죄책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


선함 마음과 이기적인 마음이 충돌할 수도 있다. 그 괴리감은 마음이 선한 분들일수록 더욱 크게 충돌한다. 높은 도덕관념은 오히려 자신을 파괴한다. 이기적인 마음이 들 때마다 몰려오는 수치심과 죄책감은 사람의 영혼을 조금씩 갉아먹는다.


그러지 말자. 그건 좋은 감정이 아니다. 죄책감을 내려놓자. 그리고 책임감을 들어보자.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자신을 위한 책임감이다. 당신부터 바로 서보아야 한다. 그래야 그 선함을 좀 더 나은 곳에 사용할 수 있다.


당신은 선함을 선택한 것이다. 위대한 선택이다. 인간은 쉽게 타락의 유혹에 빠진다. 하지만 당신은 허리를 곧게 펴고 선함을 선택했다. 박수받아 마땅하다. 선함은 쉽지 않다. 편하지 않은 길을 선택한 것이다. 당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겠다는 고귀한 행위이다. 당신은 멋지다.


그러니 절대로 바보 같은 사람에게 당신의 고귀함을 나누지 말라. 그럴 필요가 없다. 당신은 좀 더 좋은 곳으로 에너지를 써야 한다. 그리고 당신도 당연히 그 혜택을 누려야 한다. 그래야 선함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더욱 많아질 것이다.


선함을 선택해서 호구가 된다면 누가 선해지겠는가? 사회는 무법지대가 될 것이다. 법이 있다고 하지만 법이 허용되는 범위 내에서는 지옥이 될 것이다. 그런 혼란을 자초하는 악의가 더욱 많아지면 선함은 힘을 잃고 쓰러질 것이다.


당신은 선함을 내려놓을 필요가 없다. 당장 멍청한 놈들로부터 당신의 선함을 거둬들이고 분별해야 한다. 똑똑하고 미래를 볼 수 있는 사람에게 당신의 선함을 베풀어야 한다. 그래야 당신도 성장할 수 있다. 밑 빠진 독에 물을 부어봤자 소용없다는 말이다.


당신을 위해서 선함을 베풀어라. 누가 당신에게 손가락질하겠는가? 당신이 이기적인 마음을 품더라도 당신을 위한다고 해서 누구도 당신을 악당이라고 말할 수 없다. 당신의 행동은 선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는 선함을 선택한 사람들을 응원한다. 그리고 나 또한 그렇게 살 작정이다.







keyword
이전 02화착한 사람이 무시받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