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부크럼 Jun 15. 2022

내 인생, 내가 아껴줘야지 누가 아껴줘?




문보영, 강이슬 추천,

“나는 삶 속으로 기꺼이 곤두박질치겠다!”


자퇴, 희귀난치병, 다시 번아웃까지…‘삶의 건축가’ 하수연이 전하는 무너진 삶을 다시 짓는 마음에 관하여.

꿈꾸기만도 벅찬 나이 열여덟, 재생불량성 빈혈이라는 희귀난치병 판정을 받고 6년간의 투병 생활을 견뎠다. 그런데 스물넷, 마침내 기적처럼 완치 판정을 받은 하수연 작가는 뜻밖의 무기력과 박탈감에 당황한다.


죽다 살아났는데 번아웃이라니!


모두가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시기, 친구들은 이력과 경험을 차곡차곡 쌓아 취업 준비를 하거나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고 있었다. 그는 6년의 공백을 뛰어넘어 출발선에 설 자신이 없었음을 고백한다.


“인간은 삶이 몇 번 무너지든 다시 짓는다. 아무리 시간이 걸리더라도”.


『스물넷, 나는 한 번 죽은 적이 있다』는 절망보다도 절망 이후의 삶을 이야기하는, 

모두의 새로운 시작을 응원하는 두 번째 삶 권장 에세이다.




웨일북 <스물넷, 나는 한 번 죽은 적이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별의 아픔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