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각진 생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브랜드부스터 켄 Mar 14. 2023

매일매일 성장하기 위한
단 1가지 질문

당신이 만약 매일 조금씩이라도 성장하고 싶다면 단 하나의 질문에 '예'라고 매일 대답할 수 있으면 된다. 모든 사람을 초월해서 매일 성장할 수 있는 기초는 이 경험에서 나온다. 그 질문은 다음과 같다.


나는 오늘
이걸 '처음' 해봤다


인간의 뇌는 게으르다. 생존을 위해 에너지 소모를 최소화하고 싶어한다. 그래서 인간은 본능적으로 변화를 거부하고 관성을 따다.


성장하고 싶으면 이 본능을 거슬러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새로운 시도를 매일 반복하는 것이다. 거창한 것도 필요 없다. 다음은 내가 시도한 새로운 시도의 일부다.


새로운 김치찌개 레시피를 시도한다

이전에 읽지 않았던 장르의 책을 읽는다

이웃에게 인사한다

무심코 지나쳤던 화단의 꽃 이름을 알아본다

어려운 어휘를 써본다.

처음 알게 된 배우의 필모그래피를 살펴본다


새로운 시도는 새로운 경험이 된다. 새로운 경험은 사고의 확장을 돕는다. 생각이 무용수라면 경험은 무대다. 무대가 넓을 수록 무용수의 퍼포먼스는 증가한다. 생각의 무대가 넓어지면 더 큰 성장이 따라온다.


새로운 시도는 새로운 성공이 된다. 확률적으로 많은 시도는 많은 성공을 부른다. 성공 확률이 10%일 때 10번 시도는 성공이 1번이지만 100번 시도는 성공이 10번이다. 부담 없는 작은 시도가 많은 성공을 부른다.


경험과 성공 성취감을 만든다. 반복된 성취감은 성과로, 축적된 성과는 단단한 성장으로 이어진다. 이건 개인뿐만 아니라 조직에도 해당되는 이야기다. 당신의 조직에서 매일 새로운 시도를 단 한 번도 하는다면 성장하지 않는 조직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중요한 건 기록이다. 매일 시도하고 끝이 아니라 시도의 처음과 끝을 매일 기록해야 한다. 처음 해봤던 경험의 내용을 기록하고 한 줄이라도 느낀 점을 써보는 것이다. 느낀 점이 모일 수록 성장의 그래프는 높이 솟아오른다.


오직 새로운 시도만이 나의 진짜 성장을 이끌 수 있다.


끝.

매거진의 이전글 조언은 언제나 뒷면을 가진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