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3. 파이버가 제공하는 고객가치: 효율성의 사례
파이버는 2019년 4월 NYSE 상장한 스타트업이다. 텔아비브에 본사를 두고 전 세계 7개 국에 지사를 운영한다. 창업자인 Micha Kaufman은 이스라엘 변호사 출신의 연쇄창업가이다. 기존 프리랜싱 서비스가 여전히 오프라인 기반으로 돌아가고, 프리랜서별 개인차가 큰 올드스쿨 비즈니스인데 착안해 이 비즈니스를 시작했다. 창업자의 창업 동기와 유관하게 프리랜서의 수입 극대화나 권리 보호에 더 치중하는 모습을 보인다.
파이버는 특히 고객의 효율성을 높이는 IT 시스템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양면시장 사용자 중 프리랜서 관점을 보다 중시하는 경향을 보인다. 파이버는 시장의 문제 jobs to be done와 시장의 상황(양질의 고용 일자리는 감소하고, 팬더믹 이후 보다 유연한 근무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며 경제적 자유에 대한 니즈가 증대되고 있는 환경)에 기반해, 프리랜서에게 보다 친화적인 플랫폼을 구축하면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파이버는 프리랜서 마켓플레이스 Freelance Services Marketplace를 표방한다. Seller(프리랜서)가 자신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상품으로 만들어 카탈로그처럼 플랫폼에 게시하는 마켓 플레이스 방식으로 운영된다. 프리랜서는 7~30개의 긱상품을 만들 수 있고, 순위가 높아질수록 더 많은 상품을 제공할 수 있다. 실제로 파이버의 프리랜서 회원수는 2019년 말 기준 240만 명이었으나, 2020년 3분기 310만 명까지 (그 이후로는 미공개) 증가했다.
파이버 플랫폼에는 갓 시장에 뛰어든 프리랜서부터 고숙련 프리랜서까지 다양한 전문성과 역량을 보유한 프리랜서들이 각자의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완성도 높은 작업을 원하는 고객을 위한 전문 등급인 ‘파이버 프로 fiverr pro’를 두어 플랫폼이 직접 심사 및 검증을 마친 전문가들을 중개하기도 한다.
파이버가 플랫폼의 공급 측 사용자인 긱 워커 프리랜서들에게 제시하는 고객가치는 다음과 같다.
No bidding / negotiation to win projects : 프로젝트를 수주하기 위해 비딩을 하거나 협상을 직접 진행할 필요 없음.
Maximize deal-flow: 플랫폼이 프리랜서가 프로젝트를 가져갈 수 있는 기회(파이프라인을) 극대화하는 역할을 대행해 줌.
Flexibility & Control: 긱 워커가 주문을 승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해 일정을 사전에 협의하는 등의 유연하고 주도적인 일의 진행을 가능하게 함.
Frictionless payment and business support : 고객이 보다 번거롭지 않도록 원활한 결제 기능 및 비용 입금을 위한 플랫폼의 지원 제공
Credentialed storefront: 프리랜서가 자신의 서비스를 게시할 수 있는 플랫폼이 인증하는 Seller 페이지 제공함.
Success management and support: 프리랜서가 플랫폼에서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도록 전담 Seller Success Manager를 두고 교육과 컨설팅, 마케팅 등 제공함.
위에서 볼 수 있듯 파이버는 경쟁사인 업워크와는 다른 ‘Service as a product 모델’을 지향하는데, 이는 상품화/규격화된 컨설팅/자문 등의 용역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그 서비스에 대한 비용을 프리랜서의 시간 단위
에 가격을 매기는 것이 아니라 상품 단위에 가격을 매기는 형태로 진행하는 것이다. 파이버는 이러한 서비스의 상품화를 통해 ‘아마존’ 같은 프리랜서 플랫폼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며, 파이버를 이용하는 고객은 프리
랜서가 내세우는 서비스의 결과물, 금액대와 사용자 평점, 리뷰를 살펴보고 쇼핑하듯 선택할 수 있다.
파이버는 또한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이 온디맨드 방식으로 유연한 충원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음을 강조한다. 특히, 소기업들이 정규직 직원을 고용하지 않고, 필요할 때 프리랜서와 작업하면서 인건비, 임차료 등 고정비용을 줄일 수 있음을 소구하고 있다. 또한 예산과 목표일, 작업계획서를 제공하면 원하는 비용에 작업을 완수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통해 관리해 나갈 수 있음을 강조한다.
그렇게 기업은 프로젝트 과업이 납기 내 완수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데 집중하고, 프리랜서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전문성을 발휘해 의미 있는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파이버 플랫폼이 도울 수 있음을 사이트 전반에 걸쳐 설명하고 있다.
파이버는 기업이 아웃소싱하는 프로젝트의 관리를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B2B 전용 서비스인 Fiverr Business를 운영하고 있다. 이 서비스를 활용하면 기업은 구독료를 납부해, 여러 부서에 배부할 수 있는 50개의 개별 어카운트를 부여받고, 프로젝트 별로 투입된 인력과 비용을 대시보드 형태로 제공받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다.
기업은 이 Fiverr Business를 활용해 기업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검증된 역량과 전문성을 보유한 인재/서비스 카탈로그에 접근할 수 있고, 파이버가 제공하는 솔루션 내에서 프로젝트의 진척을 관리하고, 프리랜서 정보를 공유하면서 팀과 협업해 나갈 수 있으며, 손쉽게 예산을 편성하고, 투명하게 프로젝트 진행을 모니터링하면서 지불까지 간편하게 진행할 수있다.
파이버는 이러한 고객과 프리랜서의 효율성을 돕는 방식으로 기업의 인재수요와, 전 세계에 있는 전문적이고 재능 있는 프리랜서들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매칭하여 기업과 프리랜서가 일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는 글로벌 커뮤니티를 만들어가고 있다.
(계속)
#수퍼프리랜서시대 #긱이코노미가바꾸는일의미래
#talentaccess #futureofwork
고숙련인재매칭플랫폼 #탤런트뱅크 #고숙련긱워커 #매칭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