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라쇼 Aug 03. 2016

카카오톡에 내 생일 감추기


지인에게 카카오톡으로 "생일 축하해요"란 메시지를 받았다. 페이스북에도 생일 공개를 안 하는 나인데 내가 언제 카카오톡에 생일을 넣었지? 메시지 보낸 분에게 "감사하다"고 말씀 드린 뒤 곧바로 카카오톡 내 계정을 살폈다. 생일을 어디에 적은 거지 =_=;;;




카카오톡에 노출된 내 생일, 범인은 카스

혼자서 방법을 찾지 못해 카카오톡 앱으로 고객센터에 문의했다. 생일 노출하고 싶지 않다고. 하루 뒤 받은 답변은 간단했다.


안타깝게도 이미 소식으로 설정된 생일 알림은 카카오스토리에서 연동을 해제하여도 지속적으로 노출 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어떻게 하면 된다는 설명은 없었다. 카카오스토리에서 알아서 해보라는 건가.

카카오스토리 앱을 열... 앱이 없었다. 계정만 연동해두고 안 쓴지 오래였다. 앱스토어에서 새로 깔고 로그인해서 보니 내 생년월일이 적혔다. 생일을 비공개로 전환하려는데 그런 기능을 하는 단추는 없었다. 지워도 되는지도 알 수가 없었다. 비밀번호를 까먹었을 때 생년월일과 이메일 주소로 비밀번호를 찾아주는 서비스가 많아서(거의 그렇지 않나) 지울 수도 없었다. 지우는 기능이 있는지도 모르겠고. 손도 못댄 채로 앱을 닫았다.




카카오스토리에서 생일 정보 지우기


이번에도 고객센터에 문의했다. 카카오스토리 앱에 있는 문의하기 기능을 이용했다. 카카오스토리에 입력한 생일을 비공개로 전환할 방법을 알려달라고 했다. 답변은 하루가 지나서 왔다. 비공개 전환하는 기능은 없고 지우면 된다고 했다.


카카오스토리에 등록된 생일 정보를 비공개 하는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만, 카카오에 등록된 생일 정보는 카카오스토리 앱을 통해 등록 및 삭제가 가능합니다. 만약 이미 등록된 생일 정보의 삭제를 원하시는 경우, 아래 안내해드리는 경로에 따라 진행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고객센터가 준 해법은 이렇다.

[생일 정보 삭제 방법]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프로필> 생일정보> 생일 삭제

안내 받은 대로 생일을 지우려니 내심 불안했다. '쓰지도 않는 카카오스토리이지만, 비밀번호를 못 찾으면 어떻게 하지?' 이걸 고객센터에 물으면 또 하루 뒤에 답변이 올 터였다. 자주하는 질문에 정리한 내용은 정보 검색&탐색하기에 좋지 않아서 첫줄부터 끝줄까지 정독을 해야 할 판이었다. 이건 카카오 서비스를 쓰면서 늘 불편한 점이다. 사용법 알아내기가 참으로 어렵다. 내가 만든 사람도 아니건만 독심술을 써야 하는가.


- 카카오스토리에 새로 가입하기

혼자서 방법을 알아내기로 했다. 생각해낸 방법은 카카오스토리에 새로 가입하기였다. 회원가입 절차에서 생년월일이 필수 정보이면 큰일이니까. 해봤더니 생일은 선택 정보였다. =_=;;;;  그러니까 삭제해도 되는 정보라는 말씀.



카카오스토리에 가입할 때 이름과 생년월일을 입력하는 단계가 있다. 찬찬히 읽으면 알겠지만, 생년월일은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 생년월일 입력칸 바로 밑에 위와 같이 쓰였다. 선택사항이다. ㅠ.ㅠ 회원가입할 때엔 기입하는 정보가 어디에 쓰는지 한 번씩 살펴보자. 서비스 회사는 입력 안 해도 되는 정보를 받을 때 '안 써도 된다'라는 걸 눈에 띄는 방법으로 알리지 않는다. 최대한 입력하게 만들기 위해서. 페이스북도 트위터도 마찬가지다. 특히 페이스북은 학교 정보 입력 안 하면 수시로 알람 메시지를 보낸다. 친구 찾고 싶지 않느냐고.


정리하자면 카카오톡에 생일을 보여주고 싶지 않은 사람은 같은 계정으로 가입한 카카오스토리 계정을 점검하자. 생년월일을 입력했다면 지우자.




- 카카오스토리에 카카오톡에 무엇을 보이고 말지 선택하는 기능이 있다


그리고 카카오스토리에 생일을 모두에게 보여줄지 말지 정하는 기능이 있었다. 카카오톡에는 공개하는 게 기본 설정이다. -_-  그러니까 카카오스토리 쓰는 사람이 이 기능을 찾아서 '카카오톡에 정보 공개 안 함'이라고 설정하기 전까진 모두 공개다.

카카오스토에서 더보기-설정-카카오톡 프로필 연동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써본 인포그래픽 툴: 캔바(canva)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