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Brian Cheong Jun 10. 2019

TTC + DeFi

안정적이고 견고한 토큰 이코노미를 위한 인프라

TTC 메인넷 런칭 이후 우리는 지속해서 기술적 기반을 탄탄하게 다져오며 다음 스텝을 준비해나가고 있다. 외부의 화이트 해커그룹 그리고 대표자(블록 프로듀서)의 개발팀 들과 네트워크의 안정성, 효율성에 대한 테스트를 지속해서 진행하고 있으며 서비스와 관련된 각종 API 또한 최적화를 해오고 있다. 대표자 투표 참여율이 50%에 육박하고 있으며 (이오스는 약 30% 투표율이라던가?) 에이콘 프로토콜(Acorn Protocol) 연동 이전임에도 불구하고 약 13만 개의 월렛이 수십만 건의 트랜잭션을 발생시키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기술적 안정성과 함께 TTC 에코시스템의 토큰 이코노미가 더욱 견고한 기반 위에서 운영되어 TTC가 훨씬 효율적이고 안정적이며 상용성을 갖춘 플랫폼으로 더욱 거듭나기를 바란다. 다양한 DAPP과 함께 많은 사용자가 다양한 방식으로 플랫폼을 사용하고 더 큰 확장성을 갖추기 위해 우리는 TTC 플랫폼 위에 추가적인 인프라가 세워질 필요가 있음을 인지하고 수개월 째 준비해오고 있는데 오늘은 이에 대해서 조금 공개해보고자 한다. 



탈중앙화 된 금융 시스템 (Decentralized Finance)


우리 팀은 이미 수개월 전부터 TTC 에코시스템 인프라의 일환으로 스마트 컨트랙트에 기반한 탈중앙화 된 금융 시스템을 개발해오고 있다. TTC 플랫폼 위에서 우리는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다양한 금융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데 이번에 공개할 금융 시스템은 스테이킹, 담보 대출 그리고 스테이블 코인을 기반으로 한 결제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스테이킹 솔루션


스테이킹 솔루션은 홀더들로 하여금 TTC를 스마트 컨트랙트에 스테이킹하게 하고, 위임받은 TTC를 자체 개발한 투표 최적화 솔루션을 통하여 대리 투표를 진행, 투표 보상을 최적화하여 분배해 준다. 이를 통해 일반 홀더들은 매일 수동으로 투표를 진행하는 것보다 더욱 높은 투표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되고, 이를 통해 전체 투표율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컨센서스 유지, 개선을 위한 투표 기제는 더욱 효율적으로 개선된다.  



크립토 담보대출 솔루션


담보대출 솔루션은 홀더들로 하여금 TTC 혹은 ACN과 같은 TST-20 기반의 토큰을 담보로 스테이블 코인을 생성, 대출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며, 이를 통해 홀더들은 코인/토큰을 판매하지 않고도 다른 경제 활동을 지속할 수 있게 된다.  이 과정에서 담보로 맡겨둔 TTC는 스테이킹 기능과 동일하게 지속해서 최적화된 투표에 사용되며 이를 통해 발생한 보상은 대출 수수료 (이자)를 탕감할 수 있고, 그 보상이 대출 수수료보다 높을 경우 차액을 돌려받을 수 있다. (모델링 결과로 판단할 때 최근 몇 년간은 보상이 훨씬 많을 것 같다) 



스테이블 코인


토큰 담보대출을 통해 생성된 스테이블 코인은 원화를 비롯해 다양한 형식의 화폐 형태와 연동되며 온라인, 오프라인 매장, 업체에서 직접 결제에 사용될 수 있다. 개발자와 사업주들은 가치가 안정화된 스테이블 코인을 통해 결제를 받을 수 있고, 일반 홀더들 또한 스테이블 코인을 통해 필요에 따라 자산의 가치를 일정 수준으로 보존할 수 있게 된다. 


견고한 금융 인프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 경제 체제에 있어 금융 시스템의 발전은 자본의 효율적인 배분을 이끌어주며, 그 위의 생태계가 한층 더 견고하게 발전할 수 있게 해주는 밑거름 같은 역할을 한다. TTC 에코시스템 또한 견고한 금융 인프라를 갖추게 되어 효율성, 안정성 그리고 상용화 측면에서 도약을 이룰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 단단한 기반을 기초로 그 위에서 훨씬 강력하고 안정적인 토큰 이코노미가 구현될 것이다. 


이 새로운 금융 인프라의 설립과 함께 이 운영에 참여하고 수수료로 사용될 TST-20 토큰이 곧 세상에 나올 예정이다. 이 토큰은 이미 모델링 테스팅을 마치고 최종 점검을 진행하고 있으며 곧 관련 백서가 외부에 공개될 예정이다. 토큰 생성과 관련된 내용은 아직 최종 조율을 진행 중이며 관련 내용은 TTC 홀더에게 가장 빨리 공개할 예정이다. 


전체 에코시스템의 체계가 하나씩 맞춰지고 더욱 공고해지고 있다. 우리는 우리의 방식으로 생태계를 만들어나가고 우리의 비전을 곧 세상에 널리 보여줄 수 있게 될 것이다. 


지난 글 읽기

*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성공을 어떻게 정의할까 : 나는 지금 무슨 게임을 하고 있나?

* TTC 블록체인의 컨센서스 기제에 대한 더욱 자세한 설명 :  더욱 효율적이고 안전한 블록체인을 위한 컨센서스

* TTC 플랫폼과 Acorn Protocol간의 플라잉휠에 대한 설명 : TTC & ACN, 성장에 대한 고찰 

작가의 이전글 TTC & ACN, 성장에 대한 고찰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