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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R칼럼 015] 남자친구 vs. SKY캐슬

[동아비즈니스리뷰(DBR) 연재] 안병민의 숨은 경영 찾기

*동아비즈니스리뷰 2019. 3월 269호에 실린 <안병민의 숨은경영찾기> 연재칼럼 입니다.  


당대 최고 톱스타들의 출연입니다. 전작을 통해 대한민국을 들었다 놓은 배우들이니 환상의 조합입니다. 게다가 ‘다 가진 것처럼 보이는 여자’와 ‘아무 것도 가진 게 없는 평범한 남자’의 사랑 이야기라니 호기심도 자극합니다. 배경은 또 어떤가요? ‘카리브해의 진주’라 불리는 쿠바랍니다. 전 세계 사람들의 마음 속 로망, 여행지로서의 끝판왕입니다. 그 기대감에 시작은 무난했습니다. 8.8%로 시작한 시청률(닐슨코리아 기준)이 2회 때는 10.3%를 찍었습니다. 그런데 웬걸, 이후로는 계속 하향세입니다. 9%, 8%를 거쳐 7%대까지 빠졌다 마지막회는 결국 8.7%로 막을 내렸습니다. tvN 드라마 <남자친구> 이야기입니다.


세간의 분석은 이렇습니다. ‘남자친구’의 스토리라인은 눈에 익습니다. 마녀의 저주에 걸린 공주를 구해내는 왕자의 이야기 말입니다. 남녀가 바뀌었을 뿐, 힘든 환경에도 불구하고 항상 씩씩한 ‘캔디’를 사랑하는 백마 탄 왕자 ‘테리우스’ 이야기도 겹쳐 보입니다. 어디선가 본 듯한 익숙한 줄거리에 우연이 남발됩니다. 우연히 갔던 쿠바 여행에서, 우연한 사고로 시작된 인연은, 우연한 만남으로 이어집니다. 힘겹게 입사한 회사의 대표가 또 그 우연한 만남의 상대이니, 이 정도면 우연이 없으면 이야기가 연결되지 않습니다. 제작진 입장에서는, 연기력 만점의 최고배우들이 빚어내는 러브스토리에 쿠바라는 이국적 풍광까지 더해졌으니 성공은 ‘떼어 놓은 당상’이라 생각했을 겁니다. 하지만 기대와 달리 항간의 반응은 미지근했습니다. 


또 다른 드라마가 있습니다. 첫 회 1.7%의 시청률로 시작한 드라마입니다. 하지만 매회 기록을 경신하며 18회 시청률이 20% 벽을 돌파합니다. 마지막회는 23.8%를 찍으며 비지상파 드라마로서는 역대 최고 시청률을 기록했습니다. Jtbc 드라마 <SKY캐슬> 이야기입니다. <SKY캐슬>은 현실에 두 발을 탄탄히 딛고 서있습니다. 중견배우, 아역배우 할 것없이 행간을 채우는 소름 돋는 연기가 일품입니다. 연기도 연기지만 압권은 스토리입니다. 속도 넘치는 전개에 어디로 튈 지 알 수 없는 이야기가 시청자들의 눈을 꼭꼭 붙들어 맵니다. 매회 드라마가 끝날 때 방송되는 반전의 예고 편은 치솟는 시청률에 불을 지폈습니다. 말 그대로 폭발적인 반응입니다. 일그러진 욕망들이 교차하는 아수라판에서, 개연성 넘치는 상황과 캐릭터로 이야기가 전개되니 사람들은 바로 내 옆에서 일어나는 일인 냥 몰입합니다. 기존 드라마 문법에서 벗어난, 시청자의 열광을 이끌어내는 혁신의 힘입니다. 


예로부터 해 오던 방식이나 수법을 좇아 그대로 행함. ‘답습’의 사전적 의미입니다. 세상은 일분일초 변하는데 예전 방식을 답습하니 돌파구가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필요한 게 혁신이지만, 그만큼 어려운 게 또 혁신입니다. ‘변화의 내성’때문입니다. 그러니 기존 방식의 답습에만 매달립니다. ‘성공의 덫’은 그럴 때 작동합니다. 과거의 성공경험에서 빠져나오질 못하는 겁니다.  


희비가 엇갈린 두 개의 드라마를 통해 되짚어보는 성공적인 변화혁신의 첫 단계는 ‘변화 필요성의 공유’입니다. 이유 없는 변화를 받아들일 구성원은 없습니다. 왜 변화해야 하는지 공감대를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 조직의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변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위기의식을 공유해야 합니다. 경쟁자의 시각으로 우리 회사의 약점을 찾아보는 겁니다. “우리는 잘 하고 있어, 우리는 잘 될 거야”라는 막연한 믿음을 깨는 것에서부터 혁신은 시작됩니다.

 

두 번째는 ‘변화 목적의 구체화’입니다. ‘목적’을 모르는 직원들의 노동에 영혼이 있을 리 없습니다. 명확한 ‘목적’으로 구성원들의 마음에 ‘울림’을 주어야 합니다. 혁신을 통해 세상에 어떤 가치를 더해줄 것인가가 핵심입니다. “아시안 친구들이 오랫동안 연기를 꿈꿀 수 있도록 꼭 롤모델이 되겠다. 그것이 내가 더 열심히 연기하는 이유다.” 제 76회 골든글로브 TV드라마 부문에서 아시아인 최초로 여우주연상을 받은 샌드라 오의 말입니다. 그에게는 이런 ‘일의 목적’이 있었습니다. 세상에 울림을 주는 ‘목적 있는 혁신’에 포기란 있을 수 없습니다. 예컨대, 구글의 목적은 ‘전 세계 정보를 체계화해 사람들이 편리하게 이용하게 하겠다’는 겁니다. 


마지막은 ‘무한긍정의 덫’에서 빠져나오는 겁니다. 도전에는 긍정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매사 마음대로 되지 않는 게 현실입니다. 비즈니스도 마찬가지입니다. ‘베스트 시나리오’가 있다면 ‘워스트 시나리오’도 있어야 합니다. 현재의 계획이 예상과 다른 결과를 냈을 때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대안 계획이 있으면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플랜B’입니다. 혁신에 있어 유연한 사고는 그래서 경쟁력입니다.  


변하지 않는 것은, 모든 것은 변한다는 사실뿐이다.” 톰 피터스의 말입니다. 바야흐로 ‘상시적 변화혁신’의 시대입니다. 변해야 삽니다. ⓒ보통마케터안병민


* 동아비즈니스리뷰 2019. 3월 269호 http://dbr.donga.com/article/view/1203/article_no/9058


*글쓴이 안병민 대표(fb.com/minoppa)는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헬싱키경제대학원 MBA를 마쳤다. (주)대홍기획 마케팅전략연구소, (주)다음커뮤니케이션과 다음다이렉트손해보험(주) 마케팅본부를 거쳐 (주)휴넷의 마케팅이사(CMO)로 고객행복 관리에 열정을 쏟았다. 지금은 열린비즈랩 대표로 경영혁신•마케팅•리더십에 대한 연구•강의와 자문•집필 활동에 열심이다. 저서로 <마케팅리스타트>, <경영일탈-정답은많다>,  <그래서 캐주얼>, 감수서로 <샤오미처럼>이 있다. 다양한 칼럼과 강의를 통해 "경영은 내 일의 목적과 내 삶의 이유를 진정성 있게 실천해 나가는 도전의 과정"이라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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