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스텔블링크 Apr 10. 2021

평균적인 한국인의 삶의 자화상

한국통계청에서  "통계로 보는 자화상" 란 제목으로 대한민국 국민의 연령별, 성별 앙케이트 조사를 시행하고 통계 집계결과를 인포그래피로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앙케이트 조사를 시작하기 전에,

거주지역, 성별, 나이, 초/중/고/성인 등의 기본적인 인구통계를 입력합니다. 아래 통계자료는 서울시 거주, 남자, 32세, 성인을 기준으로 산정되었다는 점을 밝혀둡니다.  일부 설문내용은 연령별, 성별로 다른 결과가 나온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현재 만나이 32세 기준 기대수명은 남성이 80.5세, 여성은 86.3세로 나타났습니다.

#2.  만약 당신에게 50억을 받을 수 있는 대안과, 삶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는 대안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면 무엇을 선택하시겠습니까? 라는 질문에 응답자 2/3 이상 (69%)가 50억을 받는 대안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30대 남성에게 결혼을 할 필요성에 대한 물음에 "해도 좋고, 안해도 좋다"는 응답 (59%)이 가장 많았습니다.  결혼하는 것에 우호적인 답변을 한 응답자 비중은 44% (반드시 해야한다 7% + 하는것이 좋다 37%)로 나타났습니다.

#4 화려한 솔로의 필수조건을 묻는 질문에 "돈" (45%)이 가장 중요한 조건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신감(25%), 건강(15%)가 그 다음으로 선호되는 조건으로 조사되었습니다.

#5 하루 식사시간 (간식시간 포함)을 묻는 질문에 평균 1시간58분으로 조사되었습니다. 

#6  혼밥 어디까지 해봤나요에 대한 질문에 "편의점에서 밥먹기" 까지 해 봤다는 응답자 (54%) 가 가장 많았습니다.  "중국집, 냉면집 등 일반음식점 먹기" 까지 해 봤다는 응답자 (23%)가 다음으로 많았습니다.  패밀리레스토랑(2%)이나 고기집,횟집(4%)에서 혼밥을 해 봤다는 혼밥의 고수들의 비중도 총 6%를 차지 하였습니다.

#7  학교활동 외 학습시간 (학원수강, 방송/인터넷 수강, 스스로 학습 등)에 투자하는 하루 평균 시간을 묻는 질문에  30대 남성 응답자 평균은 10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8  직장인의 가장 흔한 거짓말을 묻는 질문에 "괜찮습니다." (36%)가 가장 높은 응답율을 기록했습니다.

다음으로 높은 응답율을 기록한 대답은 "언제 밥이나 한번 먹자"(24%), "내가 회사를 그만두고 말지." (21%) 의 순으로 조사되었습니다.

#9  (2019년 기준) 관광을 목적으로 간 해외여행 횟수를 묻는 질문에 연평균 1.5회로 조사되었습니다.  코로나 상황이었을텐데 여행목적으로 해외여행을 1회이상 갔다는 의미로 들리는 데 뭔가 이상합니다. 

#10  해외 여행시 동반하고 싶은 사람을 묻는 질문에 친구 (40%)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부모 (27%), 연인 (15%) / 배우자(7%)등으로 조사 되었습니다.  없다(혼자간다) (9%)라고 응답한 비율이 배우자보다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불확실한 미래를 다시 살기 보다는 확실한 50억의 현금을 원했고, 돈만 있다면 혼자 사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며, 자기개발에 투자 하는시간은 자의반 타의반으로 부족하며, 괜찮지 않은 직장생활을 감내하고 있어서 마음챙김이 필요하고, 배우자 보다는 친구와 함께 머리를 식히기 위해 멀리 여행을 떠나고 싶은 사람들...   

대한민국에서 팬데믹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의 자화상입니다.


출처: https://pastelblink.tistory.com/entry/데이터시각화-코리아-평균적인-삶의-자화상-Average-Korean-Life?category=949112 [사용자경험 디자인 이야기 @ 파스텔블링크(PastelBlink)]

작가의 이전글 CNN 통신원이 경험한 인종차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