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renda Jul 24. 2021

스마트 워킹(smart working)이란?

열심히 말고, 스마트하게 일하기라...

이 글을 쓰는 지금, 나는 박사과정 중으로 특정 회사에 입사해 일하고 있지 않지만, 직장 경력이 짧지는 않다. 내가 처음 일을 시작할 땐 '열심히' 일하는 것이 직장인의 정도로 보였었다. 스펙이니 뭐니 각 회사마다 인재상이 있지만, 일단 취직이 되고 나면( 취직된 회사의 인재상과 부합된다고 볼 수 있으니까)  성실성이라든가 열심히 일하는가가 진급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건이었다. '열심'은 '성과'와 교차될 수 있는 말이라는 시대적 정신이 있지 않았나 싶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스마트 워킹(Smart Working)이라는 개념이 등장하더니, 열심히 일하는 것(Hard Working)은 더이상 중요하지 않게 되었다. 스마트하게 일해야 한다는 것인데, 그렇다면 대체 무엇이 스마트한 working 일까?


우선적으로 취업사이트로 유명한 인디드(indeed)의 21년 2월 22일자 한 아티클(아래 링크를 걸어 두었다)을 살펴 보고자 한다. '더 열심히가 아니라, 보다 스마트하게 일하는 12가지 팁'이라는 제목으로 되어 있는 이 글을 '왜 스마트하게 일해야 하는지'와 이의 '12가지 팁'으로 나누어져 있다.


1.  왜 '더 열심히가 아니라, 보다 스마트하게' 일해야 할까?


1) 에너지를 절약시켜 준다!  

    = 짧은 기간 내 에너지를 쏟아부어 도전적인 과제(과업)를 완수하며 더 나은 결과를 생산해내게 해준다.

2) 생산성을 향상시켜 준다!

    = 과정을 간소화하고 과업을 결합하도록 독려하여 노동(labor)과 비용(costs)을 줄여준다.

3) 동기부여를 증가시킨다!

    = 일과 동료들, 자기자신에 대한 긍정적 감정을 조성해준다.

4) 더 가치로워 진다!

    = 회사(조직)들은 적은 노력에도 더 잘 성취하는 방법들을 항상 찾고 있는데, '더 열심히가 아니라 더 스마트하게' 일한다면 조직의 소중한 자원을 절약시켜 주기에 당신은 바로 회사가 찾는 인재가 된다. 또 이는 자연스럽게 자부심을 신장시킨다.


2. 12가지 TIPs


1) Establish a morning routine. 아침 루틴을 만들어라! (효과적으로 일할 분위기 조성)

2) Keep your to-do list short. (하루에) 우선적으로 해야할 (3-5가지) 일을 정해라.

3) Establish a closing routine. (내일의 일을 위해 1과 마찬가지로) 하루를 마감하는 루틴을 만든다.

4) Block your calendar. 칼렌다 일정을 막아라. (일에 집중하도록 방해물 제거)

5) Respond quickly. 빠르게 응답하는 습관을 갖는다. (응답은 미루지 않고 혹시 미뤄도 하루 안에 연락취하기)

6) Measure your results, not your time. 시간이 아니라 당신의 결과물을 측정한다. (하루에 달성한 결과를 지속적으로 리스트업. 동기부여 및 미래작업을 위해)

7) Enhance your communication skills.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킨다. (의사소통 & 협업에 우선순위를 둘 것)

8) Make meetings productive. 생산적인 회의를 만든다. (기대 결과 등 계획을 가지고 미팅에 임함. 되도록 짧게)

9) Work in 90 to 120-minute blocks. 90분 혹은 120분 단위로 일해라. (두뇌 능률 시간 단위)

10) Focus on one task at a time. 한번에 하나의 작업에 집중한다!

11) Set short deadlines. 마감 일정을 짧게 잡는다. (보다 효율적)

12) Practice stress management techniques. 자신만의 스트레스 관리테크닉(독서, 명상, 음악감상, 운동 등) 활용하라.


스마트 워킹에 대한 취업사이트의 정리를 살펴 보았는데, ‘현명하게’ 일하는 방법을 정리한 듯하다. 이게 열심히 일하는 것과 차별화 된다고 할 수 있을까? 패러다임이 바뀔 정도는 아니라는 당장의 생각이 든다. 다른 이들은 뭐라 하는지 더 찾아보도록 하겠다.


https://www.indeed.com/career-advice/career-development/work-smarter-not-harder

Career Guide / Career Development / 12 Tips to Work Smarter Not Harder

#스마트세상 #스마트워킹 #인디드 #기사





작가의 이전글 제페토 탐방기 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