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네모탈출 Jun 14. 2021

비트코인, 도대체 내재가치가 어디 있어?

자유, 보안, 희소성

비트코인, 요즘 관심들 많으시죠? 어디서든 비트코인 얘기를 합니다. 비트코인은 미래의 금이다. 인플레이션을 대비할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사 모아야 한다. 아니다 아무 가치없는 사이버 머니일 뿐이다. 예전 싸이월드의 도토리같은 거다. 거품은 결국 꺼진다.


과연 어느 쪽이 맞을까요? 간단합니다. 비트코인에 내재가치가 있는가? 라는 질문에 답을 구하면 됩니다. 내재가치가 없다면 쳐다볼 필요도 없고 내재가치가 있다면 투자할 가치가 있는 것이죠.

제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비트코인에는 분명한 내재가치가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내재가치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중 하나인 컴퓨팅 파워가 만듭니다. 열역학을 공부해 본 분들은 아실겁니다. 에너지는 변형될 뿐 사라지지 않죠. 열역학적으로 비트코인에 투입된 에너지는 비트코인의 가치로 변형됩니다. 막대한 컴퓨팅 파워를 통해서 아무도 깰 수 없는 강력한 보안, 정부나 은행이 필요없는 탈중앙화된 자유로움, 인류 역사상 가장 정교하게 고안된 절대적 희소성 이라는 내재 가치가 만들어지는 것이죠. 자유, 보안, 희소성이 비트코인의 가장 중요한 내재가치입니다.



비트코인은 자유다

비트코인은 정부 통제로부터 자유로운 인류 최초의 화폐입니다. 어떤 정부나 기관도 비트코인 소유나 거래를 금지할 수 없습니다. 몰수할 수도 없죠. 내 비트코인은 내 소유지만 물리적으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전세계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코드상으로 존재할 뿐입니다. 물리적으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물리적인 재제가 불가능합니다. 어떤 강압적인 수단으로도 뺏을 수 없습니다.


은행도 필요없죠.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스마트폰, 비트코인 네트워크만 있으면 됩니다. 전세계 어디나 아주 저렴한 비용으로 빠르게 보낼 수 있습니다. 해외 송금할 때를 생각해 보세요. 정말 복잡하고 비싸고 시간도 많이 걸립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단 10분만에 가능하죠.


무엇보다 인플레이션으로부터 자유롭습니다. 인플레이션은 금융 기득권을 가진 소수 집단이 합법적으로 서민의 재산을 강탈하는 수단이죠. 매년 물가는 오르고 삶은 팍팍해 지는데 월급 봉투는 거의 그대롭니다. 인플레이션으로 야금야금 내 재산이 사라지고 있는 것이죠. 이렇다할 자산이 없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조금씩 가난해 지고 있지만 자산을 보유한 소수의 부자들만 자산 가격이 오르며 더 부자가 됩니다. 왜 이럴까요? 대부분 정부들이 돈을 계속해서 찍어내기 때문입니다. 돈을 찍어내면 그만큼 돈의 가치는 떨어집니다. 반대로 물가는 올라갑니다. 자산 가격도 올라가죠. 주식이나 부동산이 계속 오르는 이유도 이겁니다. 특히 요즘같은 코로나 시국에 각국 정부의 부양책때문에 시중에 돈은 더 풀리고 현금의 가치는 급속도로 떨어질 수 밖에 없죠.


지금 베네수엘라 같은 나라는 하이퍼인플레이션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1달러에 2볼리바르(베네수엘라 통화) 였던 환율이 2018년에 1달러에 25만 볼리바르가 됩니다.

이렇게 살인적인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면서 화폐의 가치가 급속히 떨어집니다. 화폐가 아무 가치가 없으니 그냥 바닥에 내다 버릴 정도가 된거죠. 그래서 현재는 거래의 80%가 미국 달러를 통해서 이뤄진다고 합니다.

이런 일이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죠. 아르헨티나, 짐바브웨, 터키 같은 나라들이 하이퍼인플레이션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나 미국 같은 선진국에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거라고 확신할 수 있을까요? 전세계 통화량이 어마무시한 수준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빠르게 통화량이 오르고 있지만 전세계 기축통화인 달러는 거의 수직 상승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돈의 가치가 빠르게 떨어지고 있는 것이죠.


비트코인은 아무도 해킹할 수 없다

비트코인인은 인류 역사상 가장 강력한 보안성을 가진 화폐입니다. 전세계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막대한 컴퓨팅 파워가 투입되서 어떤 슈퍼 컴퓨터도 뚫을 수 없는 보안을 유지합니다. 참여하는 사람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어서 보안은 더 강해지죠. 심지어 양자컴퓨터가 나온다고 해도 비트코인의 보안은 깰 수 없습니다. 투입되는 컴퓨팅 파워에 비례해서 난이도가 올라가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이죠.


이 비트코인의 강력한 보안은 바로 블록체인이라는 획기적인 아이디어 때문에 가능합니다.

보통 중요한 기록은 다른 사람이 볼 수 없는 곳에 꼭꼭 숨겨둡니다. 은행의 거래 내역도 아무나 꺼내 볼 수 없죠. 해킹이나 조작을 막기위해 철저한 보안으로 관리됩니다. 보안을 위해 은행들이 매년 수천억원을 쓰고 있는 이유죠.


비트코인은 이렇게 꼭꼭 숨기고 막는 방식과 정반대입니다. 오히려 거래 내역을 전세계 누구나 볼 수 있게 공개하죠. 그리고 누구나 이 복사본을 갖고 있을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인터넷 상에 공개된 거래장부라고 보면 됩니다. 거래내역을 ‘블록’ 이라고 부르고 이 블록이 서로 체인처럼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블록체인이라고 부르죠. 인터넷 상의 여러 컴퓨터에 이 블록체인의 수많은 복사본이 존재합니다. 이 블록체인의 데이터를 해킹하려면 전세계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한꺼번에 조작해야 합니다. 불가능한 일이죠. 전세계 어떤 은행이나 국가 기관도 따라올 수 없는 보안입니다.


비트코인의 가치는 영원하다

비트코인의 가치는 변하지 않습니다. 절대적인 희소성이 있기 때문이죠. 비트코인은 2,100만개로 총발행량이 정해져 있습니다.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그렇게 정해져 있기 때문에 아무도 바꿀 수 없죠.

여러분이 1개의 비트코인을 갖고 있다면 그 가치는 비트코인 전체에서 정확히 2,100만분의 1 입니다. 이 가치는 지금도 딱 그만큼이고 앞으로도 영원히 변하지 않습니다. 1 비트코인은 언제나 1 비트코인의 가치를 유지합니다.


역사상 수많은 나라들이 과도한 인플레이션 때문에 멸망했습니다. 과거 그리스, 스페인, 로마제국이 그랬고 지금은 미국이 비슷한 상황이죠. 로마의 화페 데나리우스의 가치가 95% 떨어지는 데는 200년 걸렸지만 달러는 100년 만에 95% 하락했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돈을 엄청나게 찍어내면서 달러 가치의 하락 속도는 더 빨라지고 있습니다. 더 심각한 건 미국의 달러가 전세계 기축통화라는 점이죠. 달러의 가치가 손상되면 전세계가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전 세계가 하이퍼인플레이션을 겪을 위험이 있죠. 달러의 가치가 떨어지면 달러에 묶인 모든 자산의 가치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부동산, 주식, 채권 모두 해당됩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의 가치는 영원히 변하지 않습니다.


흔히들 비트코인을 디지털 골드라고 말하죠. 하지만 저는 금 이상이라고 봅니다. 금보다 저장하고 옮기기 쉽고 작은 단위로 나눠쓰기도 편합니다. 희소성도 금보다 뛰어나죠. 모든 면에서 금보다 낫습니다. 비트코인은 이미 디지털 세상에서는 기축통화죠. 이미 전세계 암호화폐 거래소의 기축통화는 비트코인입니다. 앞으로 모든 산업의 디지털화가 가속된다면 비트코인은 미래의 기축통화라는 지위를 갖게 될수도 있습니다. 요즘 비트코인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셀럽인 마이크로스트레티지의 CEO 마이클 세일러는 비트코인을 인류 최초의 “암호화된 통화 에너지 네트워크”라고 말합니다.  


이 한 마디에 비트코인의 내재가치가 다 들어있습니다. 인터넷이 단순한 데이터의 네트워크였다면 비트코인은 신뢰할 수 있는 금융 에너지의 네트워크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돈의 에너지가 응축된 힘이 바로 비트코인이죠. 비트코인은 돈의 인터넷입니다.


비트코인은 이미 10년이 넘도록 검증을 거쳤습니다. 그동안 수 천만배의 가치 상승이 있었죠. 비트코인이라는 통화 에너지 네트워크가 모든 자산을 흡수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에 엄청난 내재가치가 있다는 점을 아는 소수의 똑똑한 개인들이 비트코인에 먼저 뛰어들었습니다. 지금은 전세계의 스마트머니들이 움직이고 있죠. 테슬라, 페이팔, 스퀘어 같은 대기업들이 비트코인을 모으고 있습니다. 골드만삭스, 시티은행, 제이피모건 같은 세계적인 헤지펀드와 금융사들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싱가폴의 테마섹, 노르웨이 연기금같은 세계적인 큰 손들도 이미 직간접적으로 투자중입니다. 앞으로 국가차원에서 비트코인 확보 경쟁이 벌어질지도 모릅니다.

조만간 미국 증시에 비트코인 ETF가 상장되면 비트코인에 선뜻 투자하지 못했던 엄청난 자금이 몰릴 수 있습니다. 과도한 부양책으로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면 비트코인으로 자산 쏠림 현상이 생각보다 빠르게 진행될 수도 있겠죠. 그럼 비트코인의 가치는 감히 상상도 할 수 없을 만큼 올라갈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아직 성장의 초기에 있습니다. 현재 시장가치가 금의 10분의 1정도 밖에 안되죠. 금만 따라잡아도 최소 10배 이상 성장 여력이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갖고 있는 사람은 전세계에서 1%도 안됩니다. 지금이라도 비트코인을 사면 전세계 상위 1%가 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미래가 의심되더라도 아주 작은 금액이라도 투자하세요. 보험을 들어두는 겁니다. 미국의 많은 투자자들이 그렇게 하고 있죠.


소액이라도 지금 당장 비트코인을 사세요. 지금 비트코인을 외면하면 1년 후에 반드시 후회합니다!
비트코인은 분명한 내재가치를 갖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미래입니다. 이 거대한 흐름에 동참하세요.

네모탈출 소속 직업 크리에이터
구독자 425
매거진의 이전글 평범한 잡역부가 88억을 유산으로 남긴 비결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