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토닥 Dec 26. 2023

오늘부터 의무를 이행하지 않겠습니다

나는 하지 않을 권리가 있다

꼭 해야만 하는 게 있을까? 살아가면서 반드시 해야 되는 것이 있을까? 우리는 다양한 의무에 시달리면서 살아간다. 당신은 가끔 이런 생각이 들었을 것이다. " 내가 이걸 왜 해야 되는 거지?"라고 말이다. 당신은 해야 될 것과 하지 않아야 할 것이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가?




우리는 너무 많은 의무를 이행하면서 살아간다. 그래서 자기 자신에게 꼭 필요한 의무와 책임을 져야 할 때를 놓치거나, 엎어버리는 일이 부지기수다. 당신은 혹시 너무 많은 의무를 떠맡고 있지 않은가? 당신에게 주어진 의무의 고통이 너무 크지 않은가?




단언컨대, 당신은 의무를 이행하지 않을 권리가 있다. 단 조건이 하나 있다. 당신이 그 어떤 영향력도 발휘할 수 없는 사물이나 관계는 그 어떤 의무도 발생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당신이 누군가의 강요로 의무를 이행하고 있다면, 정신을 차려야 한다. 당신의 귀한 에너지와 시간, 비용이 낭비되고 있기 때문이다. 당신은 지금 헛된 노력을 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미움받을 용기


살아가면서 반드시 필요한 스킬이 있다면, 바로 " 거절 "이다. 당신의 소유물이 아니라면, 그 어떤 책임도 져서는 안 되며, 쓸데없는 의무를 거부할 용기를 가져야 한다. 당신의 것이 아니라면, 의무를 지킬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의무와 책임은 주인에게 있다. 세입자는 그 어떤 책임도 없다. 



그렇기에 누군가의 강요로 당연히 해야 할 의무 따위는 없다. 당신이 주인으로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것에만 의무를 져야 하기 때문이다. 당신의 소유물이라면, 책임과 의무를 져야 한다. 그러나 이런 삶의 태도는 주변 사람들의 반발심을 불러온다. 



" 당연히 해야 되는 거 아니야?" " 아니.. 이건 너한테도 좋은 거야. "라고 말이다. 그러나 당신이 주인이 될 수 없는 것에 대해서는 의무를 이행할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당신이 제어하고 소유할 수 없는 것에는 그 어떤 책임도 발생되지 않기 때문이다. 책임이란 건, 나의 것이 되었을 때만 발생된다. 이것을 꼭 기억하길 바란다. 



미움받아도 괜찮다.
당신의 에너지가 허무하게 사라지는 
것보다 훨씬 나으니깐





당신이 가진 것에만

의무는 발생된다


당신이 소유한 것에 대해서는 100% 책임이 발생된다. 그러나 팀의 일원으로 활동한다면, 약간의 의무만 발생할 뿐이다. 이를 정확히 파악하고 다루어야 한다. 모든 일에 전력투구를 하면 안 된다는 뜻이다. 당신이 진정 소유할 수 있는 것에만 전력을 다해야 된다. 



당신의 몸과 건강은 100% 책임져야 한다. 체력을 기르고 건강을 관리하는 의무는 반드시 이행해야 된다. 당신 스스로 선택한 애인을 사랑해야 된다. 바람을 피우지 말아야 하는 의무가 발생된다. 최선을 다해 사랑하라. 당신이 선택한 직업이라면, 혼연일치를 하겠다는 각오로 임하라. 



당신 스스로 선택한 일이나, 소유물은 전부 100% 책임지고 성실히 이행하면 된다. 그 밖에 외부에서 강요하는 의무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이것이 조금 부담스럽다면, 남이 강요하는 의무를 조금만 신경 쓰면 된다. 약간의 관리만 들어가고 혼신의 힘을 다하지는 말라. 이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주인이 된다는 것은

책임이 발생된다는 뜻


쓸데없는 의무를 짊어져서는 안된다. 현재 당신이 주인이 될 수 없는 것에 대한 모든 의무를 내려놓자. 이는 꽤나 주관적이고 상대적인 기준이 적용된다. 당신의 마음과 영혼에 솔직해져야 한다. 당신의 영혼이 편안함을 느끼는 것에 답이 있다. 당신이 흥미와 편안함을 느끼는 곳이라면, 당신은 주인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스스로 낯설고 편치 않다는 느낌이 드는 장소나 관계라면, 구태어 의무와 책임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 당신 자체를 원하지 않는 장소나 관계에 의무를 이행하지 말라는 뜻이다. 왜냐면, 당신이 성실하게 의무를 수행한다고 해서 고마워할 존재는 아무도 없기 때문이다. 그것은 아무 의미 없는 삽질과도 다름이 없다.



공터에서 아무런 목적 없이 삽질을 하는 것이다. 당신의 귀한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지 말자. 당신은 꼭 책임져야 하는 존재, 소유물, 관계에만 집중하고 의무를 이행하라. 그것만 해도 충분하다. 남의 가진 것에 대한 의무를 이행하느라 고통받지 말라. 남의 것은 당신의 것이 아니기에 오히려 의무를 자유롭게 그만 둘 자유가 있다.  



당신은 자유롭게 떠날 수 있으며, 당장 의무를 그만둬도 된다. 왜냐면, 당신의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다만, 당신의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거나 소유하는 존재라면, 반드시 의무를 져야 한다. 무조건 책임을 회피하기만 한다면, 삶은 피폐해질 것이다.



당신의 것에만 신경 쓰고 집중하라. 그리고 당신의 현재와 미래에만 집중하라. 당신의 소유물에 대해서는 무한한 책임과 의무를 져라. 동시에 당신과 상관없는 것들과 결별하라. 








글토닥 작가의 < 예민함이 나만의 무기가 되도록 > 신작 보러 가기! ▼




매거진의 이전글 1년 동안 경차를 타봤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