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생애경쟁력(The Lifelong Edge) 출간기획서

생애경쟁력 : 여우형 직장인에서 고슴도치형 기업가로

by 방승천

• 제 목: 생애경쟁력 : 여우형 직장인에서 고슴도치형 기업가로 (Future-Ready: The Lifelong Edge)


• 분 야 : 자기계발, 커리어, 은퇴준비

스무 살의 나는 ‘꿈꾸던 일’ 대신, 많은 사람들이 꿈꾸는 회사를 택했고,

서른 살의 나는 ‘꿈꾸는 자유’ 대신, 많은 사람들이 꿈꾸는 학교를 택했고,
마흔 살의 나는 ‘꿈꾸던 일’ 대신, ‘해본 일’ 안에서 내 길을 찾아 돌아왔습니다.

쉰 살의 나는, 다를 수 있을까? 하는 질문으로 이 책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여우처럼 영리하게 조직을 누비며 살아온 직장인이

고슴도치처럼 단단한 관점과 경험을 기반으로 한 가지 강점을 내세워

세상에 새로운 가치를 던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제 바램처럼 여러분도 이 책과 함께 그 여정을 그려보시기 바랍니다.

독 자: 다음 커리어를 준비하는 누구나

1. 은퇴와 노후 커리어를 준비하는 밀레니얼 세대 독자

2. 앙코르 커리어를 준비하는 X세대 독자


저 자: 담대한 무경계 경력자, 방승천

저자는 기업을 경영하는 기업가 CEO이자, 담대한 무경계 경력자 Audacious Boundaryless Careerer를 꿈꾸는 이 시대의 근로자이다. 또한, 여러 산업과 기업에서 인재를 고용하고, 육성하고, 때로는 ‘상품’으로 매니지한, 독특하고 다양한 경험을 갖춘 인재 관리 Talent Management 전문가이자, 경영학자이다.

그는 ICT 기업 삼성SDS에서 재직자와 구직자의 역량을 개발/육성하였고,

글로벌 컨설팅펌 Towers Watson에서 다양한 기업의 HR 제도/프랙티스를 개선했다.

엔터테인먼트 기업 더좋은이엔티에서는 아티스트를 육성하고 브랜드 가치를 높였으며,

평생교육기업 휴넷의 최고사업개발책임자 CBDO 로써 다수의 신사업을 추진했다.

고숙련 프리랜스 마켓플레이스 탤런트뱅크 TalentBank를 사내벤처로 육성하여 시리즈 A투자를 유치했다.

휴넷 CVC/액설러레이터인 휴넷벤처스를 설립, 대표이사를 역임하며 다수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투자했다.

현재는 코딩솔루션 기업 휴넷모두의코딩 대표이사로 재직 중이다.


2001년 홍익대학교에서 경영학사(BBA)학위를,

2013년 코넬대 ILR 스쿨에서 인사조직 석사학위(MILR)를,

2023년 서강대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Ph.D.)를 받았다.

2025년 현재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의 Chief AI Officer 프로그램에서 수학 중이다.

경희대학교 인적자원경영 MBA 과정 겸임교수로 경영학을 가르치고 있다.


주 제: 생애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인구의 변곡점, 2040년까지는 15년이 남았다.


우리나라 중위연령은 46.7세, 중위 연령을 기점으로 나이가 더 많은 x세대의 고령인구가 과거 대한민국에서 경험한 일의 방식과 커리어는 이미 변화했다. 중위연령보다 젊은 밀레니얼 세대가 (오래) 일하며 살아가야 할 미래의 환경은 훨씬 더 척박하고 도전적이다.


빠르게 변하는 직업 세상, 일과 커리어를 어떤 관점으로 바라보고, 어떻게 준비해야 우리는 생애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인가. 향후 10~15년 간, 일과 커리어를 어떻게 준비해야 남은 생애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지 저자가 자신의 직접 경험과 사유에 기반해 방향을 제안한다.


차별점 : 저자가 자신의 다양한 경험에 기반해 풀어놓는 생애경쟁력과 커리어에 대한 가이드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생애경쟁력 콘텐츠를 만들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