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상상만두 Dec 15. 2020

미래를 내다보는 능력

비나 벤카타라만은 Boston Globe의 편집 페이지 편집자입니다. 그녀는 Globe의 편집위원회를 이끌고 Opinion 섹션을 감독합니다. 그녀는 이전에 MIT의 과학, 기술 및 사회 프로그램에서 가르쳤고, Broad Institute of Harvard & MIT에서 정책 이니셔티브를 지휘했으며, Obama White House에서 기후 변화 혁신을 위한 선임 고문을 역임했습니다. 미래를 내다보는 이 TED 강연에서, 비나 벤카타라만은 우리 시대의 중추적인 질문에 대해서 답을 제시합니다. 어떻게 우리의 미래를 보장하고, 미래 세대들을 공정하게 대할 수 있을까? 그녀는 우리 삶, 기업, 그리고 공동체의 미래를 상상할 때 우리가 하는 실수들을 분석하고, 우리가 타고난 선견지명을 어떻게 되찾을 수 있을지를 공개합니다. 


2012년 남인도 할머니에게  선물을 받았는데 그건 바로 골동품이었는데, 한 세기 전에 만들어졌으며 

희귀한 나무를 직접 깎아 진주와 금속 줄로 치장된 물건이었습니다. 

그건 가문의 가보 같은 것이었는데 제 과거와, 저희 부모님이 태어나셨던 곳, 그리고 알 수 없는 미래 사이를 

이어 주는 연결고리와도 같다고 말합니다.

악기의 이름은 '딜 루바' 그녀의 증조할아버지는 20세기 초반 인도에서 유명한 음악 및 예술 비평가였습니다.

증조할머니가 모든 물건을 다 전당포에 내놓던 당시, 증조할아버지는 이 악기를 보호할 선견지명이 있으셨죠.

그래서 그는 악기를 다음 세대에 물려주어 보존하셨습니다.

할머니께서 물려받으셨고, 할머니는 비나 벤카타라만 게 물려주셨죠.


https://youtu.be/DkWQtaPuWtE



"지금과 같은 때는 없다 (There is no time like the present)"



현재와 같은 때가 없다는 것은 과거도 미래도 아닌 현재에 주어진 일에 집중하고 충실하라는 뜻입니다.

다시 말하면 어떤 일을 미루지 말고 현재에 충실하게 실행하라는 뜻인 듯합니다.


우리가 오늘 몇 걸음이나 걸었는지, 유명인이 방금 트위터에 무엇을 올렸는지에 사로잡히는 것은 굉장히 쉽죠. 

기업이 단기적 수익창출에 혈안이 되어, 미래의 투자를 등한시하는 것도 매우 쉬운 일이죠. 

미래 세대를 위해 양어장이나 농경지를 보존하는 대신 이를 빠르게 소모되고 있고, 정부가 그것을 방관하면서 가만히 있는 것 또한 너무나 쉬운 일이죠. 

제가 느끼기에, 이대로라면, 우리 세대가 좋은 조상으로 기억되긴 좀 어렵지 않을까 싶어요. 

우리 인류는 앞을 내다보도록 진화했죠. 

별자리로 점을 치고,  사후 세계를 꿈꾸고, 추수를 위해서 씨를 뿌리죠. 



어떤 과학자들은 이 초인적 능력을 "정신적 시간 여행"이라 부르고, 이 능력이 바로 인류가 생각해내어 마술을 부리듯이 만들어낸 농경에서부터 마그나카르타, 그리고 인터넷에 이르는 인류 문명의 거의 모든 것을 가능하게 했다고 생각하죠.


 

첫 번째 실수는 우리가 측정하는 대상입니다. 우리가 회사의 분기별 수익이나 단기 주가 지수 등의 지표를 살펴볼 때, 그 회사의 시장 점유율이 증가할지, 장기적으로 독창성을 발휘할지 알 수 있는 좋은 지표가 아니에요. 

우리가 학교에서 귀가한 아이들의 시험 점수에 집착할 때, 그것이 반드시 그 아이의 장기적인 학습과 호기심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닐 수도 있어요. 

우리는 미래에 정말 중요한 것들은 측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우리의 선견지명에 지장을 주는 두 번째 실수는 우리가 무엇을 보상하는지입니다. 

정치적 지도자나 기업가가 해결한 재앙이나 방금 발표한 내용에 대해 우리가 찬양한다면, 우리는 그 리더가 재앙을 예방하는데 투자하도록 하거나, 홍수로부터 공동체를 보호하거나, 불평등과 싸운다거나, 연구와 교육에 투자함으로써 미래에 대해서 투자를 하도록 동기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선견지명을 손상시키는 세 번째 실수는 우리가 상상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미래에 대해서 생각할 때, 우리는 다음에 어떻게 될지 정확하게 예측하는데 집중하죠. 

별자리를 이용하던, 알고리즘을 이용하던 이 현상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미래의 가능성을 상상하는 데 있어서 우리는 너무 적은 시간을 씁니다. 

2014년 서아프리카에서 에볼라가 퍼졌을 때, 전 세계 공공보건 관료들은 에볼라가 어떻게 퍼져나갈지를 

보여줄 수 있는 초기 경보 신호와 예측할 수 있는 도구가 있었어요. 

하지만, 그들은 이를 짐작하지 못했고, 적절한 시기에 개입하는 데 실패하였습니다. 

결국 그 전염병은 커져서 만천 여명 이상의 목숨을 빼앗아갔죠. 

많은 자원과 좋은 예보를 가진 사람들이 치명적인 허리케인을 준비하지 않을 때, 

그들은 종종 위험이 얼마나 커질지 상상하는데 실패하죠.



선견지명을 위한 도구에 대한 사례를 말합니다.


20세기 초반 내전 직후 미국 남부 조지 워싱던 카버에 의해서 사용되었었죠. 

많은 분들이 아마도 카버의 300가지 땅콩 사용법을 들어보셨을 텐데 그가 고안해낸 제품과 요리법으로 인해 

땅콩의 인가가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왜 카버가 그런 일을 했는지는 모르죠. 

그는 앨라배마의 가난한 소작인들을 도우려고 노력했어요. 소작인들의 면 생산량은 감소하고 있었고 

그는 농장에 땅콩을 심는 것이 토양을 비옥하게 하여 면 생산량이 몇 년 후에 증가할 것임을 알고 있었죠. 

하지만 카버는 그들이 단기적인 수익도 있어야 한다는 것도 염두에 두었습니다.


이것은 과거의 기억을 생생하게 보존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미래를 상상할 수 있도록 말이죠.

2011년 토호구 대지진과 쓰나미 이후 방사능이 유출되었는데, 오나가와에서는, 시민들이 핵발전소를 피난처로 삼고 그곳으로 도망갔어요. 발전소는 정말로 안전했죠. 쓰나미로 인한 피해를 거의 받지 않았습니다.

이 모든 것이 가능했던 것은 바로 야 노스케 히라이라는 한 엔지니어의 선견지명 덕분이었죠.

 

선견지명의 도구가 하나 더 있습니다. 

이분들은 멕시코의 태평양 해안의 바닷가재 어부들입니다. 

그들은 거의 백 년 동안 바닷가재 수확량을 유지해오고 있었습니다. 그들이 그렇게 할 수 있었던 것은 그동안 수집해 온 지식을 자녀와 손자 손녀들에게 전해줄 공유 자원처럼 여겼기 때문이죠. 

그들은 그들이 잡았던 것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번식 중인 바닷가재들은 수확해가지 않았습니다. 


그녀의 강의를 추천합니다. 시간 내서 꼭 들어볼 가치가 있습니다.



#스케치노트 #sketchnotes #제로스케치 노트 #zerosketchnotes #매튜 #Metthew #데일리저널 #dailyjournal #다이어리 #diary #기록 #recording 

이전 24화 젤리멜로, 라이징 스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