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상상만두 Feb 07. 2023

이탈리아에서 라면처럼 먹는 요리

알리오 올리오

알리오 올리오

레시피 제공: 이문성


사용재료:

스파게티면 1인분 (약 100g), 올리브유 4스푼, 마늘 7~8쪽, 페퍼론치노 작은것 2개, 소금, 후추, 냄비, 프라이팬 | 있으면 좋은것, 파슬리, 파마산 치즈


겨울이 지나가는 길목에 붙어있는 졸업식, 신학기, 입학식 등의 글귀로 새로운 시작이라는 단어가 다가오고 있음을 느낀다. 대학생과 사회 초년생들, 이직한 직장인 등 도시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은 설렘과 함께 절약을 강요받게 되었다. 온도를 낮추고, 즐기던 여유를 줄이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지는 말자. 식비를 아끼기 위해 집밥을 해야 한다면, 대충 때운다 생각하지 말고 식사를 하자. 그리고 살아남자.


쉽게 만들어 먹기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생각해본다. 보관도 용이하고, 재료 자체도 다용도로 활용이 가능해야 한다. 한국인 필수 식재료 마늘과 보관이 쉬운 스파게티면, 다용도로 활용 가능한 올리브 오일, 그리고 꼭 구매해야 하는 소금과 후추 이탈리아에서 라면처럼 먹는 요리 알리오 올리오를 해먹자.



조리방법   


1. 냄비에 면을 끓일 정도의 물을 받아 끓인다.

2. 물이 끓는동안 마늘 8쪽을 편으로 썰고, 페퍼론치노2개는 다져준다.

3. 물이 끓으면 면을 삶기 시작한다. 삶는 시간은 포장지를 참조한다.

4. 5분정도 지나면 프라이팬 위에 올리브오일 4스푼을 넣고 마늘과 페퍼론치노를 약불에 익혀준다.

5. 약 2분정도 지나면 불을 줄이고 면을 삶은 물 4스푼과 소금 1/4수푼 정도 넣어준다.

6. 물과 기름이 잘 섞이도록 저어주다가 면이 익으면 물기를 털어내고 넣는다.

7. 후추를 조금 뿌리고 소스가 섞이도록 버무리다가 그릇에 담는다.



Tip


면을 삶은 물(면수)를 면과 함께 넣어주어도 좋다. 면을 버무리다가 뻑뻑한 느낌이 들면 면수를 2스푼 정도 넣어준다. 파슬리나 파마산 지츠가 있으면 7번 단계에서 넣어준다. 면수 없이 오일 느낌으로 한다면 올리브오일을 6스푼 정도 넣어준다. 매운것을 잘 못먹으면 페퍼론치노의 씨앗을 제거하고 넣는다.

다진 마늘도 상관없다.



재료비 상세

스파게티면 100g 약 600원 마늘 7~8쪽 약1000원 

올리브오일 4스푼 (1/3컵, 60ml) 약600원 

말린 페퍼론치노 2개 약300원 

소금, 후추 200원 


* 물, 전기세 또는 가스비 포함 안함

* 판매점마다 다를 수 있는 금액 예상 20%추가 계산


#알리오올리오 #스파게티 #레시피 #100일 #100일의레시피 #metthew #graphicrecording #그래픽레코딩 #100challenge #101 #상상만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