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브런치팀 Feb 03. 2021

3월 업데이트 사항 및
소셜 로그인 종료 사전 안내

브런치 시작하기 개편과 함께 페이스북·트위터 로그인 기능이 종료됩니다


안녕하세요, 브런치팀입니다.


2019년 12월 사전 공유드린 내용에 따라 2021년 3월, 브런치 시작하기 화면을 개편하고 페이스북·트위터 로그인 기능을 종료합니다.

혹시 아직 카카오계정을 연결하지 않은 브런치 분들께서는 아래 상세 내용을 참고하시어 서비스 이용에 불편 없으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 서비스 적용 예상 일정: 2021년 3월 10일
(서비스 운영 상황과 앱 스토어 심사 기간 등의 영향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브런치 시작하기 개편



1) 클릭 한 번으로 브런치에 로그인·가입할 수 있도록 간편해집니다.


절차의 무거움을 줄이고, 더 많은 분들이 구독·댓글로 소통하실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카카오톡, 카카오 TV, Melon 등 카카오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시다면 동일한 카카오계정으로 버튼 클릭 한 번에 바로 브런치에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계정 기반으로 서비스 회원 체계가 변경되면서, 이전의 브런치 회원 가입에서 꼭 필요하지 않은 설정 또는 확인 절차는 제거하거나 서비스 이용 맥락에 녹아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 카카오톡에서 브런치에 자동으로 로그인됩니다.


카카오톡 앱에서 브런치를 이용하실 때, 번거로운 로그인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로그인 상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 로그인 지원으로 아래와 같이 브런치 활동이 더 유익해집니다.


카카오톡 안에서 더욱 매끄럽게 브런치 글을 읽고, 구독하고, 작가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안에서 브런치를 읽으면 취향을 더욱 정밀하게 분석하여 맞춤형 글을 추천해 드립니다.

다양한 독자의 정보를 바탕으로 작가님의 글 통계 정보가 풍부해집니다

풍부해진 통계를 토대로, 신뢰도 높은 브런치 인사이트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 단, 카카오톡에서 사용 중인 카카오계정과 브런치에 가입된 카카오계정이 다를 경우에는 자동 로그인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3) '제안하기' 메일과 브런치 소식을 '연락처 이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혹시 카카오계정 아이디인 이메일 주소보다 더 자주 사용하거나, 또는 브런치 활동과 관련된 주요 소식 메일 또는 '제안하기' 메일을 받고 싶은 메일 주소가 따로 있다면 [메뉴(=) > 설정 > '연락처 이메일'] 에서 새로운 메일 주소를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연락처 이메일'을 사용하시면 혹시 이후 브런치에 가입한 카카오계정 아이디가 기억나지 않으실 경우, '계정 찾기' 를 통해 안내 메일을 받아보실 수도 있습니다.


* 안내용 예시 이미지로, 실제 서비스 화면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기존 가입자는 이용 중이던 이메일 주소가 '연락처 이메일'로 적용됩니다. 
'연락처 이메일'은 [설정]에서 직접 수정 가능하며, 삭제하실 수도 있습니다. '연락처 이메일'을 추가하지 않았거나 삭제하신 경우, 카카오계정 ID의 이메일로 브런치 서비스 안내 및 제안 메일이 발송됩니다. 
더불어 신규 가입 시 이메일 주소를 필수로 수집하지 않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연락처 이메일은 가입 완료 후 [설정]에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2. 소셜 로그인 종료


2019년 12월 안내드린 것과 같이 오는 2021년 3월 10일부터 페이스북, 트위터를 이용한 소셜 로그인 기능이 종료될 예정입니다.

현재까지 브런치를 이용 중이신 분의 약 85%가 카카오계정을 이용하고 계시지만, 혹시 아직 카카오 계정을 연결하지 못 한 분들께서는 원활한 브런치 이용을 위하여 아래의 방법으로 브런치에 카카오 계정을 연결해 주세요.



1) 페이스북, 트위터 소셜 로그인 종료 시 무엇이 바뀌나요?


(1) 로그인 화면 > 카카오계정으로 시작하기

브런치 로그인 화면에서 [페이스북으로 로그인], [트위터로 로그인] 버튼은 사라지고 [카카오계정으로 시작하기] 만 표시됩니다. 카카오계정의 ID와 비밀번호를 직접 입력하여 브런치에 로그인·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TIP) 스마트폰에 카카오톡 앱이 있다면 브런치에서도 카카오톡 앱에서 사용하는 카카오계정으로 간편하게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2) 아직 카카오계정을 연결하지 않았다면?

기존에 이용하시던 브런치에 카카오계정을 연결하실 수 있도록 일정 기간 동안 기능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내 브런치에 카카오계정을 연결하려면, [페이스북·트위터로 가입했다면] 버튼 > [카카오계정 연결하기]에서 브런치 가입 시 기재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입력하신 주소로 카카오계정 연결 안내 메일을 발송해 드리며, 안내 메일에서 카카오계정을 연결하시면 브런치에 로그인하실 수 있습니다.


* 카카오계정 연결 상세 방법: 아래 3)번 내용 참고




2) 카카오계정을 연결하지 못했는데 소셜 로그인이 종료됐어요.


2021년 3월 10일부터는 카카오계정으로만 브런치에 로그인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계정을 연결하지 못하셨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카카오계정을 연결해보세요! 

브런치에서 계속 사용할 카카오계정을 연결하시면, 이후 별도의 번거로운 과정 없이도 서비스를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계정 연결 방법]

(1) 브런치 PC·모바일웹 로그인 화면 하단 좌측의 [페이스북·트위터로 가입했다면] 버튼 클릭

(2) [카카오계정 연결하기]에서 브런치 가입 시 등록한 이메일 주소 입력 후 '보내기'

(3) 수신된 메일 하단의 [카카오계정 연결하기] 버튼 클릭

(4) 브런치에서 사용할 카카오계정 ID와 비밀번호로 연결 완료


(TIP) 카카오톡에서 사용 중인 카카오계정을 브런치에 연결하고 싶다면?

카카오계정 연결 메일을 모바일에서 열기 > [카카오계정 연결하기] 버튼 클릭 > 카카오톡 앱 실행 > 마지막 탭 선택 > 상단의 닉네임 아래 이메일 주소 형태의 카카오계정 ID 확인!


[카카오계정이 없다면?]
1) 카카오계정 사이트(https://accounts.kakao.com)를 열고, 브런치에 연결할 카카오계정 ID와 비밀번호로 로그인 (카카오계정이 없다면, '카카오계정 사이트'의 좌측 하단 [회원 가입]을 통해 생성)
2) 다시 브런치로 돌아와서, 브런치 화면 좌측 상단의 메뉴(=) 아이콘 또는 내 프로필 아이콘 > [설정]
3) '카카오계정' 영역에서 [연결하기] 버튼 클릭하면 연결 완료 (연결이 완료되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카카오계정 정보가 표시됩니다.)



※ 유의사항

1) 브런치에 카카오계정을 연결한 이후에는 카카오계정을 변경하거나 분리, 연결 해제할 수 없습니다.

모바일에서 카카오톡으로 간편하게 로그인하고 싶다면, 가급적 카카오톡에서 사용 중인 카카오계정을 연결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2) 카카오계정 연결 기능은 소셜 로그인 종료 후 약 1년 간 유지 후 종료 예정입니다.

종료 후에는 브런치 로그인 및 서비스 이용이 불가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카카오계정을 연결해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계정 연결 관련 자세한 내용은 아래 FAQ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그 외에 궁금하신 점은 브런치 고객센터로 문의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브런치 로그인 관련 상세 도움말

각 항목별 '안내 보기'를 클릭하여 상세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1. 내 브런치에 카카오 계정을 연결하지 않았어요. 기존에 이용하던 브런치에 카카오 계정을 어떻게 연결하나요? ▶︎ 안내 보기

2. 내 브런치에 연결한 카카오 계정이 무엇인지 기억나지 않습니다. ▶︎ 안내 보기

3. 내 카카오 계정이 이미 다른 브런치에 연결되었다고 나옵니다. ▶︎ 안내 보기

4. 브런치에 등록했던 이메일(브런치 연락처 이메일)이 기억나지 않는다면? ▶︎ 안내 보기

5. 카카오톡을 탈퇴해도 브런치를 계속 이용할 수 있나요? 카카오톡을 탈퇴하면, 브런치에 연결된 카카오 계정을 변경할 수 있나요? ▶︎ 안내 보기

6. 카카오톡과 브런치에서 쓰는 카카오계정이 동일합니다. 제 브런치 활동이 카카오톡에 표시되나요? 제 브런치에 카카오톡 프로필이 노출되지는 않나요? ▶︎ 안내 보기

7. 기타 상세 도움말: http://kko.to/brunch_login_faq




기타 FAQ


1. 사용하는 카카오계정이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새롭게 카카오계정 회원 가입 후 브런치에 연결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을 이용하고 계시지 않더라도 아래 링크를 통해 이메일 주소만으로 카카오계정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휴대폰 번호 불필요).

카카오계정 사이트(https://accounts.kakao.com) 접속 > [회원 가입] 버튼 클릭


2. 카카오톡에서 쓰는 카카오계정을 연결하면 제 브런치 활동이 톡에 노출되나요? 제 브런치에 톡 프로필이 노출되지는 않나요?

카카오계정을 연결하더라도 브런치 정보나 활동이 톡 프로필, 톡 친구들에게 노출되지는 않습니다.

브런치에도 카카오톡 프로필이나 카카오계정 정보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단, 브런치 글 발행 후 직접 '카카오톡 프로필 홈에 공유하기' 를 하실 경우에는 카카오톡 프로필에 해당 브런치 글이 공유되어 친구들에게 표시되니 참고해 주세요.

카카오톡 프로필 홈에 공유하기 기능 안내 https://brunch.co.kr/@brunch/21


3. 카카오계정 연결 시도 시 이미 다른 브런치에서 사용 중인 카카오계정이라고 표시됩니다.

카카오계정 사이트에 확인되는 카카오계정이 내 브런치에 연결하려는 ID가 아닌 경우 [로그아웃] 후 다른 카카오계정으로 다시 연결 시도해보세요.

카카오계정 사이트에 확인되는 카카오계정이 내 브런치에 연결하려는 ID가 맞고, 해당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되는 브런치를 쓰지 않을 계획이시라면 [설정]에서 탈퇴하실 수 있습니다. 탈퇴한 브런치의 카카오계정은 바로 다른 브런치에 연결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브런치 탈퇴 시에는 계정 정보 및 저장된 모든 글과 구독 중인 관심작가, 라이킷 기록 등이 모두 삭제·파기되므로 정말 탈퇴할 브런치가 맞는지 꼭 확인해 주세요.)

더 자세한 내용은 고객센터 도움말 FAQ 3번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 고객센터 도움말: http://kko.to/brunch_login_faq


4.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했는데, 내 글과 구독 정보가 모두 사라졌어요.

기존에 이용하던 브런치가 아닌, 다른 브런치로 로그인 된 것으로 보입니다. 내 브런치에 카카오계정을 연결한 것이 아니라, 해당 카카오계정으로 브런치에 신규 가입하신 경우일 수 있으니 브런치 주소를 다시 한 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확인 방법 : 브런치 [설정] 메뉴 > 브런치 주소 확인

현재 로그인 된 브런치에 연결된 카카오계정 확인 : 브런치 [설정] 메뉴

카카오계정 로그아웃 하고 다른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하기 : 카카오계정(https://accounts.kakao.com)에서 로그아웃


5. 카카오계정을 연결하면 기존에 브런치에 쓴 글이 사라지나요?

브런치 로그인 수단을 페이스북, 트위터를 대신하여 카카오계정으로 변경하는 것이므로, 기존에 쓰신 글이나 댓글, 구독, 라이킷 등의 모든 데이터는 유지됩니다.


6. 소셜 로그인 종료 시 페이스북에 브런치 글을 공유한 포스트/공유 수는 어떻게 되나요?

소셜 로그인과 공유 기능은 별개이므로, 소셜 로그인 종료 시에도 공유 포스트와 공유 수는 모두 유지됩니다.


7. 2개 이상의 브런치를 쓰고 있습니다. 하나의 카카오계정으로 여러 개의 브런치를 쓸 수도 있나요?

하나의 카카오계정으로 하나의 브런치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브런치를 쓰려면 각각에 서로 다른 카카오계정을 연결해 주세요.


8. 기업·그룹에서 단체로 브런치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여럿이서 로그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기업이나 단체, 기관 등에서 공식적으로 브런치를 운영하고 계신 경우, 지속적인 운영 및 관리를 위하여 공동으로 사용하실 수 있는 대표 이메일 주소로 카카오계정 가입 후 연결하시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브런치는 기업 전용 계정을 별도로 지원하지 않으므로, 공용 계정의 관리 및 보안에 유의 바랍니다)




위 내용 외 궁금하신 점은 고객센터로 문의 주시면, 상세히 확인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기재하여 접수해 주시면 정확한 확인에 큰 도움이 됩니다.

[고객센터 문의 시 기재 항목]
- 브런치 주소, 브런치 가입 시 기재하신 이메일 주소
-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 대한 상세 설명(화면에 표시되는 문구, 화면 캡처 등)




* 기타 브런치 로그인 관련 상세 FAQ: http://kko.to/brunch_login_faq



고맙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서비스 이용약관 및 브런치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안내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시작하기

카카오계정으로 간편하게 가입하고
좋은 글과 작가를 만나보세요

카카오계정으로 시작하기
페이스북·트위터로 가입했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