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스터디카페가 아닌 집으로 퇴근했다. 발도 붓는 거 같고 왠지 오늘도 공부하면 내일 아플 것 같았다. 집으로 퇴근했지만 역시 부엌 싱크대 앞에 서니 시간이 훌쩍 지나가버렸다. 그냥 스터디카페에서 앓더라도 공부 좀 하다 올걸.
거실 테이블 위에 서류들을 잔뜩 펼쳐두고 남편이 승진시험을 준비 중이다. 내일 고등학교 공모교장 심층면접이 있다고 한다. 고심하며 계속 중얼중얼 대답 연습을 한다.
한참 고뇌에 차있더니, 혼잣말을 한다. "재수 안 좋으면 이거 붙을 수도 있겠는데?" 재수가 안 좋으면? 재수가 좋다는 말인가 안 좋다는 말인가. 본인이 생각해도 본인 대답이 멋있는 것 같단다. 김칫국을 한 사발 마시고 있다.
나는 저런 도전은 절대 하지 않을 것이다. 10:1의 경쟁률. 생각만 해도 도망치고 싶을 것 같다. 3~4년 후면 자동 교장 승진이 될 텐데 왜 30 학급이 넘는 고등학교의 공모교장에 지원하는지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설거지를 마치고 남편에게 면접 예상 질문을 생각나는 대로 던졌다. 지방자치단체와 관련하여 정책연구했던 기억을 떠올리며 마구잡이식 질문이었다. 키워드 중심으로 핵심을 설명해 보라 했다. 즉흥질문에 대해 남편이 부연설명만 잔뜩 늘어놓으며 버벅거린다. 재수 좋으면 떨어지겠다.
내가 남편에게 던진 질문이 실제 교장공모 시험에서 이루어질 만한 질문 유형인지는 모른다. 해당직무 분야를 모르고 비슷한 면접시험은 경험해 본 적 없다. 제대로 어려움을 직면하고 당황 좀 해보라고 생각나는 대로 질문을 날렸다.
<내 맘대로 출제한 공모교장 심층면접 예상 문제>
1. 앞으로 5년 동안 교육부 예산이 순차적으로 투입될 텐데 학교경영자로서 ○○고등학교의 예산 사용 철학, 비중 분배, 사용 방향은 무엇입니까?
2. 국가의 자공고 2.0 정책의 취지를 설명하고, 그에 따라 교장으로서 갖는 학교 경영비전은 무엇입니까? 한 문장으로 비전을 설명하고 부연설명 해주십시오.
3. 교장으로서 학교의 인적 물적 자원 지원 활성화를 위해 어떻게 지역유관 기관과 MOU를 체결하여 운영할 수 있을까요? 협력기관, 목적 등 부연설명 해주십시오.
4. 단 한 명도 소외되지 않는 학교 만들기를 위해 학생들의 교육격차 해소방안은 무엇입니까?
5. 입시결과 향상 측면에서 ○○고등학교만의 입시 준비 차별화전략은 무엇입니까?
6. 학생들의 통학권을 보장하기 위해 교장으로서 지자체와 협력하여 조례제정 및 정책 개선 등 적절한 조치 방안은 무엇입니까?
7. 학교 교육공동체의 활성화를 위해 학부모 공동체의 운영철학, 운영목적, 체계적 지원 방안은 무엇입니까?
8. 교직원들의 교육권을 보장하기 위해 학교장으로서 어떤 인화 전략을 펼칠 수 있을까요?
9. 교육적인 측면에서 현 고등학교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하고 보완사항과 개선사항을 설명해 보십시오.
10. 5년 동안 교육부의 지속적 예산이 지원될 것이고, 5년 후 예산지원이 축소될 경우, 안정적 학교경영을 위해 교장으로서 만들어놓을 수 있는 시스템은 무엇입니까?
11. 학부모의 사교육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학교에서 교육 특화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제공할 수 있을 겁니다. 국가의 입시 정책 흐름에 맞춰 맞춤형 프로그램 아이디어를 제시해 줄 수 있습니까?(소인수, 다인수 프로그램 등)
12. 학생들의 마음 근육 키우기, 인성함양 등은 학교 차원에서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3. 현 고등학교의 학생 자치회 현황 진단 후 학생 자치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14. 앞으로 자유발언 시간 10분을 드릴 테니, 생각하셨던 학교 경영계획을 논리적으로 브리핑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고는 보지 않고 핵심 키워드 나열 후 순차적으로 부연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편이 버벅버벅 거리다 다시 각 잡고 앉아서 놓친 답변 키워드와 학교 경영 브리핑 요약자료를 정리한다. 과연 내일 10명 중 3위 안에 들 수 있을까? 이건 정말 예상하기 어려운 문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