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믈리에 Feb 27. 2022

꿀이라고 소문난 좌담회

좌담회 아르바이트 구하는 법

    이색 알바 혹은 꿀알바 라고 하면 대표적으로 생각나는 것은 아마도 좌담회 아르바이트일 것이다. 하지만 생각보다 '좌담회'라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는 이들이 많다. 벌써 좌담회 아르바이트 2년차. 내가 해본 좌담회 종류들의 리스트업은 물론 이와 관련된 나름의 꿀팁을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좌담회란?

    좌담회는 쉽게 말해 소비자 만족도 테스트라고 볼 수 있다. 기업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고 리서치 회사에 소비자 만족도 테스트를 의뢰하면 리서치 회사에서는 다양한 방식으로 이를 진행한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제로 구매할 것 같은 대상자들을 뽑아 그들에게 의견을 묻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좌담회는 리서치 회사에서 주로 열리며 시간당 적게는 2만원, 많게는 5-6만원까지 지급한다. 소비자들의 의견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이야기다. 물론 이런 좌담회를 아무나 참여할 수는 없다. 신청한다고 모두 뽑아주는 것도 아니다. 



좌담회 지원하는 방법

    유명한 리서치 회사 홈페이지에 우선 가입을 해야 한다. 그러면 좌담회 공고를 발견할 수 있다. 


1) 엠브레인


꽤 유명한 리서치 회사인 듯하다. 개인 홈페이지도 있고 이곳에 가입해서 좌담회 신청하기에 다양한 좌담회들이 있으니 신청하면 된다.


2) 네이버 카페 


네이버 카페에도 좌담회 관련 카페가 여러 개 있다. 그중 가장 마음에 드는 곳에 가입해서 공고가 올라올 때마다 지원하면 좋다.


3) 알바몬과 알바천국


알바몬이나 알바천국에도 올라오는데 제한적이고 그냥 마음 편하게 네이버 카페나 엠브레인 좌담회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좌담회는 주로 어디서 열리는가?

    

    리서치 회사는 주로 서울과 수도권에 위치한 경우가 많다. 내가 참여해봤던 회사를 바탕으로 생각해보자면 강남과 종로 일대에 많은 것 같다. 아마도 퇴근 후에 직장인들이 참여하기 용이하도록 자리를 잡은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좌담회 종류에는 어떤 게 있을까?


    좌담회라고 말만 하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형태도 많지만 단순히 제품을 사용해보거나 서비스를 구경하고 설문지만 작성하는 경우도 있다. 쉽게 말해 1) 토론형 2) 설문지형 으로 나눠볼 수 있을 것 같다. 추가적으로 1:1 인터뷰 형식도 있다.



내가 참여해본 좌담회 종류/후기


1. 맛 테스트


좌담회 알바 중에 가장 꿀. 하는 일이라고는 그냥 맛만 보고 설문지만 작성하면 된다. 게다가 신제품을 맛보게 하는 경우가 많아서 맛없는 제품은 거의 없는 편이다. 또 최대한 빨리 끝내주는 편이라 2시간이 소요될 예정이라고 안내받았어도 1시간 내에 끝내는 경우도 있다. 음료, 아이스크림, 치킨, 레토르트 식품, 피자, 간식 등등 다양한 음식을 맛 볼 수 있다.


2. 보험/경제 관련 좌담회


보험이나 재테크 관련 좌담회였다.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어 재밌었다. 또 최신 재테크 소식을 많이 알게 된 기분이었다.


3. 화장품 관련 좌담회


어떤 화장품을 쓰는지, 왜 그 화장품을 좋아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좌담회였다.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을 모아 좌담회를 열기 때문에 1-2시간 내내 재미있게 떠들 수 있었다.


4. 쇼핑 관련 좌담회


소비자의 쇼핑 패턴을 조사하는 리서치였던 것 같다. 내가 주로 이용하는 쇼핑몰에 관한 이야기를 하면 되었다. 평상시 나의 소비 패턴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본 적이 없었는데 이 좌담회를 통해서 나의 쇼핑 패턴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었다.


5. 주식앱 관련 1:1 좌담회


평상시 주식앱을 어떤 방식으로 이용하는지 조사하는 좌담회였다. 간단한 방식이고 편한 자리에다가 보수까지 좋아서 굉장히 만족스러웠다.


6. 앱 서비스 관련 좌담회


새로운 앱을 출시할 예정인 듯 보였다. 새로운 앱의 컨셉과 기획을 설명하고 솔직한 리뷰를 부탁받았다. 참여자들 모두 각자 의견을 소신껏 말했고 2시간가량 소요되었다. 4-5만 원을 받았던 것 같다.


대부분의 좌담회는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개인적으로 해봤던 알바 중 가장 쉽고 재밌는 알바가 아니었을까 생각한다.



좌담회 잘 뽑히는 꿀팁


    최대한 자신의 정보를 구체적으로 기입해라. 종류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예를 들어 내가 화장품에 대해서 꽤 많이 안다고 생각한다면 사용해본 화장품 종류를 말하라고 할 때 최대한 많이 쓰는 것이 유리하다고 생각한다. 아참, 그리고 거짓말은 안 하는 것이 좋다. 전화로 진위여부를 판별하는 데 다 들통날지도 모른다.

    그리고 이건 뇌피셜이지만 젊은 남성이 유리한 경우도 있다. 좌담회 특성상 여자분들이 더 지원을 많이 하는지 20,30대 여성은 금방 마감이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그러니 좌담회에 관심 있고 자신이 남자라면 열심히 지원해보자. 분명 한 번은 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색 알바 도전기, 블라인드 시사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