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ookyoulovearchive Jan 21. 2024

김소연, 촉진하는 밤

문학과지성시인선 589 (240103~240118)



* 별점: 4.0

* 한줄평: 여러 의미를 품은 밤

* 키워드: 시간 | 밤 | 잠 | 생각 | 슬픔 | 진실 | 꿈 | 두려움

* 추천: 밤의 여러 이미지와 의미를 품은 시들이 궁금한 사람


밤은 사방에서 모여들어 아늑하게 내려앉고 있습니다
/ 「비좁은 밤」 (p.116)


———······———······———


* 김소연 시인의 시집은 처음 읽어본다. 문학동네의 시 뉴스레터 ‘우리는 시를 사랑해’의 필진으로 참여하시게 되었다 해서 그의 시가 궁금해서 읽게 되었다.


* 쉽게 읽히는 것 같으면서도 여러 번 곱씹게 되는 문장들에 페이지가 잘 넘어가는 시집은 아니었다. 단어와 문장들을 꼭꼭 잘 씹어서 소화하고픈 시집이었다.


* 제목 ‘촉진하는 밤’에서 알 수 있듯 ‘밤’을 담은 시들이 유독 기억에 남는다. ‘아무것도 없는 것만 같은 적막 속에서 잠들지 않은 한 사람을 상상’(「이 느린 물」, p.22)하게 하고, ‘나를 숨겨주고 더 많은 나를 깊이 은닉해주는’(「푸른얼음」, p.70) 밤. ‘너무 많은 말들이 밤으로 밀려가고, 터덜터덜 걸어가고, 헤아리다 만 생각들이 밤에게 도착하고, 후회가 낮을 배웅하며 밤을 기다리고, 다시 밤은 사방에서 모여들어 아늑하게 내려앉는’(「비좁은 밤」, p.116) 것. 밤의 다양한 모습들을 본 것 같아 좋았다. [24/01/18]


———······———······———


* 시인의 말


우리는 너무 떨어져 살아서 만날 때마다 방을 잡았다.

그 방에서 함께 음식을 만들어 먹었고 파티를 했다.

자정을 훌쩍 넘기면 한 사람씩 일어나 집으로 돌아갔지만,

누군가는 체크아웃 시간까지 혼자 남아 있었다.

가장 먼 곳에 사는 사람이었다.

건물 바깥으로 나오면

그 방 창문을 나는 한 번쯤 올려다보았다.


2023년 9월

김소연


———······———······———


 | 그녀는

  커튼을 들추고

  창문 앞에 서서

  

  잠을 이루지 못하는 창문 하나를 마주했다

  아무것도 없는 것만 같은 적막 속에서

  잠들지 않은 한 사람을 상상했다

  

  저 사람은 불만 켜둔 채로 깊이 잠든 걸까

  불이 꺼진 어떤 방에도 잠들지 못한

  누군가가 있을까

/ 「이 느린 물」 (p.22)


| 기다린다는 것은 거짓말

  그건 기다리고 있는 게 아니야

  견디고 있는데 무엇을 위해 견디고 있는지를 더 이상 모르므로

/ 「2층 관객 라운지 같은 일인칭시점」 (p.91)


———······———······———


* 좋았던 시


1부

 「며칠 후」

 「촉진하는 밤」

 「이 느린 물」

 「2층 관객 라운지」

 「문워크」

 「푸른얼음」


2부

 「꽃을 두고 오기」

 「2층 관객 라운지 같은 일인칭시점」

 「비좁은 밤」

 「디버깅」

 「내가 시인이라면」


———······———······———

매거진의 이전글 김기태, 성해나, 예소연, 소설 보다: 겨울(202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