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각진 생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브랜드부스터 켄 Mar 11. 2023

조언은 언제나
뒷면을 가진다.

왜 시키는 대로만 일하죠?
왜 시키는 대로 일하지 않아요?


변화는 불편하다.
불편하니 변화해야 한다.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
열길 물속은 알아도 한길 사람속은 모른다.


사람은 고쳐서 쓰는게 아니다.
사람은 변할 수 있다.


인생이 짧은데 하고 싶은 건 다 하고 살아야죠.
해야 할 일을 먼저 해야 하고 싶은 걸 할 수 있습니다.


세상은 바뀌지 않으니 적응해야 한다.
적응하면 세상은 바뀌지 않는다.


모든 성공에는 정답은 없습니다. 당신의 방식이 정답입니다.
모든 현상에는 원칙과 패턴이 있고, 이걸 수행하면 성공할 수 있어요.


워라밸은 일 못하는 사람이나 찾는 거예요.
돈을 더 줘도 당신의 시간을 양보하지 마세요.


일찍 일어나는 새가 가장 먼저 벌레를 잡는다.
일찍 일어나는 벌레가 가장 먼저 잡아 먹힌다.


성공하려면 고통을 감수해야 한다. 젋어서 고생은 사서 한다고 하잖아.
굳이 고통스러워야 해요? 젋을 때는 즐겨야지 왜 고생을 하나요?


첫 직장이 중요합니다. 누구나 알 수 있는 브랜드에서 일해봐야 해요.
첫 직장이 중요합니다. 주도적으로 일하는 환경에서 일해봐야 해요.


당신은 존재만으로 사랑 받기 위한 사람입니다.
뭔가 이뤄내지도 못했으면서 무슨 인정을 받고 싶은 거죠?


미래는 예측하는 게 아니라 만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트렌드를 미리 읽고 올라탈 준비를 해야 합니다.


나는 열심히 일하지 않기로 했다.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서 인정 받길 원하나요?


일한 만큼만 받는다.
받은 만큼만 일한다.


남의 말을 굳이 들을 필요는 없어요.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세요.
남의 말을 항상 경청하고 겸손하게 따라야 성취할 수 있습니다.


숫자가 전부입니다. 디지털 숫자를 통제해야 합니다.
모니터 뒤에는 사람이 있습니다. 사람부터 알아야 합니다.


-


누군가에게 조언을 받았. 당장 그 조언을 따르고 싶은 욕망이 내 마음 속에서 피어오른다고 가정해보자. 왜 그렇게 솔깃했을까?크게 세 가지 이유가 있다.


내가 믿거나 유명한 사람이 말했다.

내가 하고 싶은 말을 대신 해줬다.

내가 생각하지 못한 문제를 짚었다.


사람이 가장 좋아하는 생각은 자기 생각이다. 내가 아는 사람의 말, 나의 생각과 동일한 말, 혹은 내 생각 밖에 있는 말이 나에게 조언으로 받아들여진다. 조언을 생산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일부러라도 반대편의 조언도 찾아서 뭐가 더 나은지 고려해 봐야한다.


조언은 언제나 뒷면을 가진다. 매끈해 보이는 달의 뒷면이 예상 외로 울퉁불퉁한 것처럼 조언의 뒷면 또한 그렇게 아름답지는 않다.


끝.

매거진의 이전글 위임의 힘을 느낄 수 있는 10가지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