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부크럼 May 17. 2024

『잃어도 이뤄냈으니까』 허우령 인터뷰 上

좋아하는 게 가득가득 쌓여 미소 짓는 한 부분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한 뼘이라도 성장하기 위해서, 새로운 기회를 붙잡기 위해서

무뎌지면 안 되겠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의 우리는 여전히 미완성 상태이니 다시 달려가 봅니다.”


유튜버이자 아나운서, 그리고 『잃어도 이뤄냈으니까』의 저자 허우령의 이야기를 들어 보자.



Q1. 안녕하세요, 작가님. 드디어 첫 도서가 출간되었네요. 축하드립니다. 『잃어도 이뤄냈으니까』로 만나 뵐 독자분들께 간단히 인사 부탁드립니다.



A1.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유튜브 ‘우령의 유디오’에서 크리에이터, KBS 앵커로도 활동 중인 허우령입니다. 이렇게 카메라 앞에서만 비쳤던 제가 <잃어도 이뤄냈으니까>라는 첫 에세이로 독자분들을 만나게 되어 기쁘고 설레는 마음이네요.



Q2. 작가님께서는 유튜브를 통해 여러 일상과 새로울 수 있는 경험을 보여 주시는데요. 이렇게 온전한 한 권의 책으로 출간하기를 마음먹은 특별한 계기가 있으실까요?



A2. 책을 쓰자고 생각한 가장 큰 이유는 더 깊이 있는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는 마음에서 비롯됐습니다. 저는 영상을 통해서 저의 모습을 진솔하고 유쾌하게 보여 드리고자 노력 중입니다. 그러나 10분 내외의 영상에서는 제 인생 전반적인 이야기와 전달하고 싶던 메시지를 온전히 담아내기 어려웠어요. 그래서 그런 이야기들을 이 안에 빼곡히 담고 싶었어요. 그러면서 ‘카메라 속 허우령’ 뿐만 아닌 ‘일상과 현실을 살아가는 허우령’의 모습을 통해 독자분들과 가까운 관계를 맺고 싶었습니다.



Q3. 보이지 않는데 어떻게 글을 쓰는지 궁금한 분들이 계실 것 같아요. 작가님은 이번 원고 작업을 어떻게 진행하셨을까요? 그리고 글을 쓰실 때 어떤 부분을 잘 담아내고자 신경 쓰셨는지도 궁금합니다.



A3. 시각 장애를 갖게 되고 제가 새롭게 배운 언어 중 하나가 점자인데요. 이 점자를 노트북처럼 쓸 수 있는 기기인 점자 정보 단말기를 통해 작업하기도 했고, 노트북에 내장된 시각 장애인을 위한 화면 읽어 주는 기능을 이용해 제가 쓴 글을 들으면서 작업하기도 했습니다.

책을 쓰면서는 ‘머릿속에서 그려지는 글을 쓰자.’라는 생각을 많이 했던 것 같아요. 문장 하나하나로 단순 글이 아닌, 어떠한 장면을 떠올리실 수 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서 표현들을 섬세하게 찾고자 했습니다.

제가 머리로 많이 상상하는 사람이라 그런 것도 같아요. 시각적인 정보 너머에 또 다른 모습들을 독자분들도 느끼셨으면 해서 그림 같은 글을 쓰고자 노력했습니다. 에피소드마다 마치 제가 그 옆에 있다는 느낌을 드리고 싶었어요.



Q4. 프롤로그를 보면 이 책에서 계속 강조되는 건 ‘자신만의 방법으로 이뤄 내는 일’이라고 하셨는데요. 작가님이 생각하시기에 어느 에피소드가 그런 부분을 잘 드러내고 있는지, 그렇게 생각하신 이유도 말씀 주시면 좋겠습니다.


A4. 고르기가 너무 어려운데요. 지금 딱 떠오르는 에피소드는 <내 꿈에 생긴 스크래치>라는 글입니다. 제가 시각 장애를 갖고 얼마 되지 않았을 때, 그토록 좋아했던 그림을 포기해야 할까 고민하던 시기에 찾은 저만의 방법을 다룬 글인데요. 그중 제가 여전히 마음에 새기는 말이 있습니다.

‘그림을 꼭 붓으로만 그릴 필요는 없지.’

누군가가 정해 놓은, 세상이 틀 안에 가둬 놓은 획일화된 방법 외에 정말 나만의 방식으로 할 수 있는 게 많다는 의미를 담은 말이에요. 그림을 꼭 붓으로만, 시각적으로만 그리라는 법은 없잖아요? 이 생각 이후 제가 펼쳐 나갈 가능성이 넓어졌어요. 저의 능력을 마음껏 피워 낼 수 있다는 것, 저는 그게 제가 가진 고유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 에피소드뿐만 아니라 책의 전반적인 이야기들이 자신의 가능성을 찾아 주고 있기에 한 장 한 장 음미해 보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Q5. 책을 처음 봤을 때, 청량한 색감의 표지가 시선을 사로잡는데요. 작가님과 하얀이가 행복하게 보여서 시선을 뗄 수가 없습니다. 표지에 작가님과 하얀이가 나오는 사진을 선택하신 이유가 있으실까요?



A5. 하얀이와 찍은 사진 중 제가 가장 좋아하는 사진이라 고민 없이 선택한 것도 있고, 지금 제 모습을 가장 잘 보여 주는 사진이라 선택한 이유도 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게 이 사진에 전부 담겨 있어요. 제 파트너이자 가족인 안내견 하얀이와 우리의 편안한 표정, 그리고 푸른 바다까지.

저는 탁 트인 바다를 참 좋아하는데요. 사계절 내내 넓은 그곳을 보면 ‘세상은 정말 넓구나. 저 너머에는 뭐가 있을까? 이만큼 넓은 곳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도 분명 많겠지.’ 하는 생각이 들어 어떤 계절의 바다든 사랑하고 있습니다. 표지를 통해서 독자분들이 청량한 하루를 보낼 수 있는, 좋아하는 게 가득가득 쌓여 미소 짓는 한 부분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Q6. 도서의 첫인상에 표지도 중요하지만, 제목도 그만큼 영향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잃어도 이뤄냈으니까』라는 제목은 작가님의 인생을 잘 보여 주는 듯한데요. 이 문장이 작가님께 어떤 의미로 와닿는지 궁금합니다.



A6. 책 제목을 고민하면서 정말 반짝 떠오른 말이었어요. 보통 ‘잃다’라는 단어를 부정적으로 생각할 때가 많잖아요? 제가 시력을 잃은 것도 불행한 일이라 여겨질 수 있으나 저는 그렇게 불행하게 살고 있지 않거든요. 물론 힘든 일이었죠. 하루아침에 시력을 잃었을 때 어떻게 이걸 바로 받아들이겠어요. 그런데 무언가를 잃었다고 해서 평생 그 자리에 아픔과 상처가 남아 있진 않더라고요.

잃어버린 공백에 새로운 걸 채웠습니다. 그리고 잃고 나니까 또 다른 기회가 여러 번 찾아왔고요. 잃어버린 것이 상실과 부정의 단어가 아닌 ‘이뤄 낼 수 있는’ 준비를 위한 것이라는 걸 표현하고 싶었어요. ‘잃어도 이뤄냈으니까’라는 문장을 마냥 무겁게, 진지하게 느끼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책 제목 끝에 작은 별표 하나를 그린 느낌으로 봐 주셨으면 해요.



Q7. 『잃어도 이뤄냈으니까』가 독자분들에게 어떤 책으로 다가갔으면 하시나요?


A7. 어떤 일 앞에서 같이 발을 포개며 걷는 책으로 다가갔으면 좋겠습니다. 잃어버렸다고 생각 들 때, 혹은 불확실하다고 여겨질 때 누군가 한 명쯤 곁에 있어 주면 든든하잖아요? 저는 그렇더라고요.

저는 하얀이를 만나고 나서 길을 잃는 게 두렵지 않아졌습니다. 이전에는 혼자서 낯선 길 위에 덩그러니 남겨지면 참 막막했거든요. 그런데 옆에 또 다른 발, 또 다른 누군가가 있으니 길을 잃는 게 두렵지 않아요. ‘어떻게든 다시 찾겠지, 그래도 둘인데.’처럼 생각하면 일단 마음이 든든합니다. 그리고 한 발을 내디딜 용기도 생깁니다. 이 책도 독자분들이 무언가를 잃고 이뤄 낼 때 곁에서 의지할 수 있는 존재가 있음을 알려 주는 책으로 다가갔으면 합니다.













NEXT


Q9. 이전에 그림 그리는 화가도 꿈꿨다고 하셨는데요. 다른 꿈을 이룬 지금도 그림과 함께하고 계신 듯합니다. 요즘 자주 그림을 그리시나요? 그리신다면 어떤 그림을 그리시는지도 궁금합니다.


A9. 예전처럼 가는 선과 세밀한 붓질 같은 건 어려워요……







허우령 작가님의 이어지는 인터뷰는 2024년 05월 20일 월요일 18:00에 부크럼 브런치에서 만나 보세요 :)






매거진의 이전글 『반짝임을 너에게』 산밤 인터뷰 下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