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리남 Dec 05. 2020

나는 진짜 나인가?

무라카미 하루키 [일인칭 단수]

결국 중요한 것은 <타인의 시선으로 보는 나는 내가 생각하는 나와 다른 사람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가운데서 무슨 일이 일어난다고 하루키는 말합니다. 그 무슨 일은 소설에처럼 갈등일 수도, 부끄러움일 수도 있습니다. 혹은 화해일 수도, 사랑일 수도, 우정일 수도 있는 것입니다. 곧 그것이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임을 하루키는 말합니다. “일인칭 단수”의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라고요.

바에서 거울 속의 나를 보는 “나”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나는 인생의 회로 어딘가에서 길을 잘못 들어서버렸는지도 모른다> 지금의 “나”는 여러 인생의 갈림길에서 여러 선택에 의해 빚어진 사람입니다. 그 수많은 길에서 다른 길을 선택했다면 나는 지금의 내가 아닌 게 되겠죠. 하지만 그 선택이 옳았는지는 나 자신도, 그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그저 추측만 할 수 있을 뿐입니다.

-리뷰내용 중,

전체 내용은 아래 영상으로 확인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https://youtu.be/LUBWJr50tWA

#일인칭단수 #일인칭단수리뷰 #무라카미하루키 #책리뷰 #책리남 #일인칭단수내용 #일인칭단수줄거리

매거진의 이전글 암살자들의 교과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