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J가 욕심이 없는 이유

by 글토닥


나는 어릴 적부터 욕심이 없었다. 정확하게 말해보자면, 남들보다 욕망하는 것이 적었다. 아마도 이 글을 읽는 INFJ들도 비슷한 경험을 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인프제는 왜 욕심이 남들보다 없는 걸까? 이게 나쁜 걸까? 좋은 걸까? 오늘은 인프제가 욕심이 적고 소소한 행복을 추구하는 이유를 자세하게 살펴볼 것이다.



나는 현재 이 글을 스타벅스에서 쓰고 있다. 지금 내 눈앞에는 향긋한 아메리카노와 은은한 조명이 있다. 주말 오전이라 그런지, 사람은 적어서 조용하고 한적하다. 그리고 현재 나는 매우 만족스러운 감정을 느끼고 있다.



인프제들은 이런 작은 행복에 큰 만족감을 느낀다. 사실 인프제가 많은 것을 필요로 하지 않는 이유는 자기 합리화가 아니라, 깊은 내면세계와의 조우가 외부의 자극보다 더 끌리기 때문이다.



인프제는 삶의 의미와 본질에 더욱 큰 관심을 보인다. 그들은 눈에 보이는 표면적 현상보다, 눈에 보이지 않는 내적인 가치에 집중한다.



따라서 인프제가 물질적 소유와 사치에 큰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다. 인프제의 주기능은 내향 직관(IN)이다.



내향 직관은 사물의 겉모습 보다, 그 이면에 숨겨진 본질을 꿰뚫어 보려는 성향을 뜻한다. 그래서 인프제들이 철학과 인문학, 미스터리, 소설에 깊이 심취되는 것이다.



인프제들은 전혀 관련 없어 보이는 a와 b의 유사성과 패턴을 찾아 연결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이를 '통섭'이라고 부른다. 통섭의 재미를 알게 되면, 단순한 물질적 소유보다는 영적인 성장과 몰입의 즐거움에서 비롯되는 생산성에 더욱 끌리게 되는 것이다.



인프제들이 욕심이 적은 이유는 또 있다. 그들의 뛰어난 미래 예측 능력 덕분이다. 인프제들은 물질의 소유가 행복한 삶의 최종 형태가 아님을 직관적으로 알고 있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글토닥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안녕하세요. ' 따뜻한 글'을 쓰는 INFJ 작가 글토닥입니다. 오늘 고된 하루를 보내셨나요? 잠시 쉬었다 가세요.

4,348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22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84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이전 07화나는 아내만 있으면 행복한 'INFJ'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