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오늘기록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상상만두 May 18. 2024

레오모드 언어로 문장력 강화

진지우기님 유튜브 정리

요즘들어 개인적인 글이나 SNS 글을 쓸 때 한계를 느껴 본적 있으신가요?

매번 사용하는 문장이 비슷비슷하다고 느끼시지는 않으신지요?

유튜브에 진지우기님이 올려주신 '레오모드 언어'가 답이 될수도 있을것 같아 정리해 봤습니다.

진지(?)한 목소리로 설명 해주시는 우기님의 콘텐츠가 큰 도움이 되는것 같습니다.


이 내용이 필요 하신분들

1. 꾸준하게 제대로 적고 싶은데 잘 안됨

2. 다양한 글을 써보고 싶은데 막상 쓰면 단순한 문장만 쓰게 됨


* 난이도 높음(주의)


원본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ZWaE0v-xBa0&t=1s

10분정도 되는 영상이니 먼저 보고 오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1. 세계관

요즘 게임이나 영화에서 나오는 그 세계관 맞습니다.

크게 '기계론적 세계관'과 '유기체론적 세계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말하면 '기계론적 세계관'은  명사를 중심으로 한 인과관계로 세상을 바라본다는겁니다.

즉 원하는 결과를 찾기위해 원인을 찾아내서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 세계관입니다.

그에 반해 '유기체론적 세계관'은 개체들간의 관계를 더 중심으로 세계는 하나다라고 바라보는 생각입니다.

여기서 이 두가지의 세계관이 무엇이 맞고 틀리고를 따지기 보다 이런 세계관으로 인류가 발전되었다는정도로만 받아들이면 될것 같습니다.


과학세계관은 발전하지만
언어세계관은 아직 초기에 머물러 있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일상언어의 패턴은 아직 기계론적 세계관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친구를 만나서(원인) 좋았다(결론)

- 맛있는 걸 먹어서(원인) 좋았다(결과)

- 지금 기분이 나쁜데(결과) 왜냐하면 잔소리를 들었기 때문이다(원인)


* 명사중심적, 인과관계 중심적


이런 글들은 너무 자주 접했기에 지루함이 느껴집니다.

그리고 기계론적 세계관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의 내용을 제대로 담지 못한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2. 레오모드 언어

데이비드 봄(1917~1992)은 양자역학과 상대성이론에 공헌을 했고,

특히 유기체론적 세계관의 지평을 넓힌 학자입니다.

기계론적 세계관으로는 세상을 담을 수 없다고 생각한 데이비드 봄은

유기체론적 방식으로 언어를 사용할 아이디어를 생각합니다.


Rheomode Language

레오모드에서 앞부분 'Rheo'는 그리스어로 흐름이라는 뜻 = Flow

이걸 직역하면 과정이나 흐름중심의 언어라는 것입니다.


'레오모드 언어'는 새로운 언어라기 보다는 기존의 언어체계는 그대로 가지고 있되,

표현하는 관점을 다르게 보자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3. 레오모드 언어로 일기 쓰기

레오모드 언어로 일기 쓰는 방식은 총 4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1) 동사 중심

우리가 경험하게되는 사건이나 상태같은 것들을 고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는것이 아닌 동적으로 바라보는것


오늘 아침 나는 커피를 마시고, 책을 읽었다.

오늘 아침, 커피의 따듯함과 책의 지혜가 내 안에 스며들어 새로운 생각들이 피어났다.


오늘 나는 공원에서 친구를 만났다.

오늘 나와 친구는 공원에서 함께 흘러가는 시간을 나눴다.


2) 관계 중심

내가 했던 경험한 사건이나 상태를 독립적으로 보는것이 아닌 관계 중심적으로 보는것


오늘 나는 탈락 메일을 받고 기분이 안좋았다.

메일을 받았고 그 메일에 안타깝지만 탈락하셨습니다 라는 문장을 보았을 때 내 마음은 불안한 파도의 움직임처럼 불안하게 흔들렸고, 그 안에서 새로운 기회나 다른 행운이 찾아오기를 기원했다.


3) 은유

내가 했던 경험을 '이렇다'하고 단정짓는것이 아닌 그 경험이 갖고 있는 특우의 감각을 은유로 표현


➡ 생각을 꽃피운다

➡ 감정이 물결친다.

➡ 너와 대화하면 너에게 스며드는 느낌이다.


4) 주체/개체의 경계를 허물기

내가 어떤것을 했다고 하는 전통적인 주어, 목적어, 동사등의 연결을 가지고 있는 문장이 아닌


책을 읽었다 / 기차를 탔다 / 커피를 마셨다

➡ 책과 내가 대화를 나누었다.

➡ 기차가 나를 태우고 어딘가로 향했다.




유용한 팁

내가 평소에 쓰는 글 형태로 쓰기 -> 아래에 레오모드 언어로 번역해 보기

처음에는 몇문장에서 시작하다가 점점 더 전체 문장에 적용






진지우기님이 전해주는 '문장력 강화'에 도움이되는 '레오모드 언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당장 시도해봐야겠어요.

다들 좀 더 진보된 기록을 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진지우기 #레오모드언어 #상상만두 #스케치노트 #오늘기록 #일기쓰기

매거진의 이전글 오늘기록-24050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