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rian Cheong Aug 26. 2018

나는 지금 무슨 게임을 하고 있나?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무한 경쟁에서 승리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

회사를 세우고 성장시켜나가는 과정은 대표가 배우고 성장하는 과정이며, 그 과정에서의 학습량은 상상으로 많다. 본격적으로 창업을 시작한 지 이미 6년 차이지만, 아직도 여전히 새로운 경험을 하고 새로운 고민을 하게 된다. 복잡 다양한 일들을 계속 겪으며 바쁘게 지내다 보면 가끔 내가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어떤 게임의 중간에 들어서 있는지 잊고 헤매게 되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그렇기에 가끔은 잠시 멈추어 서서 내가 어떤 업계에 들어와 있는지, 그리고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앞으로 어디로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볼 기회를 가질 필요가 있다. 몇 주 만에 다시 5시간이 넘는 비행기를 타며 내 생각을 한번 정리해볼 시간을 갖는다. 



적어도 99%의 프로젝트는 사라질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 


업계를 이끄는 많은 선지자들(Visionary)들은 지금 존재하는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수년 안에 사라질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나는 이 관점에 매우 동의하며,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부터 이런 경쟁 속으로 뛰어든다는 것은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으나, 현실은 생각보다 더욱 더 치열한 경쟁 속에 펼쳐지고 있다.


예전 인터넷, 모바일 인터넷 시장에서의 경쟁이 한 국가 내에서 1등을 가리는 형태로 이루어졌다면, 지금 블록체인 업계에서의 경쟁은 전 세계에서 1등을 가리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인터넷/모바일 세계에는 한국판 구글, 한국판 그루폰(Groupon), 한국판 위웍(Wework) 같은 이름을 붙이며 프로젝트에 대해 이야기하였지만, 크립토 세계에서는 전 세계 크립토인 모두가 동시에 코인마켓캡에서 세워진 시가를 기준으로 전 세계 프로젝트를 줄 세우고 그 변화를 지켜본다.



특히나 플랫폼, 프로토콜 단위의 프로젝트 간의 경쟁은 전 세계 범위에서의 표준 경쟁과 비슷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는데, 한 시장에서 가장 큰 파이를 먼저 차지한 사람이 시장을 모두 점령하는 소위 The winner takes it all 시장의 추세를 보인다. iOS, Android가 모바일 OS를 점령하고 나서 심비안, 블랙베리, 삼성 타이젠 같은 플랫폼은 거의 존재감을 잃어버린 것과 그 모습이 비슷하다고 이야기할 수 있겠다. 그렇기에 한 국가 안에서의 일등이라는 개념은 큰 의미를 가지게 되기 어렵게 될 것이며, 누가 전세계적으로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느냐만 중요해질 것이다. 그 과정에서 프로젝트들의 시가총액 분포는 소위 말하는 극단적인 멱함수 분포를 보이게 될 것이다. 소수의 프로젝트가 전체 시장을 가져가고 나머지 대부분의 프로젝트들은 거의 사라지게 될 것이다. 극단적인 네트워크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측면에서는 이 모습은 소셜네트워크의 성장과도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24/7 돌아가는 업계 


펀드레이징을 진행하고 파트너십을 만드는 과정에서 정말 지겹도록 비행기를 타고 다양한 국가의 컨퍼런스에 참여하고 거기에 모인 파트너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협업하게 되었다. 정말 짧은 기간 동안 같은 그룹의 사람들을 뉴욕, 싱가폴, 홍콩, 타이페이, 호치민, 베이징 그리고 서울에서 만나게 되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



엄청나게 치열한 경쟁이 전 세계적으로 동시에 진행되다 보니, 나만 하더라도 베이징 사무실에 앉아 최근에 우크라이나 그리고 베트남에 있는 전문가들과 블록체인 안전성(Security)과 관련된 협업을 진행하고, 뉴욕과 제네바에 있는 팀과 마케팅 관련 협업을 이야기하며, 서울에 있는 팀과 몇 주 뒤에 있을 자카르타 밋업과 싱가폴 컨퍼런스를 이야기하고 있다. 다양한 시차에 존재하는 사람들과 컨퍼런스 콜을 하기 위해 시간을 맞추고 수 시간씩 전화통화를 하고 실제로 일을 진행하다 보면 정말 이 업계가 쉬지않고 계속해서 돌아가고 있다는 걸 또 한 번 체감할 수 있다.  


크립토계의 하루가 인터넷 업계의 1년보다 빨리 변한다는 말이 있다. 이 업계의 변화는 마켓의 상승/하락과 관계없이 전 세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저 멀리 지구 반대편의 소식은 매우 빠른 속도로 시장에 전달되고 또 거의 실시간으로 새로운 대응 방안이 만들어진다. 업계의 한 투자자는 농담처럼 세상이 너무 빨리 변해 기회를 놓치게 될까 잠을 제대로 잘 수도 없고, 휴가를 가서도 제대로 쉴 수 없다고 이야기한다. 



블록체인 업계와 기존 업계 간의 괴리  


블록체인 업계와 인터넷 업계는 언뜻 보면 비슷한 것 같지만, 사실은 매우 다르게 돌아간다. 우선 업계의 출발점이 매우 다르고, 초기에 참여하여 시장을 만들어온 사람들이 다르고, 업계 전체가 추구하는 철학 또한 매우 다르며, 그 성공 방정식도 매우 다르게 보인다. 그러다 보니 나와 같이 기존 인터넷/모바일 업계에서 종사하다 이 업계로 진입한 사람들은 초기에 다양한 괴리감과 좌절감도 느끼게 된다. 올해 블록체인 업계에 새로 진입한 사람들에 대한 기존 블록체인 업계 사람들의 배타성도 종종 느낄 수 있다. 물론 시장에 늦게 참여한 사람의 입장에서 바뀐 게임판의 룰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예전의 게임 방식을 고집하면 손해를 보게 되는 건 나 하나뿐이다.  

기존의 커리어를 버려두고 이 업계에 뛰어든 사람들에게도 배타성과 거리감이 느껴질 진데, 일반 대중들이 느끼는 난해함과 거리감은 훨씬 더 클 수밖에 없다. 기존의 많은 프로젝트들은 전반적으로 컨센서스와 성능 개선에 집중되어 일반인들에게 여전히 어렵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고, 그러다 보니 일반 대중들은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 실사용 수요와 관계없이 단순히 트레이딩만을 위해 시장에 참여하는 경우가 여전히 대부분이다.  이 업계에 오래 있었다고 하는 대부분의 초기 리더들 혹은 Evangelist들은 이런 문제들에 대해 막연한 비판만을 할 뿐, 어떤 식으로 개선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에 인색하고 개선을 위한 노력도 여전히 부족하다.


그래도 지난 1년간 다른 다양한 업계에서 일해오던 많은 사람들이 블록체인 업계에 신규 진입하면서 기존 업계의 시각으로 많은 개념이 재해석되고 있고, 많은 프로덕트와 인프라  또한 더욱 일반 대중들이 이해하고 참여하기 쉽게 개선되고 있다. 그리고 그 과정을 통해 이 업계가 조금씩 더 대중들과 가까워지고 있다. 예를 들어 매우 개선된 사용자 경험 (User Experience)를 갖춘 거래소들이 등장하기 이전에 존재했던 많은 기존의 거래소들은 일반인들에겐 여전히 높은 진입 장벽이었다. 



코인의 내재가치 = 유틸리티 


코인/토큰 (엄밀하게 둘은 다른 개념이나 지칭하기 편하게 아래는 모두 코인으로 통일하겠다)은 보통 증권형 코인과 유틸리티형 코인으로 분류된다. 증권형 코인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증권(Security)과 비슷하게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지금 대부분의 코인, 토큰이 유틸리티를 중심으로 개발되고 있으므로 여기에선 유틸리티 코인에 관해서만 이야기하고자 한다.


옥스퍼드 영어 사전을 찾아보면 유틸리티(Utility)의 어원은 usefulness다. 번역하면 ‘유용성' 정도 될까? 어떤 코인이 유용하다는 것은 그것을 사용할 수 있는 곳이 많고 다양하다라고 설명할 수 있겠다. 이 말을 좀 더 구체적으로 풀어보자면 코인을 결제 등에 사용할 수 있는 프로덕트가 많아야 한다는 뜻이고, 그것이 가치를 가진 것으로 인정하고 거래해주는 사람이 많아야 한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에 대해 이해하고 그것을 받아주던 사람이 적던 2010년에는 피자 두 판을 바꾸기 위해 10,000개의 비트코인을 써야 했다. 그 당시에는 비트코인은 여전히 생소한 개념이었고 이것의 가치를 이해하는 사람들이 여전히 소수였기에 비트코인이 가진 유틸리티는 적었던 것이다. 가상 화폐 열풍과 업계에 참여하는 사용자 폭증의 중심에 있던 거래소들이 모두 비트코인을 기축 통화로 사용하던 2017년 연말엔 1개의 비트코인의 가치가 2만 불에 다다르기도 하였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게 되었고 더 많은 곳에서 사용되었다. 물론 다시 가격은 내려와 현재는 6500불의 가치를 가지고 있지만 여튼 2010년과 지금의 비트코인의 유틸리티는 확연히 다르고 그 결과는 이미 가격에 반영되어 있다.  


비트코인으로 피자를 바꿔먹을 수 있었던 그날을 기념해 Bitcoin Pizza Day라고 부른다


그런 의미에서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의 성공은 코인의 유틸리티 확대에 있고, 그것에 대한 결과는 코인의 내재가치로, 그리고 다시 시장에서의 가격으로 귀결된다. 물론 단기적으로 시장 상황 등으로 코인 가격은 큰 변동성을 가지고 있지만, 난 여전히 가격은 내재가치(Intrinsic value)를 중심으로 형성된다고 믿는다. 



커뮤니티의 컨센서스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탄생과 성장 방식은 기존의 인터넷 / 모바일 프로덕트들과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이루어지는데, 이는 그 프로젝트의 코인이 프로덕트적인 면과 가치의 매개 그리고 일종의 금융상품과 같은 성질을 동시에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 프로젝트의 코인을 보유하고, 깊은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방식으로 성장에 기여하는 사람들의 모임을 커뮤니티라 부르는데, 한 프로젝트의 성장 과정은 그 커뮤니티의 성장과 함께 이루어진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커뮤니티에 진입하는 방식은 4가지로 나뉘는데 1) 컨센서스가 유지되는 데 참여하거나 프로토콜에 정의된 기여에 참여하는 방식 (보통 채굴이라 부른다) 2) 토큰 생성 이벤트(Token Generation Event)에 참여하는 방식 (보통 ICO 투자라고 부른다) 3) 다양한 방식으로 프로젝트 성장에 기여하고 코인을 부여받는 방식 (보통 바운티/에어드랍이라고 부른다) 4) 암호화폐 거래소를 통해서 코인을 구매하는 방식 등이 있다. 


코인은 프로젝트의 유틸리티 가치 매개체 역할도 하기 때문에, 코인을 보유한 사람들은 프로젝트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기를 바라고, 이를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프로젝트의 성장에 기여하게 된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초기 홀더들은 자신이 지지하는 프로젝트를 위해 다양한 밋업을 조직하거나, 버그바운티 혹은 코드커밋에 참여하거나, 관련된 회사를 만들거나, 전도사 역할을 자처하며 프로젝트를 홍보를 해왔고 그 결과로 프로젝트들은 더 큰 규모의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더욱 큰 유틸리티를 만들어내게 되었다. 


세상 모든 것의 가격은 시장을 통해 형성된다. 그리고 그 시장은 구성원들의 가격에 대한 일종의 합의(컨센서스)의 모음집 정도로 정의 할 수 있다. 한 물건의 내재가치에 대한 시장 참여자들의 평가를 기준으로 수요와 공급에 의해 최종적으로 코인의 가격은 형성되고 안정화된다.  


커뮤니티의 컨센서스


그런 의미에서 더욱 큰 규모의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그 구성원들이 프로젝트 성장에 기여하고 그 미래 가치(future value)에 대해 더 높은 기대를 가지게 만드는 것은 코인의 가치 향상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커뮤니티는 그 과정을 통해 성장의 과실을 나눌 수 있게 된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커뮤니티의 초기 참여자들은 현재 매우 큰 과실을 나눠 가지고 있다.  




TPS 경쟁의 허무함  


지금까지 이 시장에서 대부분의 경쟁은 플랫폼 간의 경쟁으로 이루어 졌는데, 얼마나 많은 양의 데이터를 블록체인을 통해 소화하고 처리할 수 있느냐가 그 경쟁의 중심이 되어왔다. 그리고 그 경쟁의 지표로 다들 TPS (Transaction per second)를 이야기한다. 그런데 다양한 블록체인 플랫폼의 활성화 정도를 보여주는 사이트인 Blocktivity의 자료를 참조 해보면 사실 지금 프로젝트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는 사실 TPS가 아님을 알 수 있다.


2018년 8월 25일


예를 들어 최근 메인넷이 완료된 EOS의 일주일 평균 하루 기록량은 약 480만 개 수준이다. 시간대에 따라 기록량이 많고 적음의 차이가 있겠지만 24시간, 60분, 60초로 나눈 평균 TPS 수량은 55 TPS 정도 수준이다. 심지어 이 Operation 중 상당히 많은 양이 의미 없는 스팸 메시지를 통해서 이루어진 것이라고 하니 실제 돌아가는 프로덕트의 Activity 수준은 훨씬 낮을 것이다. 물론 장기적으로 폭발적인 성장에 대비해 수천, 수만, 수십만, 수백만의 TPS가 필요할 수는 있겠으나 적어도 현재 상황은 아무리 TPS가 높다 한들 그 위에서 이루어지는 실사용량은 턱없이 낮은 상황이다. 다른 프로젝트도 참고로 표기하자면 같은 방식으로 계산해본 steem의 110만 개 수준으로 평균 TPS는 13, 이더리움은 60만 개로 7, 비트코인은 21만 개로 2.5 정도 수준이면 플랫폼 내의 모든 Operation을 처리해낼 수 있다. 지금의 블록체인의 사용량을 고려했을 때 사실 TPS가 코인의 유틸리티를 결정짓기에는 그 사용량이 아직 너무나 적다.  



투명성과 기술의 평준화 


프로젝트들에게 있어 자신들의 블록체인상에서 다양한 기록, 코인/토큰의 전송 등이 충분히 탈중앙화되고 조작되지 못함을 증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렇기에 필수적으로 자신들의 컨센서스 기제 등을 소스코드의 형태로 공개하고 사람들의 검증을 받는다. 컨센서스의 노드로 참여하는 사람들 또한 자신들의 공헌만큼 코인이 공평하게 채굴되는 것에 대한 신뢰를 가지기 위해 소스코드를 충분히 검토하고 노드 역할을 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의 핵심 소스코드는 백서의 형태이든 소스코드의 형태로든 대중에게 공개되게 되어있다. 


이러한 오픈소스화는 업계 전반의 기술 진보에 기여하게 되는데, 이는 동시에 업계 기술 수준의 상향 평준화를 가져오게 만든다. 한 프로젝트가 엄청난 기술적 발견을 통해 성능을 개선하게 되면,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그 기술을 매우 빠른 속도로 채용하고 개선하게되어 이는 더이상 처음 기술적 발견을 이룩한 프로젝트 혹은 개발자만의 전유물이 될 수 없게 된다. 그러다 보니 기술적 우수성은 한 프로젝트가 장기적인 비교 우위를 갖추는 데 매우 큰 역할을 하기 힘들게 된다.  


출처: American Banker


기술은 매우 중요하다. 플랫폼 위의 프로토콜, 더 나아가 프로덕트(dapp)들이 빠르고 안정적이며, 모든 참여자들이 신뢰하고 안정감을 갖추기 위해서 부단히 기술적 혁신을 추구해야 하고 성장해야 한다. 기술적 진보는 하루도 쉴 수 없고 우리는 계속해서 공부해야 한다.  


다만, 기술은 매우 효율적인 방식으로 공유되고 개선되는 데 반해 사람들의 사고 방식, 생활 패턴의 변화에는 훨씬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대중들이 더 쉽게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 있도록 프로덕트를 통해 사용자들을 선도적으로 확보하고, 그들이 플랫폼 속으로 들어와 lock-in 되어 다른 플랫폼으로 떠나지 못하게 만드는 것이 오히려 기술보다 더 중요하다.



어떻게 경쟁할 것인가 


지금까지 기술한 내용을 다시금 정리하고, 지금 만들어가고 있는 TTC Protocol에 적용시켜 보자면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성공하기 위해선 1) 유틸리티를 최대화할 수 있어야 하고 2) 큰 규모의 강력한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두 목표는 다양한 방식으로 추구될 수 있는데 우리는 1) 글로벌 프로젝트가 되어야하고 2) 우수한 프로덕트가 참여할 수 있게 해야 하며  3) 더욱 많은 사람들이 커뮤니티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4) 그리고 프로젝트의 내재 가치가 잘 알려질 수 있도록 적극적이며 지속적으로 소통해야 한다.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 조금 더 꺼내서 설명을 써보자면, 



1) 글로벌 프로젝트가 되어야 한다.  


우리는 글로벌 하게 사고하고 더 확장해 나아가야 한다. 더 많은 국가의 다양한 사람들이 우리 플랫폼을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국가의 유저들을 확보하고 있는 성공적인 프로덕트들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과 접점을 넓혀야 한다. TTC Protocol은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글로벌 프로젝트를 지향하고 TGE, Airdrop 그리고 dapp 확보 과정에 있어 지속적으로 다양한 국가의 사용자들과 함께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국가의 커뮤니티와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해 모든 컨텐츠는 영어를 기반으로 작성하고 동시에 한국어와 중국어 컨텐츠도 발행하고 있다. 앞으로 더욱 많은 언어 지원을 통해 커뮤니티 진입의 장벽을 낮추어야 한다. 


TTC Protocol 팀은 이미 다양한 국가와 배경에서 온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고 세계 각국의 우수한 팀들과 협업하고 있다. 그리고 이런 식의 팀 구성과 협업은 앞으로 더 강화되어야 한다. 한 국가에서 최고의 팀이 아니라 전 세계에서 가장 잘할 수 있는 팀이 되어야 한다.  


2)  우수한 플랫폼, 프로토콜, 프로덕트를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한다.  


안정적이며 안전하며 높은 성능과 함께 투명성을 보장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해야 한다. 다른 우수한 프로젝트들도 지속적으로 연구하여 우리보다 나은 부분은 과감하게 채용하고 배울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더 한발 더 나아가 우리만의 혁신 또한 창출해내야 한다.  


다양한 데이터와 정교한 모델링을 통해 지속가능한 토큰 이코노미를 설계하고,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플랫폼, 프로토콜, 프로덕트 그리고 참여자 모두가 장기적으로 win-win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한다. 


컨센서스, SDK 등 관련된 소스를 공개하고 우수한 개발자, 화이트햇 해커들을 대상으로 버그 바운티를 진행하는 등 더 많은 개발자들이 우리의 기술 개선에 참여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리고 서비스 개발자들이 손쉽게 우리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프로덕트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완전히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필요한 개발 툴킷을 충분히 제공하고 개발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해야 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투자, 인수, 파트너십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이미 검증된 우수한 서비스, 개발팀들이 우리 플랫폼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독려해야 한다. 새로 프로젝트를 만드는 0에서 1과정에 있는 팀들에게는 개발 리소스와 인큐베이팅의 기회를 제공하고, 1에서 100이 되는 과정에 있는 프로젝트들과는 투자, 인수, 파트너십 등 더욱 적극적인 방법을 통해 서비스와 플랫폼의 공동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 그리고 TTC Protocol 위의 서비스들이 우리와 함께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더 큰 영향력을 키울 수 있게 적극적으로 도와야 한다. 그 과정을 업계의 다양한 전략적, 재무적 파트너와 함께하여 전체 시장의 파이를 함께 키우고 그 과실 또한 함께 나눌 수 있어야 한다. 


3) 더욱 많은 사람들이 커뮤니티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와 온라인 커뮤니티들은 많은 사람들이 매일 사용하는 서비스이며 그 자체로 네트워크 효과를 갖추고 있다. 일반인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소셜네트워킹서비스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의 편입을 통해 빠른 속도로 TTC Protocol 커뮤니티를 키우고 그 규모의 경제를 실현해 내야 한다.  


대중들이 전체 에코시스템에 접근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갑(Wallet)의 사용자 경험(UX) 개선을 통해 더욱 많은 사람들이 블록체인의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일상생활에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야한다. 사용자들은 TTC Wallet을 통해 손쉽게 TTC 에코시스템의 다양한 dapp에 접근할 수 있게 될 것이고, 에코시스템 안에서의 여러 의사 결정 과정에 직접/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해야 한다. 


4) 프로젝트의 내재가치가 잘 알려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소통해야 한다.  


가격은 결국 내재가치를 중심으로 귀결된다. 하지만 시장엔 여전히 정보 비대칭이 존재하기에 우리는 그 간극을 좁히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신생 프로젝트 입장에서 지속적으로 우리를 알릴 기회를 계속해서 만들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욱 잘 이해될 수 있게 만드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온라인 Ask Me Anything 세션, 오프라인 밋업과 다양한 컨퍼런스를 통해 커뮤니티와의 접점을 늘려야 한다. 파트너십, 다양한 PR 등을 통해 잠재적 커뮤니티 참여자들에게 우리의 존재감 그리고 우리가 하고 있는 일, 우리의 비전 등을 알리고 적극적으로 소통해야 한다.   


결국 한 프로젝트의 가치란 시장 참여자들이 우리에 대해 가지는 합의(consensus)의 균형을 통해 결정된다. 그렇기에 지속적으로 우리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프로젝트의 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지해줄 수 있는 커뮤니티를 구성하고 관리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이외에도 다양한 국가의 거래소들은 커뮤니티 참여자들이 프로젝트에 진입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준다. 거래소 상장은 코인에 유동성 프리미엄(liquidity premium)을 더해주므로 토큰의 유틸리티 향상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그러므로 다양한 거래소에 상장을 통해 프로젝트의 접촉면을 넓히고 토큰의 유통성을 확대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일이다. 



TTC Protocol Ecosystem 안의 모든 참여자는 다 중요하다.



생각보다 남아있는 시간이 별로 없다.  


처음에 이야기했듯 이 시장의 경쟁은 전 세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업계는 생각하는 것보다 더욱 빠른 속도로 바뀌고 있다. 네트워크 이펙트를 만들어낸 소수의 프로젝트(플랫폼, 프로토콜)만이 각 분야를 독점하면서 살아남게 될 것이다. 살아남은 소수의 프로젝트는 엄청난 규모로 성장할 것이고 살아남지 못한 거의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사라지게 될 것이다. 그 질서가 완전히 자리 잡는 데 까지 걸리는 시간은 생각보다 훨씬 짧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더 빨리 더 멀리 더 열심히 움직여야 한다.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지금까지 해오면서 느껴온 것들을 정리하고 앞으로 우리는 어떤 일들을 어떤 마음가짐으로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업계에 입문하여 지금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정리를 하다 보니 다소 부정확하거나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친절하게 지적해주시면 잘 배우고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TC Protocol 

Brian


ps1. 블록체인들 간의 경쟁이 왜 극단적인 경쟁으로 치닫게되는지에 대한 로직은 예전에 쓴 ‘여러분들의 세상은 살 만 해지고 있나요?‘글의 내용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ps2. 이런 엄청난 경쟁 환경에서 저희와 함께 TTC Protocol을 함께 이끌어갈 우수한 인력들을 모시고 있습니다. JD는 이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ps3. TTC Protocol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참조해주세요.

작가의 이전글 그래도 사람이 더 중요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