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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브랜드숲 이미림 Jun 14. 2021

# 4. 쉽게 하는 브랜드 네이밍

[브랜드 네이밍 교실] - 자연어 변형

브랜드 네이밍을 하면서

후보안으로 자연어를 제출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상표 등록이 가능한 후보안이었다면

여러분은 대단한 능력을 가지신 분이실 겁니다.


우리나라 특허청에는

상상할 수도 없을 만큼의 상표들이

이미 출원 중이거나 등록되었기 때문에

결합이나 합성 등의 새로운 브랜드를 개발해도

등록 가능성이 낮아 출원이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더구나 자연어라면 더더욱 어려울 테니까요.


그렇다면 등록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계속 어렵게만 브랜드를 만들어야 하는 걸까요?


어려운 브랜드를 선호하는 클라이언트는

아마도 찾기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소비자가 이미 잘 알고 있는 자연어를 활용하기 위해

자연어인 듯 아닌듯한

자연어 변형 네이밍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자연어 변형은 말 그대로

자연어를 살짝 변형시키는 네이밍 방법입니다.

브랜드에 반영하고자 하는 핵심 키워드를 활용하기 좋은 방식인데요,

자음이나 모음 중 글자 하나를 추가하거나 빼는 방식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웨이브 홈페이지 자료>


OTT 서비스 브랜드인 Wavve를 살펴볼까요?

홈페이지의 설명을 보면

Wavve는 Wave + Voyage의 의미로

'재미의 파도를 타다!'는 슬로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콘텐츠의 물결을 담고~'라는 문장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물결을 뜻하는 Wave에서 파생된 브랜드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ave에 V를 하나 더해줌으로써

새로운 웨이브인 Wavve를 탄생시켰습니다.

추가되는 V의 의미는 Voyage로 의미화를 시켰죠?



tumblr는 사진이나 비디오를 간편하게 업로드시키는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의 이름이에요.

텀블러는 우리가 알고 있듯 휴대하기 간편한 음료수 잔을 의미합니다.

원래 단어는 '굴러가다'라는 뜻에서 파생된 tumbler이지만

모음인 e을 없앤 tumblr을 브랜드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어떠신가요?

우리가 익숙한 자연어를 활용하면서

더하고 빼는 약간의 변형을 활용함으로써

새롭게 재탄생시키는 네이밍의 기술을 발견하셨나요?


만약 지금 네이밍 때문에 고민 중이시라면

제품을 대표하는 가장 좋은 키워드 하나로

더하거나 빼는 방법을 통해

새로운 언어를 창조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grreat!이라는 소리가 나오도록 말이죠.





Tip:


자연어를 변형할 때 주의할 점은

단어가 가지고 있는 발음을 달리 하지 않는 것입니다.

자음이나 모음을 더하거나 빼더라도

발음은 똑같게 나도록 하는 것 잊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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