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2차 플롯 포인트(Second Plot Point)
지금까지 플롯을 잘 구축해 왔다면, 이제 여러분은 필연적으로 두 번째 플롯 포인트를 만날 수 밖에 없습니다. 유명한 작법서 '세이브 더 캣'에서는 이 부분을 '영혼의 어두운 밤'이라는 아주 근사한 말로 표현을 했는데요. 사실 이보다 더 포괄적인 개념이 두 번째 플롯 포인트입니다.
스토리의 마지막 턴
스토리를 마무리하는 마지막 주요 플롯의 이벤트 또는 계시, 정보가 주입되면서 중심 갈등의 해결을 위한 무대를 마련하는 곳이 두 번째 플롯 포인트입니다. 이 플롯 포인트 바로 직전에 주인공이 곤두박칠치며 모든 희망이 사라진 것처럼 보이는 지점이 나타납니다.
두 번째 플롯 포인트의 주요 측면:
주인공의 계획이나 접근 방식의 실패로 전략을 재평가해야 합니다.
주인공의 상황에 대한 이해를 바꾸는 중요한 계시나 반전이 수반됩니다.
주인공은 이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 내면의 악마, 결점 또는 두려움과 맞서야 합니다.
두 번째 플롯 포인트의 중요성:
두 번째 플롯 포인트는 이야기의 3대 포인트 중 하나로, 여러 가지 이유로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주인공의 탐색/반응 단계의 종결: 이 시점에 이르면 주인공은 클라이맥스를 헤쳐나갈 수 있는 모든 도구, 지식, 혹은 결단력을 갖게 됩니다. 이 이후로는 더 이상 새로운 정보가 들어오면 안 되는, 정보의 데드라인이기도 합니다. 이 지점에서의 깨달음이 마지막 도화선이 되어 이야기가 클락이맥스로 이어지게 됩니다.
클라이맥스를 향한 위험도 상승: 임박한 대립의 긴장감과 위험도를 높여주는 핵심 요소나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말을 향한 줄거리 수렴: 모든 서브 플롯과 인물들의 이야기가 하나의 클라이맥스로 집중되도록 마지막으로 나아갈 수 있는 무대를 마련합니다.
두 번째 플롯 포인트 예시:
제임스 카메룬 감독의 너무나도 유명한 영화 '타이타닉'에서 두 번째 플롯 포인트는 배가 빙산에 부딪힐 때 발생합니다.
이 순간에 배에 탑승한 모든 승객과 승무원들은 생사의 갈림길에 놓이게 됩니다. 주인공인 잭과 로즈 또한 배가 가라앉고 있는 현실에 직면하게 되고, 함께 미래를 꿈꾸던 계획이 산산조각납니다. 이 사건은 칼의 비겁함, 이기심과 같은 일부 캐릭터의 본질을 드러내는 동시에 잭의 용기와 자기 희생과 같은 영웅적 자질을 끌어냅니다.
이 장면은 재난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마지막 이야기의 시작을 알립니다. 빙산과의 충돌 이후, 이야기는 필사적으로 배를 탈출하려는 시도와 비극적인 인명 손실, 그리고 생존자 특히 로즈에게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두 번째 플롯 포인트는 궁극적으로 잭이 로즈를 구하기 위해 자신의 목숨을 희생하는 이야기의 클라이맥스와 나이든 로즈가 자신의 이야기와 잭이 자신의 인생에 미친 깊은 영향을 공유하는 결말로 이어집니다.
타이타닉의 침몰은 이야기의 흐름과 등장인물의 삶을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변화시키며 내러티브가 감정적으로 충만한 결말을 향해 나아가는 두 번째 플롯 포인트 역할을 합니다.
두 번째 플롯 포인트는 스토리의 75% 즈음에 발생하는 중요한 사건이나 계시로, 마지막 막의 시작을 알립니다. 위기, 좌절 또는 중대한 문제가 발생하여 주인공 자신의 가장 깊은 두려움이나 결점에 직면하게 되는 순간입니다. 이 전환점에는 스토리의 클라이맥스와 결말을 위한 마지막 반전이나 계시, 정보가 주어지며, 주인공이 이야기의 결말을 향해 마지막으로 나아가는 무대를 설정하는, 스토리 구조에 있어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