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네모탈출 Jul 19. 2018

부모의 일

1日1文

_ 공부하는 능력은 인간의 수많은 능력 중 하나에 지나지 않는다. 

_ 하늘은 그 누구에게나 한 가지 이상의 능력을 부여했다.   

_ 모든 인간이 평등하듯이 인간의 모든 능력도 평등하고 공평하다.   

_학교 교육의 가장 큰 잘못은 시험 점수만으로 학생의 능력을 규정하고 속단하는 것이다.   학교를 다니는 것은 지식을 쌓는 것만이 아니라 한평생 신명 나게 할 수 있는 일을 발견해 내기 위해서다.   

_이 세상에 귀하고 천한 직업은 없다. 도둑질과 사기가 아닌 한 그 어떤 직업이든 소중하고 존귀하다.   

_성공한 인생이란 자기가 가장 하고 싶은 일을 찾아내고, 그 일을 한평생 열심히 즐겁게 해나가고, 그리고 사는 보람과 행복을 느끼며 노년을 맞는 것이다.   

_인생은 연극이다. 그런데 그 연극은 극작가도, 연출가도, 주인공도 자기 자신이면서, 단 1회의 공연일 뿐이다.   

  - 조정래 <풀꽃도 꽃이다>  


소설에 나오는 교육가 닐의 어록이다.

이 중에서도 성공한 인생에 대한 정의가 가장 맘에 와 닿는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아서 평생 즐겁게 행복을 느끼며 사는 것이 바로 성공한 인생이라는 것이다. 아이들이 하고 싶은 일을 스스로 찾도록 도와주는 것이 부모의 가장 중요한 역할임이 다시 한번 명확해진다. 그런데 요즘 부모들의 모습은 어떤가? 하고 싶은 일을 찾도록 도와주기보단, 해야 하는 공부를 강요하며 아이들을 괴롭히는 모습에 가깝지 않은가.


부모의 역할은 억지스런 강요가 아니라 따뜻한 격려와 지원임을 잊지 말아야 하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고독을 마주하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