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라쇼 Jan 15. 2016

위키백과에 생일축하 메시지 보내주세요

1월 15일이 가기 전에요...

오늘 위키백과가 열어섯살이 되었습니다. 


위키백과는 2001년 1월 15일 지미 웨일스와 래리 생어가 만든 온라인 백과사전입니다. 누구나 편집하는 집단지성의 대표적 사례이고요.


지미 웨일스와 래리 생어는 위키백과를 지금의 모습으로 만들지 않았습니다. 누피디어라는 전문가가 편집하는 백과사전을 만들려고, 밑작업으로 만든 사이트였습니다.


어쩌다 만든 위키백과는 트래픽 기준으로 세계 7위 사이트입니다. 알렉사에서 확인하면요. 세계 최대 백과사전이라고 불릴 만도 합니다. 영문 위키백과는 표제어가 5백만 건, 한국어 위키백과는 33만 건이 있습니다. 무럭무럭 잘 자랐습니다.


위키백과에 '잘 자랐다'고 생일 축하 카드 보내주세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위키백과에 위키백과를 만들 듯 한 줄 메시지를 남기는 것이고요, 다른 하나는 트위터 계정을 연동하여 남기는 방법입니다.


1. 위키백과에 써서 보내기


먼저 축하 메시지 페이지인 https://ko.wikipedia.org/wiki위키백과:오프라인_모임/위키백과_15주년_기념_모임/축하메시지에 접속합니다. 읽기 옆 '편집'이란 단추를 눈을 크게 뜨고 찾습니다. 그러고 나서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편집화면이 나옵니다. 맨 밑에 축하 메시지를 씁니다. 위키백과에 회원으로 가입하지 않아도 쓸 수 있습니다. 


다 쓰고 나면 저장하기 단추를 누릅니다.


2. 트위터 계정 연동하여 보내기


위키백과는 생일 축하 메시지를 받을 웹페이지 https://15.wikipedia.org/ 를 만들었습니다. 롤링페이퍼 같은 거죠. (아;; 이젠 아무도 안 쓰는 단어인가) 



빈 칸에 메시지를 남기면 됩니다. ;; 한국어로 써도 됩니다. +_+



이 글을 읽고도 위키백과에 생일 축하 메시지를 남기는 방법을 모르겠다면, 한국위키미디어협회에 문의를...


참, 위키백과는 생일파티를 엽니다. 바로 내일 1월 16일인데요. 오후 2시 30분 서울시청 지하 2층 '서울시민청 이벤트홀'에서 엽니다.


위키백과 생일 파티 초대장


매거진의 이전글 썰: 카카오와 SK플래닛, 로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