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ion
방금 비행기에 탑승했습니다. iPhone에는 좋아하는 팟캐스트가 가득 차 있지만, 에어팟을 끼우기도 전에 재난이 닥칩니다: 옆 좌석에 앉은 남자가 자신에게 일어난 황당한 일을 아주 자세히 이야기하기 시작한 겁니다. 이 남자는 자신의 이야기에 전혀 관심이 없는 청중을 설득하려는 무모하고 달갑지 않은 스토리텔러입니다. 우리 모두 이런 사람 싫어하지 않나요?
하지만 당신이 낯선 사람을 위한 이야기(소설, 회고록, 시나리오, 만화, 심지어 자기소개서 등 모든 종류의 이야기)를 쓸 때마다 당신은 귀에 에어팟이 꽂히기 전에 필사적으로 관계를 맺으려는, 바로 이 반갑지 않은 스토리텔러가 되어버립니다.
21세기 문화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항상 수많은 콘텐츠가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이 과포화된 환경에서 작가로서 성공하기 위한 새로운 법칙은 무엇일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낯선 사람들을 위해 글을 쓰고 싶다면, 지친 청중이 어떤 기분인지 기억해야 합니다.
옆에 있는 사람이 말을 시작하면 그가 좋은 이야기를 가지고 있을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아니요, 그렇지 않습니다. 그 사람이 무슨 말을 하는지 궁금해지나요? 당연히 아니죠. 하지만 잠깐만요... 관심을 가질 수는 있지 않을까요? 네, 하지만 그가 당신을 빠르게 설득할 때만요:
수다스러운 승객의 이야기가 얼마나 빨리 흥미로워지길 원하시나요? 바로 시작이요!
그가 어디서 태어났는지, 어린 시절에 어떤 트라우마가 있었는지 등 많은 배경 정보로 시작하길 원하시나요? 아니요! 그 모든 것을 건너뛰길 원해요!
이번 주에 일어난 일과 관련 없는 일들에 대해 이야기하길 원하시나요? 아니요! 여러분은 아이가 자신에게 일어난 독특하고 흥미로운 일 하나에 대해 집중적으로 이야기하기를 원합니다.
자신이 얼마나 불쌍하고, 활동적이지 않고, 무능력한 실패자인지에 대해 계속 이야기하길 원하시나요? 아니요! 그에게 관심을 가지려면 관심을 가질 만한 가치가 있어야 합니다.
간단합니다. 듣고 싶지 않은 이야기라도 상대방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이야기를 전달하세요. 이것이 이야기의 비밀의 핵심입니다.
물론 다른 글쓰기 가이드는 수천 권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책이 독특하고 꼭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 책의 조언은...
불경건: 작가는 비꼬는 사람들이지만, 너무 많은 글쓰기 책들이 작가의 일상적인 경험과는 전혀 동떨어 진 웅장함과 엄숙함에 부담을 느끼고 있습니다. 저는 글쓰기를 좋아하고 훌륭한 이야기에 경외심을 느끼지만, 그런 이야기를 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의 관점이나 유머 감각을 잃지 않는 것입니다.
포괄적: 너무 많은 글쓰기 책이 "내가 커리어를 쌓으면서 터득한 몇 가지 팁을 알려줄게."라는 범주에 속합니다. 이러한 팁이 지금 당장 필요한 것이라면 좋겠지만, 이러한 책들은 시작점을 제시하지도 않고 프로세스의 각 단계를 체계적으로 다루려고 시도하지도 않습니다. 이 책은 단계별, 개념별 접근 방식을 통해 훌륭한 스토리를 작성하는 데 필요한 거의 모든 것을 살펴봅니다.
실용적: "이게 다 무슨 뜻이죠?"라는 질문보다는 여러분이 마주하게 될 특정 상황에 대비한 수술 도구를 축적하는 데 더 중점을 둡니다. 다음번에는 불쌍한 환자를 수술하다가 필사적으로 손을 내밀어 다음 도구를 찾게 될 때, 그 도구가 바로 손에 닿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저를 수술실 간호사라고 생각하세요.
반직관적: 너무 많은 책이 상식이나 쉬운 지혜로 페이지를 가득 채우고 독자가 가져온 확실성을 확인시켜 줍니다. 저는 처음 시작할 때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반직관적인 인사이트에 집중하려고 노력합니다. 이 책은 고군분투하는 작가들이 빠지기 쉬운 가정을 없애고 그보다 덜 분명한 해결책으로 대체합니다.
인간의 본성에 기반: 전 세계의 이야기가 서로 공통점이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작가들이 모두 같은 규칙을 따르고 있기 때문일까요? 아니요, 모두 인간의 본성이라는 동일한 주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그렇게 말했기 때문에, 또는 할리우드가 그렇게 말했기 때문에, 또는 시장분석에서 그렇게 말했기 때문에 이렇게 해야 한다"라고 말하는 책이 너무 많습니다. 이 책은 자연스럽고 유기적인 규칙을 위해 이 모든 것을 거부합니다.
잠재 고객 식별에 집중: 이제 중요한 부분을 살펴봅시다. 이것이 이 책의 핵심적인 특징입니다. 여러분 자신이나 교수의 만족보다 청중의 만족을 우선시하는 다른 책은 찾을 수 없습니다. 청중을 진정으로 소중히 여긴다면 청중 만족과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글쓰기 중 하나를 선택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청중을 포용해야 합니다. 그들이 글을 쓰는 유일한 이유이며,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에 귀를 기울이기 시작하면 글쓰기가 비약적으로 향상될 것입니다.
이 책은 소설가, 시나리오 작가, 극작가, 창의적인 논픽션 작가, 언론인, 마케터, 연설가, 이력서 작가 등 지친 대중에게 이야기를 팔고자 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책입니다. 이 책은 훌륭한 스토리텔링의 핵심인 강력한 청중 식별을 만드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수년간 온라인에서 글을 쓰면서 많은 유형의 작가들이 이 조언을 받아들인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하지만(사실 제 최고의 팔로워는 항상 소설가였습니다), 미리 경고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제 배경이 영화와 TV 작가라는 사실을 숨길 수 없기 때문에 제가 제시하는 대부분의 예시는 이 두 가지 미디어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소설이나 연극보다 영화와 TV가 우리 모두가 공유하는 문화적 통화이기 때문에 모든 작가에게 이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소설이 스크린에 맞게 각색될 때, 그것은 본질로 귀결되며, 여기서 말하는 본질은 바로 글쓰기의 본질입니다. 이 예시는 보편적인 방식으로 사용되었으므로 모든 유형의 글쓰기에 적용할 수 있는 교훈을 얻을 수 있으니 안심하세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이 책이 제가 처음 글을 쓰기 시작했을 때 원했던 유용하고, 빛이 되고, 무엇보다도 재미있는 책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