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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일보] 로봇의 역설-관건은 창의성이다!

[동아일보-DBR 경영의 지혜]

아는 분이 운영하는 입시 전문 미술학원을 방문한 적이 있다. 커다란 교실마다 벽면에 그림들이 가득 붙어 있었다. 분명 다른 이들이 저마다 그렸을 텐데 그림들은 하나같이 비슷했다. 대학입시를 위한 그림에는 ‘정답’이 있다. 내가 그리고 싶은 대로 그린 그림은 탈락이다.

바야흐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논의가 한창이다. 실체가 있나 없나 논란도 많지만 중요한 건 어쨌든 크고 작은 변화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의 본질은 ‘초연결’과 ‘초지능’이다. 사람을 넘어 사물끼리도 연결되는 세상이다. 사물인터넷이다. 그 연결 속에서 생성되는 데이터가 어마어마하다. 빅데이터다. 그 데이터를 먹고 로봇이 하루가 다르게 똑똑해지고 있다. 인공지능이다. 편집이 불가능했던 오프라인의 우리 삶이 온라인 속의 데이터로 바뀌고 있다. 그렇게 바뀐 데이터를 잘라내고 붙이고 편집해 다시 오프라인 속 삶을 재구성하는 것, 이것이 4차 산업혁명이 우리에게 가져다 준, 그리고 가져다 줄 변화의 핵심이다.


이런 변화 속에 사람들의 일자리가 줄어들 것이라는 경고가 곳곳에서 들려온다. “향후 5년간 719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210만 개의 일자리가 새로 생길 것이다.” 2016년 다보스포럼에서 나왔던 얘기다. 하지만 섣부른 기대만큼이나 막연한 두려움도 금물이다. 글로벌 컨설팅업체 맥킨지는 일자리가 사라지는 게 아니라 일의 형태가 달라질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 로봇공학자 한스 모라벡은 ‘인간에게 쉬운 일은 로봇에게 어렵고, 로봇에게 쉬운 일은 인간에게 어렵다’고도 했다.


로봇에게 어려운 일, 그 한가운데 ‘창의성’이 있다. 반복적이고 기계적인 일은 이제 로봇의 차지다. 우리는 예측이 불가능하고 패턴화할 수 없는 일을 찾아야 한다.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이 바로 창의성이다. 변화와 혁신은 창의성이 넘쳐나는 ‘전문가들의 놀이터’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특히 기업 리더들이 명심해야 한다. ⓒ보통마케터안병민


*동아비즈니스리뷰 원칼럼 https://brunch.co.kr/@botongmarketer/231


*동아일보 2018. 1. 11일자 http://news.donga.com/3/all/20180111/88116675/1


*글쓴이 안병민 대표(fb.com/minoppa)는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헬싱키경제대학원 MBA를 마쳤다. (주)대홍기획 마케팅전략연구소, (주)다음커뮤니케이션과 다음다이렉트손해보험(주) 마케팅본부를 거쳐 (주)휴넷의 마케팅이사(CMO)로 고객행복 관리에 열정을 쏟았다. 지금은 열린비즈랩 대표로 경영혁신•마케팅•리더십에 대한 연구•강의와 자문•집필 활동에 열심이다. 저서로 <마케팅리스타트>, <경영일탈-정답은많다>, <그래서 캐주얼>, 감수서로 <샤오미처럼>이 있다. 다양한 칼럼과 강의를 통해 "경영은 내 일의 목적과 내 삶의 이유를 진정성 있게 실천해 나가는 도전의 과정"이라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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