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실전MBA] 연재칼럼
*조선일보에 실린 연재기획 <안병민의 실전MBA> 칼럼입니다.
"타깃은 직장인입니다." "아니, 학생입니다."
한 회사의 회의실에서 제품 타깃에 대한 광고 회의가 한창이다. 그런데 광고기획팀장은 직장인을, 차장은 학생을 타깃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직장인들이 일하다 지칠 때 먹는 초콜릿, 학생들이 공부하며 먹는 초콜릿, 과연 어떤 타깃이 더 좋을까?
이 장면은 롯데제과가 '고함량 천연카카오'란 콘셉트를 내세워 시장 공략에 나서면서 최근 내놓은 드림카카오 광고에 등장하는 화면이다.
그런데 정답은 무엇일까? 쉽지 않은 대답이다. 직관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시장 상황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앞서야 하는 전략적 선택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롯데제과는 이토록 중요한 마케팅 의사 결정 과정을 유머러스한 광고로 보여주며 소비자의 의견을 묻고 있다.
◇시장 쪼개고 타깃 소비자 정해라
이 광고는 마케팅 측면에서 크게 두 가지 시사점이 있다.
첫째 '소비자의 참여'다. 마케팅 구루인 필립 코틀러는 작금의 시장을 '3.0 시장'이라 명명하며 3.0 시장의 핵심 키워드 중 하나로 '참여'를 꼽고 있다.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서 고객의 참여는 이제 일상화되어 가고 있다. 그동안 기업에서 누리던 권력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서로 연결된 고객'에게 이양되고 있는 것이다.
둘째로 챙겨볼 부분은 '타깃'이란 개념이다. 왜 직장인 아니면 학생으로 타깃을 좁게.....(이어서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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