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랜드 관찰기 ]
최근 우연히 애플뮤직을 듣다가 내 귀를 단번에 사로잡은 음악이 있었습니다. 데뷔한 지 한 달도 안 된 신인걸그룹이었다는 건 뉴스를 찾아보고 알았습니다. 바로 '뉴진스'입니다. 뉴진스는 BTS 소속사인 하이브의 산하 레이블 ‘어도어(ADOR)’의 그룹입니다. SM에서 샤이니 에프엑스 등을 디렉팅 했던 민희진씨가 대표로 있는 곳이죠. 이 번 뉴진스는 민희진 대표가 하이브에 와서 만든 첫 작품이라 할 수 있겠네요. 최근 3년간 발매된 걸그룹 데뷔곡 중 최고 순위로 멜론 실시간 차트에 바로 진입하는 기록을 세웠다고 해서 연일 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블랙핑크 데뷔 때도 저는 몰랐는데 뉴진스의 데뷔가 제 눈에 띌 정도면 대중음악계의 굉장한 이슈라는 생각이 드네요.
다섯 명 모두 10대 소녀들로 구성된 이 그룹의 음악을 듣고 저는 마치 아이돌 음악의 뉴에이지 버전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앙드레 가뇽, 조지 윈스턴, 유키 구라모토 등으로 알려진 뮤지션들의 음악이죠. 팝과 클래식을 넘나들며 긴장감을 완화하고 기분을 해소하는 힐링 음악 같은 분위기 내는 게 이 음악의 특징입니다. 20세기 말엽에 나타난 새로운 시대적 가치를 추구하는 영적인 운동에 부합하는 음악 운동이라고 하는데요. 뉴진스가 이런 철학까지 품은 그룹인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저에게는 뉴에이지처럼 편안한 기분을 주는 음악인 건 분명한 사실이었습니다.
사실 제가 들어 온 아이돌 음악의 인상은 그리 긍정적이진 않습니다. 숨 막힐 정도로 완벽한 무대를 위해 하나부터 열까지 타이트하게 짜인 안무와 빈틈없이 반복되는 비트 그리고 찌르는 듯한 눈빛과 나이에 맞지 않는 몽롱하거나 뇌쇄적인 표정 등 과한 연출과 분위기들 때문에 보고 듣는 내내 부담으로 다가오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뉴진스의 음악과 무대는 이런 저의 피로감이 싹 만들더군요. 이제야 부담없이 질리지 않게 계속 들을 수 있는 아이돌 음악을 만난 것 같아 다행이네요.
사실 우리나라 아이돌 음악과 문화에도 대안이 될만한 그룹이 나올 때가 됐죠. 새로운 세대, 새로운 시대의 아이돌 음악, 전형과 기존의 틀을 벗어난 음악이 나올 때가 됐습니다. 90년대 중반에 시작해 벌써 20년이나 됐으니 이제는 아이돌도 어엿한 청년의 나이가 된 것입니다. 그 출발이 뉴진스라고 한다면 무리일까요? 아무튼 제 눈과 귀에는 너무나 좋은 시도로 보였습니다. 뉴진스의 '뉴'는 그런 지점에서 의미있는 단어로 보이네요.
그리고 데뷔하자마자 차트를 휩쓸고 대중음악의 모든 이슈를 끌어 안고 있는 상황을 보니 대중들은 '뉴'진스같은 새로움을 기다려왔다는 생각도 드네요.
저는 90년대 말 뉴에이지 음악을 처음 접했을 때도 지금의 뉴진스 음악의 느낌을 받았습니다. 뉴에이지로 해석된 클래식 음악은 더 이상 무겁게 느껴지지 않고 가벼운 바람처럼 느껴졌습니다. 힘을 한껏 빼고 하늘하늘 다가오는 그런 가볍고 기분 좋은 자연풍 말이죠. 클래식의 묵직하면서도 진지하기만 한 느낌을 버리고 대중성을 가미해 쉽고 가볍게 뉴에이지 음악들은 내 귀와 마음까지 편안하게 만들었습니다.
뉴진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잔뜩 힘이 들어간 기존 아이돌 음악을 해체하고 분해해 좀 더 편안하고 여유로운 느낌의 음악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하나의 아이돌 그룹이 아니라 하나의 장르로 말이죠.
사실 최근 저는 BTS와 NCT, 세븐틴과 엑소 등의 보이그룹의 차이를 느끼지 못하고 블랙핑크와 레드벨벳, 에스파와 그세라핌, 트와이스와 오마이걸 음악적 차이를 선명하게 알지 못하는 걸 보면서 아이돌 음악을 듣고 있으면 이제는 들을 수 없는 나이가 돼버렸다는 자괴감마저 들었습니다. 대중음악을 듣는 입장에서 이제는 점점 기성세대가 되어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뉴진스를 듣고는 생각이 조금 달라지더군요. 내 눈과 귀가 잘못된 게 아니라, 실은 다 비슷비슷하게 전형화된 아이돌 그룹들의 컨셉과 음악이 잘못일 수도 있겠다고요. 물론 까마득한 십 대 시절 음정 하나로도 아이돌의 음악과 감성을 구분해 내던 귀는 사라졌지만 말이죠. 뉴진스의 음악은 듣자마자 아이돌의 전형의 보컬이나 메시지, 리듬과 템포가 완전히 다른 질감이라고 느껴졌습니다. 또한 음악을 청취하는데도 그들의 몸짓과 의상과 무대가 그려지는 것도 좋았습니다. 영상을 통해 확인한 그들의 모습 또한 음악을 들으면서 상상했던 모습과 잘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데뷔 앨범 전체를 찾아들어봤습니다. '어텐션', '하이프 보이', '쿠키(Cookie)'와 '허트(Hurt)'까지 총 4곡이 수록됐는데 각기 매력이 달랐습니다.
처음 들었던 Attention은 과하고 억지 하나 없이 내추럴하고 캐주얼한 하이틴 스타들의 분위기가 느껴집니다. 부자연스러움이 하나 없어서 좋았어요. 부담 없고 과장 하나 없는 청량한 리듬은 딱 그 나이대의 소녀들에게만 느껴지는 예쁨 같았습니다. 과한 화장도 없고 과한 보컬도 없으면서도 이렇게 완전 과한 다름을 느낄 수 있다는 게 참 묘했습니다. 두 번째 곡 Hype Boy는 Attention에서 느낄 수 없었던 가창력과 보컬의 기교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충분한 가창 능력을 Attention에서는 일부러 숨긴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개인적으론 Cookie라는 곡이 스토리도 음악적인 재미도 좋았습니다. 반복 구간도 인상적이었지만, 처음에는 늘어지듯 나른하게 시작하다가 점점 긴장감이 고조되는 구성은 음악적 재미를 더했습니다. 쿠키라는 소재도 신선하고 좋았어요. 아쉬운 건 미국에서 성적 표현으로 쓰여 논란이 되고 있다고 해서 아쉽긴 하네요.
지금까지 나온 그 어떤 아이돌도 연상되지 않을 만큼 음악적으로도 시각적으로도 아이덴티티가 확실한 건 뉴진스의 최대 장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다소 밋밋하고 심심해 보일 수 있는 리듬과 박자 감을 다채롭고 다양한 색감의 의상과 무대로 채워 넣은 듯한 전략도 영리해 보입니다. 브랜드 로고 등의 그래픽들의 테마가 현재 Z세대에게 사랑받는 Y2k(1999년에서 2000년으로 넘어가는 시기)의 세기말 패션과 감성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는 저희 같은 X세대에게는 그때의 향수를 불러일으켜 나이에 대한 거리감을 없애주고, MZ세대에게는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문화적 감성을 느끼게 해주는 듯합니다.
또한 다양한 버전의 90년대 세기말 풍의 로고들은 이제 막 인터넷 문화가 태동하기 시작한 어쩌면 지금 온라인 무대의 시초가 된 PC 화면과 각종 전자제품들이 연상되어 온라인 시대의 오리진의 스토리를 상징화하는 듯 합니다. 처음부터 이런 음악적인 부분과 시각적인 부분의 결합을 염두하지 않으면 나오기 힘든 컨셉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모든 그룹의 방향성을 지휘한 민희진 대표의 감각이 정말 탁월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디자이너이기도 한 본인의 장점을 잘 살린 디렉팅입니다.
'아이돌 음악이 뭐 달라 거기서 거기지' 했는데 이제는 좋은 대안이 생겼습니다. 뉴진스라는 이름처럼 영원한 젊음의 대명사인 청바지처럼, 오리진의 유전자를 계속 지켜가며 건강한 그룹으로 성장해갔으면 합니다. 뉴진스라는 이름처럼 새로운 시대, 새로운 세대를 대변하는 음악을 들려줬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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