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rahms Sep 08. 2020

라흐마니노프 <악흥의 순간> 4번

Rachmaninoff Moment Musicaux Op.16 No.4

Rachmaninoff
Moment Musicaux
Op.16 - No.4 Presto
라흐마니노프
악흥의 순간 4번

https://youtu.be/WhLDse5R8dQ

피아니스트 니콜라이 루간스키 연주


 다른 20세기 작곡가들과는 달리 라흐마니노프는 19세기 낭만음악의 조성에 기초를 두고 음악을 작곡하였습니다. 특히 차이코프스키와 쇼팽 그리고 리스트의 음악에 영향을 받은 라흐마니노프는 풍부한 화성의 사용과 서정적인 선율, 탁월한 기교 등을 자신의 피아노 음악으로 표현하였죠.


 23살의 젊은 라흐마니노프는 기차 여행 중, 그가 가지고 있던 돈을 모두 도둑을 맞았습니다. 경제적인 압박에 시달렸던 라흐마니노프는 돈을 구하기 위해, 10월부터 12월까지 두 달 동안 6곡의 <악흥의 순간>을 작곡하였죠. 이 곡은 생계를 위해 빠른 시일에 작곡되었다고 알려졌지만, 구조적인 부분과 음악적인 부분 모두 탄탄한 음악으로 작곡되어졌습니다. 서정적이고 느린 1, 3, 5번과 빠른 템포의 2, 4, 6번으로 구성된 이 곡은 넘치는 에너지와 매혹적인 선율, 폭넓은 악상의 표현으로 라흐마니노프의 성숙한 음악성이 담겨 있습니다. 특히 4번은 독립적으로 자주 연주되며 많은 청중들에게 큰 인기를 받고 있습니다.

정신과 의사 니콜라이 달

 <악흥의 순간>은 1895년 교향곡 1번이 초연되기 전에 작곡된 곡으로, 그의 피아노 음악 작품 중 초기 작품으로 분류가 됩니다. <교향곡 1번>의 실패로 우울증을 얻게 된 라흐마니노프는 단 한 마디도 작곡을 하지 못했습니다. 당시 유명한 정신과 의사였던 ‘니콜라이 달’ 박사의 치료를 받은 그는 <피아노 협주곡 2번>을 작곡하며, 다시 작곡가의 길을 걸을 수 있게 되었죠.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작품인 프렐류드와 연습곡, 소나타, 변주곡 등은 달 박사의 치료 후에 작곡되어졌습니다.  

악흥의 순간의 극적인 셈여림 변화

 <악흥의 순간>의 4번은 마치 무언가에 쫓기듯 빠르게 움직이는 왼손 반주와 급한 당김음 리듬의 오른손의 멜로디로 시작됩니다. 이 곡은 ppp피아니시시모(매우, 매우 여리게)와 ffff포르티 시시시모(매우, 매우, 매우 크게)를 넘나드는 극적이고 폭넓은 악상의 표현이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증폭된 감정은 더 높은 클라이맥스를 향해 나아가며, 폭발적인 모습을 표현하죠. 답답한 일, 걱정 있는 일이 있으시다면 오늘 이 음악과 함께 스트레스를 한 번에 날리셨으면 좋겠습니다.


@인스타그램 no.5_adagietto

https://instagram.com/no.5_adagietto

매거진의 이전글 시골에 도착해서 깨닫는 즐거운 감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