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지훈 May 05. 2019

1인 기업, 외주를 벗어나 지속적인 수익을 얻는 방법

외주 벗어나기



또 마감이 다가왔습니다. 이런 저런 핑계로 미루고 있다가 전화가 울립니다. "저희 작업은 잘 진행되고 계시죠?" "사장님 언제까지 되나요?" 안감은 머리를 쥐어 잡습니다. 이래서 나이가 들면 머리가 빠지나 봅니다. 스트레스 받은 건 다시 잔금을 받으면서 풀게 됩니다. 


일을 따내기 위해 온갖 노력을 하고 일을 하는 중에 스트레스를 받고 일을 완료 하고 돈을 받고 돈을 받으면 금방 없어지고 다시 반복이 됩니다. 1인 기업, 회사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노트북 하나로 일하면서 행복하게 살 것 같았습니다. 분명한 건 처음은 그렇지 못했습니다. 


지금도 아마 그런 것 같습니다. 늘 불안한 마음에 제대로 쉬지도 못하며 살았습니다. 그러다 어느날 문득 이런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뭔가를 만들고 그것이 지속적으로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없을까?' 그러다가 '에잇 그건 아마 안될거야', '그건 아마 앱 개발만 가능할거야. 앱 개발은 너무 어려워. 난 디자이너인데.', '포기하고 그냥 외주를 다시 하자.'의 반복적인 생각만 났습니다. 


그렇게 늘 바쁘게 외주 일만 하다가 일이 전혀 없는 상황이 됐습니다. 도대체 뭐가 문제인 걸까요? 우선 가격을 좀 낮춰 봅니다. 일은 들어오지만 낮은 가격에 결국 스트레스를 받고 일도 잘 되지 않습니다. 잘 만들어도 다시 하고 싶어지지 않습니다. 


돈도 떨어지고 일감도 떨어지고 내 인생도 씁쓸해집니다. 결국 깨닫게 됐습니다. 디자이너도 개발자는 아니지만 지속적인 수익을 반드시 얻을 수 있다는 근거 없는 자신감을. 책속의 이야기가 아닌 현실로 반드시 이루리라는 결심을 갖게 됐습니다. 


'더이상 이렇게 살 순 없다. 남의 칭찬을 듣기 위해 진심을 속이고 알랑방구나 뀌면서 아부나 하는 삶을 살 순 없다. 나도 자는 사이에 입금이 되는 그런 삶을 살아야겠다. 지금이 아니면 절대 변할 수 없다.'  이런 생각이 계속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변화해야 할까요? 외주를 벗어나 지속적인 수익이 나게 하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사진, 디자인, 모션그래픽, 3D 컨텐츠 판매하기 


사진 및 디자인 플랫폼인 셔터스톡, 크리에이티브 마켓 등이 있고 모션그래픽 플랫폼인  비디오 하이브, 쉐이커미디어 가 있습니다. 그리고 3d프린터 플랫폼인 쉐이프웨이즈 등 컨텐츠를 사고 파는 사이트가 많이 있습니다. 저 또한 쉐이커미디어에서 매달 5천원씩 들어온적이 있습니다. 


2. 유투브를 통해 광고 수익 얻기


요즘 유투브를 통해 성공한 사람이 많습니다. '나도 한번 해볼까? 아니 난 안될거야.' 라는 생각에 또 포기하게 됩니다. 그러나 유투브를 처음부터 돈을 번다고 생각하지 말고 취미생활처럼 천천히 해보면 어떨까요? 영상을 찍고 편집하는 일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곧 도전하려고 합니다. 


3. 전문지식으로 출판하고 온라인 강의하기


현재 저도 책을 쓰고 있습니다. 저도 잘하는 분야가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각자 잘하는 것 1가지 이상은 있습니다. 책을 쓰려고 하니 두려움이 마구 생깁니다. 그런데 메모장이나 블로그 또는 브런치에 글을 조금씩 낙서하듯 써보니 책쓰는 것이 별거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을 쓴 내용을 온라인 강의 할 수 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 결국 실행력 입니다. 실행을 하려면 정말 간절하고 절박해서 견딜 수 없는 상태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실행이 가능합니다. 저는 현재 그렇습니다. 지속적 소득을 통해 더 많은 자유와 행복을 얻기 위해 오늘도 실행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1인기업, 클라이언트와의 마찰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