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독서가 조상연 Sep 26. 2022

현재 인기 있는 북튜브를 분석해보았다

내가 추구하는 방향은 무엇일까?




"자신이 어떤 채널을 운영할 것인지 충분히 고민해봐야 합니다."


유튜브 운영 전략 중 하나다. 돈이 된다는 소문을 듣고 유튜브에 도전하는 사람도 있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어서 유튜브에 도전하는 사람도 있다. 이유가 무엇이든 채널을 잘 운영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야 할 일이 있다고 한다. 그것은 자신이 어떤 방향으로 채널을 만들어나갈 것인 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이다.


나도 아직 정확한 방향을 정하지 못했다. 부족한 실력이지만 영상을 하나 만들었고 업로드까지 완성해보았다. 처음 유튜브에 도전하는 사람으로서 간략하게 전체 과정은 이해를 한 셈이다. 이제 다시 내 채널의 방향성과 차별점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이번엔 기존의 독서 유튜버들을 찾아보기로 했다.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운영하는지를 찾아보면서 내 방향을 생각해보면 더 많은 아이디어가 떠오를 것 같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독서, 북튜버, 자기 계발, 에세이, 문학 등 여러 키워드를 입력해보았다. 어떤 영상이 인기 있는지 찾아보았는데 처음 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 유튜브는 시간 낭비라고 생각해서 아예 안 보던 시절이 있었는데 그때가 살짝 후회된다. 


계속 검색을 해보았다. 영상이 너무 많았다. 영상 전체를 다 보려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일단 큰 단위로 나눠보기로 했다. 인기 있는 채널들, 꾸준하게 영상을 만드는 채널들을 위주로 분류해보니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었다. 그리고 각각의 특징들을 정리해보았다.




1. 낭독 콘텐츠

낭독은 글을 소리 내어 읽는 것을 말한다. 책 한 권을 정해서 일정 분량을 읽어주는 콘텐츠이다.

잔잔한 배경음악과 함께 차분한 분위기로 영상을 만든다.

저작권에 대한 이슈가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출판사에서는 10%~20% 정도는 그대로 낭독해도 괜찮다고 말한다. 전체를 다 읽는다면 책 판매량에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일부를 읽어주는 것은 책 홍보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채널 운영자의 이야기보다는 책을 쓴 저자의 이야기가 많이 담겨 있다.


2. 리뷰 콘텐츠

한 권의 책을 읽고 리뷰하는 것이다. 제품을 리뷰하듯이 책을 소개하는 것이다. 책에 대한 소개, 저자에 대한 소개 등을 하는 콘텐츠이다. 

낭독 콘텐츠는 책 일부를 소개하는 느낌인데 리뷰 콘텐츠는 전체 내용을 소개하는 느낌이다.

전체 내용을 소개해야 하기 때문에 전체 내용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좋은 콘텐츠가 나온다.

책을 읽지 않고 리뷰하는 북튜버들이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었다. 사실인지는 모르겠다.


3. 지식 전달 콘텐츠

사람들이 궁금해할 만한 지식을 설명해주는 콘텐츠이다.

독서 컨셉으로 보이진 않지만 책 속의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는 것으로 보아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운영하는 것 같다.

책을 읽으면서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주제를 정하고 스토리텔링을 하듯 영상을 제작한다. 그래서 인기 있는 영상이 많다.

사람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잘 파악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굉장히 똑똑한 사람들인 것 같다. (물론 인기 있는 채널들의 이야기다.)



조금 더 깊이 분석해보고 싶은 욕심이 들었다. 어떻게 세부적으로 나눌 수 있을지 생각해보다가 장르로 구분해보자고 정했다. 북튜브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어떤 책을 읽는지와 어떤 말을 하는지 관찰해보았다. 검색을 했을 때 먼저 나오는 영상, 인기 있는 영상들의 댓글 등도 찾아보면서 사람들의 성향과 관심사를 파악해보려고 했다. 확실히 에세이, 소설 등의 문학 작품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이 보였다. 경제 경영서를 포함한 자기 계발 콘텐츠도 인기가 있었다. 역사, 인문학 분야는 책으로 이야기하는 것보다 강의 식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외 분야는 잘 보이지 않았다.


아직 초보자라 전문적으로 분석할 수는 없었다. 하지만 성과는 있었다. 정답을 찾지는 못했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는 감이 잡혔다. 이제 내가 만든 첫 번째 영상을 다시 분석해보면서 실천에 옮길 순서다.




매거진의 이전글 유튜브 카메라 울렁증 극복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