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성현 Jul 07. 2021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필요한 것 (for 초보 투자자)


회사에 다니고, 벽돌을 쌓고, 물건을 나르고, 농사를 짓는 등의 모든 일들은 내가 직접 일을 해야 돈을 벌 수 있는 일들입니다.

 

즉, 노동력을 제공하고 그에 대한 대가로 돈을 받는 것입니다.

 

이렇게 내가 직접 일을 하는 대신 돈을 일하게 해서 돈을 버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투자입니다.

 

주식 투자 역시 내가 직접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돈이 일을 하게 해서 돈을 법니다.

 

여기에서 알 수 있는 중요한 사실 하나는 주식 투자의 목적은 ‘돈을 버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노동력을 제공해서 일을 하는 경우에는 그것의 목적이 ‘돈을 버는 것’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그림 그리기를 좋아한다든지,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에 보람을 느낀다든지, 아픈 사람들을 치료해 주는 것에 사명감 같은 것을 느낀다면 노동력 제공에 대한 대가가 꼭 돈이 아니어도 된다는 얘기입니다.

 

하지만 투자는 그렇지가 않습니다.

 

물론 투자를 통해 번 돈을 가지고 어렵고 힘든 사람들을 도와 보람을 느끼는 것도 가능하지만 투자 그 자체의 목적은 오로지 ‘돈을 버는 것’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를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방법, 즉 돈을 버는 것에 집중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돈을 버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하는 모든 행위들은 정당합니다.

 

다른 사람들을 속인다든지 하는 비윤리적이고 불법적인 일이 아니라면 그 어떤 방법으로 돈을 벌든 과정보다는 결과가 더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장기 투자가, 또 어떤 사람들은 하루에도 몇 번씩 사고 파는 단기 트레이딩이 주식 투자로 돈을 벌기에 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애초부터 정답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어느 것이 옳은 방법이냐 그른 방법이냐는 중요하지 않으며, 돈을 버는 결과를 가져온 모든 투자 행위들은 좋은 방법이라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투자는 최소의 자본으로 최대의 수익을 얻는 일, 즉 수익률을 극대화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얘기입니다.

 

하지만 투자의 행위에 있어서도 확률이라는 것은 존재합니다.

 

단기 트레이딩 보다는 장기 투자가 더 성공할 확률이 높고, 모멘텀 투자 보다는 가치 투자의 성공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그래서 초보 투자자들은 확률이 더 높은 투자의 방법을 기본으로 하되 다른 여러 가지 투자의 방법들도 공부를 해서 자신에게 잘 맞는 투자 방법을 찾아내는 노력을 계속해야 합니다.

 

투자는 머리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하지만 투자의 경험을 쌓는데는 비교적 많은 비용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경험을 늘리되 비용을 줄이려는 노력도 함께 해야 합니다.

 

투자 경험에 소요되는 비용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소액으로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10만 원으로 1만 원을 벌어보지 못했다면, 100만 원으로도 10만 원을 만들어 내지 못할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그런데 투자의 세계에서는 수익률의 크기와 수익의 크기가 비례해서 커지지는 않습니다.

 

10만원의 10%인 1만 원을 벌 수 있는 실력을 갖추었다고 하더라도 100만 원을 가지고 10%의 수익률을 얻을 수는 없습니다.

 

투자의 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수익률의 크기도 감소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힘이 약한 사람과 힘이 센 사람의 노동력은 그 가치가 다릅니다.

 

배움이 모자란 사람과 많이 배운 사람 또한 지적인 능력면에서 보았을 때 노동력의 질은 다를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일을 해서 돈을 벌 때도 노동력의 양과 질에 따라 돈을 벌 수 있는 크기가 달라지듯 돈으로 돈을 벌 때 필요한 자본력에도 그 양과 질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똑같은 투자 실력을 지니고 있다 하더라도 100억 원의 자본력을 가진 부자와 1억 원의 자본력을 가진 사람이 동시에 1억 원씩을 투자했을 때 투자의 결과 즉 수익률은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100억 원을 가진 사람에게 있어 1억 원의 투자금은 잃게 되더라도 별 문제가 되지 않는 자본이라 할 수 있지만 1억 원을 가진 사람이 투자하는 1억 원은 말 그대로 모든 것을 걸고 하는 도박처럼 위험한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투자는 지적 능력뿐만 아니라 투자에 임하는 자세 즉 멘탈도 아주 큰 영향을 미치는지라 불편하고 불안한 마음으로는 성공적인 투자가 어려워집니다.

 

돈 잘 버는 좋은 직업을 갖기 위해서는 좋은 노동력을 제공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어야 하듯,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투자 실력 뿐만 아니라 자본력도 필요하다는 얘기입니다.

 

그런데 자본력을 키우기 위해 먼저 해야 하는 일은 부모님에게 자본을 물려받지 않는 한 자신의 노동력을 제공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좋은 직업을 얻는 것, 내가 하고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 역시 자본력을 키우는 일이라는 점에서 볼 때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 지금 해야 하는 일이 무엇인지를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투자 실력을 늘리기 위한 공부와 경험을 쌓는 일 뿐만 아니라 내가 현재 하고 있는 일을 열심히 해서 자본력을 키우는 일이 동시에 진행되어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만약 아직 직업을 갖지 않은 어린 학생이라면 좋은 노동력을 제공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공부해야 합니다.

 

만약 사회 초년생이라면 승진 등을 통해 더 높은 연봉을 받기 위해 열심히 일해야 합니다.

 

만약 은퇴가 머지않은 직장인이라면 노동력이 다할 때 까지 자본력을 최대치로 끌어 올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투자 실력과 자본력을 위한 노동력, 이 세 가지가 모두 필요하다는 얘기입니다.


그래서 결론은...


'벽돌을 쌓으면 자본이 쌓이고

자본이 쌓여야 수익도 쌓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