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시 Mar 11. 2023

나는 나만 봐서 지금의 내가 괜찮은지 알지만

비교와 거울

나는 매일 나를 봐서 괜찮지만

남은 나를 드문드문 보기에

내가 지금 괜찮다는 상태는

내가 보던 나에 대한 비교일 뿐


그저 잘난 것만 보던 이에게

지금의 나는 그저 못난이다


철저하지만 슬픈 진실

왜 놀라지 않지?

왜 반하지 않지?

왜 우러러보지 않지?


실망하고 쪽팔리겠지만

그에 대한 반응으로

내 존재 자체에 혐오를 가질 필요는 없다

원래 그런 상태인 사람이었으니까


혐오를 가져야 할 것은

그냥 무지했던 그 순간이면 된다


멍청해서 당장은 부끄럽고 눈물이 나겠지만

원래 잘난 것과 비교하면 못났던 너다

그게 너다


그렇지만 실망하지 마라

멍청함에 도취된 모습을 보이면

사람들은 좋아하지 않는가


한 번 웃음 줬다 생각하고

눈물을 머금고 웃어보아라


무지하고

무지한

나여

작가의 이전글 연락처 속 모든 사람을 이름으로 바꾸어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