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rian Cheong Apr 15. 2019

TTC & ACN, 성장에 대한 고찰

TTC와 ACN은 어떻게 함께 성장해나갈까?

TTC가 비로소 메인넷 런칭과 함께 본격적으로 새로운 전기에 들어서게 되었다. 최근 며칠간 메인넷을 런칭하고 다음 스텝을 그려나가면서 앞으로 펼쳐질 변화에 큰 기대를 품게 된다. 앞으로 더욱 다양하고 재미있는 세계가 벌어질 것이다. 


금번 메인넷 토큰 스왑과 함께 기존의 TTC Protocol은 TTC 블록체인 플랫폼과 Acorn Protocol로 분리되었다. TTC 블록체인($TTC)은 우수한 기술력과 탄탄한 토큰 이코노미를 기반으로 블록체인 기술의 대중화에 앞장서는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을 지향하게 되고 Acorn Protocol ($ACN)은 사용자들의 온라인상 기여를 투명하게 인식하고 보상받을 수 있는 소셜네트워킹 프로토콜을 지향한다. Acorn Protocol은 한국, 미국, 중국, 영국, 인도 등 다양한 국가의 약 3000만명 이상 사용자들을 갖춘 tataUFO, Alive, 피키캐스트, 코박, 속닥, 우먼캐스트와 같은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들을  Acorn Alliance로 갖추고 있다.


Acorn Protocol의 Flywheel


Acorn Protocol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다양한 국가의 서로 다양한 서비스들이 따로 또 같이 투명하게 협업하여 공동성장할 수 있게 해준다. 광고주들은 다양한 지역적 분포를 가지고 있는 많은 사용자에게 광고를 집행할 수 있게 되고 이는 블록체인을 통해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사용자들은 Acorn Alliance 서비스에서 활동하는 만큼 보상을 받게 되고 광고 소비에 대해서도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 과정을 통해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들은 더욱더  높은 사용자 참여율을 기대할 수 있게 되고 더욱더 빠른 성장 또한 도모할 수 있게 된다. 이는 광고주에게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가게 된다. 물론 광고주들은 이 광고 집행을 위해 $ACN을 사용해야 한다. 이런 서비스들에서 내부적으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은 다시 $ACN을 통해서 결제될 수도 있다. 이 과정에서 Acorn Protocol은 기여 데이터 저장 및 분배를 위해 TTC 블록체인 플랫폼의 슬레이브 네트워크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를 위해 Acorn Protocol은 슬레이브 네트워크의 사용료를 TTC로 지불하게 된다. 


TTC 블록체인 플랫폼의 Flywheel


Acorn Protocol은 기존에 이미 대량의 사용자를 갖추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들과의 협업으로 빠르게 많은 사용자들을 확보할 수 있게되는데, 이 사용자들은 토큰 보상을 받기 위해 자연스럽게 TTC의 공식 월렛인 TTC Connect (https://wallet.ttc.eco) 을 연동하게 된다. 이는 TTC의 전체 생태계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게 되는데, 여기서 TTC Connect는 TTC 생태계의 다양한 서비스들에게 마치 애플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와 같은 트래픽의 통로 역할을 하게 된다. Acorn Protocol의 사용자들은 자연스럽게 TTC Connect 위에 등재된 다양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TTC 블록체인 위에는 Acorn Protocol을 위시로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들 이외에 다양한 DAPP들이 준비 중에 있는데, 탈중앙화 거래소, DeFi (Decentralized Finance), 게임, STO 등 다양한 서비스가 Acorn protocol을 통해 쏟아들어져올 트래픽을 기다리면서 준비 중에 있다. TTC의 다채로운 트래픽을 잘 이용하고 싶은 개발자들은 누구나 TTC를 통해 스마트컨트랙트를 설치하고 사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물론 TTC는 TTC 블록체인 운영을 위한 투표 등에도 이용될 수 있다.



이렇게 Acorn Protocol은 TTC 블록체인 플랫폼 성장의 마중물 역할을 하게 되고 이는 TTC 블록체인 위에 펼쳐질 다양한 생태계의 시작을 의미하게 된다. TTC의 생태계의 안정성과 성장은 결국 다시 $ACN의 유틸리티 제고에 기여하게 되어 Acorn Protocol과 Acorn Alliance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지금까지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가지고 있는 큰 문제점은 사용자 없는 플랫폼, 사용하기 어려운 플랫폼이었다는 전제를 가지고 우리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 우리는 Acorn Protocol을 이용해 빠른 속도로 네트워크 효과를 창출해내고 TTC 생태계 위에서 다양한 서비스들이 꽃을 피워낼 수 있을 것이라 믿고 있다. 

본격적인 Mass Adoption은 대량의 사용자, 편리한 사용자 경험, 실제로 돌아가는 서비스가 함께일 때  비로소 다가오게 될 것이다. 우리는 지금 그 문턱에 와 있다고 믿는다. 정말 재미있는 다양한 일들이 펼쳐질 것이다.


지난 글 읽기

*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성공을 어떻게 정의할까 : 나는 지금 무슨 게임을 하고 있나?

* TTC 블록체인의 컨센서스 기제에 대한 더욱 자세한 설명 :  더욱 효율적이고 안전한 블록체인을 위한 컨센서스


참고링크

* TTC 공식 홈페이지 http://www.ttc.eco


작가의 이전글 더욱 효율적이고 안전한 블록체인을 위한 컨센서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