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브런치스토리팀 Feb 03. 2021

카카오계정으로 브런치를 시작하세요! (로그인 FAQ)

2021.03.10 페이스북·트위터 로그인 기능 종료 안내


안녕하세요, 브런치팀입니다.


2019년 12월 사전 안내드린 내용에 따라, 2021년 3월 10일에 브런치 시작하기 화면을 개편하고 페이스북·트위터 로그인 기능을 종료하였습니다.

혹시 아직 카카오계정을 연결하지 않은 브런치 분들께서는 아래 상세 내용을 참고하시어 서비스 이용에 불편 없으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 2021.03.10, 페이스북·트위터 로그인 기능 종료. 시작하기 화면 개편.
* 2021.09.29, 시작하기 화면 및 회원 가입 동선 개선.
* 2021.09.29, 최신 내용 반영하여 아래 공지 업데이트.






1. 카카오계정으로 브런치 시작하기



1) 카카오계정으로 간편하게 브런치에 로그인·가입해보세요!


로그인 및 가입 절차의 무거움을 줄이고, 더 많은 분들이 카카오계정으로 구독·댓글로 소통하실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카카오톡, 카카오 TV, Melon 등 카카오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시다면 동일한 카카오계정으로 간편하게 브런치에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계정 기반으로 서비스 회원 체계가 변경되면서, 브런치 회원 가입 시 꼭 필요하지 않은 정보 설정 절차를 줄였습니다.




2) 카카오톡에서 브런치에 자동으로 로그인됩니다.


카카오톡 앱에서 브런치를 이용하실 때, 번거로운 로그인 과정을 거치지 않고 자동으로 브런치에 로그인됩니다. 자동 로그인 지원으로 아래와 같이 브런치 활동이 더 풍성해집니다.


카카오톡 안에서 더욱 매끄럽게 브런치 글을 읽고, 구독하고, 작가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안에서 브런치를 읽으면 취향을 더욱 정밀하게 분석하여 맞춤형 글을 추천해 드립니다.

다양한 독자의 정보를 바탕으로 작가님의 글 통계 정보가 풍부해집니다

풍부해진 통계를 토대로, 신뢰도 높은 브런치 인사이트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 단, 카카오톡에서 사용 중인 카카오계정과 브런치에 가입된 카카오계정이 다를 경우에는 자동 로그인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3) '제안하기' 메일과 브런치 소식을 '연락처 이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브런치의 '제안하기'로 받는 연락 또는 브런치의 주요 소식을 카카오계정 ID의 이메일이 아닌, 다른 이메일 주소로 구분하여 받아보고 싶으신가요?

카카오계정 ID로 사용하는 이메일 주소보다 더 자주 이용하는 이메일 주소가 있다면 [메뉴(=) > 설정 > '연락처 이메일'] 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연락처 이메일'을 사용하시면 혹시 이후 브런치에 가입한 카카오계정 ID가 기억나지 않으실 경우, '계정 찾기'를 통해 안내 메일을 받아보실 수도 있습니다. 



· 연락처 이메일 도입 전 기존 가입자는 이용 중이던 이메일 주소가 '연락처 이메일'로 적용됩니다.
· '연락처 이메일'은 [설정]에서 직접 수정 가능하며, 삭제하실 수도 있습니다.
· '연락처 이메일'을 추가하지 않았거나 삭제하신 경우, 카카오계정 ID의 이메일로 브런치 서비스 안내 및 제안 메일이 발송됩니다.
· 신규 가입 시에는 카카오계정 ID의 이메일 주소 외 별도의 이메일 주소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연락처 이메일을 등록하고 싶다면, 가입 완료 후 [설정]에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2. 페이스북·트위터 로그인 종료


2019년 12월 사전 안내드린 내용에 따라, 2021년 3월 10일부터 페이스북, 트위터를 이용한 소셜 로그인 기능을 종료하였습니다.

현재까지 브런치를 이용 중이신 분의 약 90%가 카카오계정을 브런치에 연결하여 이용하고 계시지만, 혹시 아직 카카오계정을 연결하지 못 한 분들께서는 원활한 브런치 이용을 위하여 아래의 방법으로 브런치에 카카오계정을 연결해 주세요.



1) 브런치 시작하기 화면에 '카카오계정으로 시작하기' 버튼만 표시됩니다.


브런치 시작하기 화면에서 [페이스북으로 로그인], [트위터로 로그인] 버튼은 사라지고 [카카오계정으로 시작하기] 만 표시됩니다. 카카오계정의 ID와 비밀번호를 직접 입력하여 브런치에 로그인·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TIP) 스마트폰에 카카오톡 앱이 있다면 브런치에서도 카카오톡 앱에서 사용하는 카카오계정으로 간편하게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2) 아직 카카오계정을 연결하지 않았다면?


2021년 3월 10일부터는 카카오계정으로만 브런치에 로그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에 이용하시던 브런치에 카카오계정을 연결하실 수 있도록 일정 기간 동안 기능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아직 카카오계정을 연결하지 않았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카카오계정을 연결해보세요!

브런치에서 계속 사용할 카카오계정을 연결하시면, 이후 별도의 번거로운 과정 없이도 서비스를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계정 연결 방법]

(1) 브런치 PC·모바일웹 로그인 화면 > [페이스북·트위터로만 로그인 했었나요?] 버튼 클릭

(2) [카카오계정 연결하기]에서 브런치 가입 시 등록한 이메일 주소 입력 후 '보내기'

(3) 수신된 메일 하단의 [카카오계정 연결하기] 버튼 클릭

(4) 브런치에서 사용할 카카오계정 ID와 비밀번호로 연결 완료


[카카오톡에서 사용 중인 카카오계정을 브런치에 연결하고 싶다면?]
· 카카오계정 연결 메일을 모바일에서 열기 > [카카오계정 연결하기] 버튼 클릭 > 카카오톡 앱 실행 > 마지막 탭 선택 > 상단의 닉네임 아래 이메일 주소 형태의 카카오계정 ID 확인!

[카카오계정이 없다면?]
· 카카오계정 사이트(https://accounts.kakao.com)에서 [회원 가입]



※ 유의사항

1) 브런치에 카카오계정을 연결한 이후에는 카카오계정을 변경하거나 분리, 연결 해제할 수 없습니다.

모바일에서 카카오톡으로 간편하게 로그인하고 싶다면, 가급적 카카오톡에서 사용 중인 카카오계정을 연결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2) 카카오계정 연결 기능은 소셜 로그인 종료 후 약 1년 간 유지 후 종료 예정입니다.

종료 후에는 브런치 로그인 및 서비스 이용이 불가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카카오계정을 연결해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계정 연결 관련 자세한 내용은 아래 FAQ를 참고 부탁드리며, 그 외 궁금하신 점은 브런치 고객센터로 문의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브런치 로그인 관련 FAQ


1. 내 브런치에 카카오계정을 연결하지 않았어요. 기존에 이용하던 브런치에 카카오계정을 어떻게 연결하나요? 

1) 모바일 웹 또는 PC에서 카카오계정 연결하기 접속: https://brunch.co.kr/signin/connect_kakaoaccount

2) 메일 주소 입력란에 브런치에 가입하셨을 때 등록한 이메일 주소 입력 > [보내기] 버튼

3) 해당 메일로 카카오계정을 연결할 수 있는 안내 메일이 발송됩니다.

4) 메일함으로 수신된 메일 열기 > 하단의 [카카오계정 연결하기] 버튼



2. 내 브런치에 연결한 카카오계정이 무엇인지 기억나지 않습니다.

1) 브런치 계정 찾기 접속: https://brunch.co.kr/signin/find_account

2) 메일 주소 입력란에 브런치 가입 시 입력한 메일 주소(연락처 이메일) 기입 > [보내기] 버튼

브런치에 등록했던 이메일(연락처 이메일)이 기억나지 않는다면? [자세히 보기]

3) 메일함으로 수신된 메일 열기 > 카카오계정 정보 확인

4) 해당 카카오계정이 기억나지 않는다면?

카카오계정 찾기: [PC에서 찾기]  [모바일에서 찾기]



3. 내 카카오계정이 이미 다른 브런치에 연결되었다고 나옵니다.

1) 방법 ① 새로운 카카오계정을 만들어 기존에 이용하던 브런치에 연결하기

브런치 하나당 한 개의 카카오계정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계정을 이미 다른 브런치에 연결하셨다면, 기존 브런치에는 새로운 카카오계정을 만들어 연결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카카오계정은 휴대전화번호 기반이 아니라 이메일 기반으로, 여러 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새로운 카카오계정 만들기: https://accounts.kakao.com


2) 방법 기존에 이용하던 브런치에 원래 쓰던 카카오계정을 연결하기 (의도치 않게 다른 브런치에 카카오계정을 연결한 경우)

카카오계정이 연결된 브런치를 탈퇴하시면, 탈퇴한 브런치에 연결해두었던 카카오계정은 다른 브런치에 연결하거나, 신규 가입할 수 있습니다. [관련 안내 자세히 보기]

주의사항 1. 탈퇴 시 브런치의 모든 정보가 삭제되고 복구 불가능합니다. 작성 글, 구독자 정보, 작가 여부 등을 꼼꼼히 확인 후 신중히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주의사항 2. 기존에 이용하시던 브런치에 카카오계정이 연결되어 있지 않아야 새로운 카카오계정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미 카카오계정이 연결된 브런치는 다른 카카오계정으로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카카오계정 관련 FAQ


1. 사용하는 카카오계정이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카카오계정 사이트에서 회원 가입 후, 새로 만든 카카오계정을 브런치에 연결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을 이용하고 계시지 않더라도 아래 링크를 통해 이메일 주소만으로 카카오계정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휴대폰 번호 불필요).

카카오계정 사이트(https://accounts.kakao.com) 접속 > [회원 가입] 버튼 클릭



2. 카카오톡에서 쓰는 카카오계정을 연결하면 제 브런치 활동이 카카오톡에 표시되나요? 제 브런치에 카카오톡 프로필이 노출되지는 않나요?

카카오톡과 브런치에서 사용하는 카카오계정이 동일하더라도 브런치의 활동이 카카오톡 프로필, 카카오톡 친구들에게 표시되지 않습니다.



3. 카카오톡을 탈퇴해도 브런치를 계속 이용할 수 있나요? 카카오톡을 탈퇴하면, 브런치에 연결된 카카오계정을 변경할 수 있나요?

카카오계정은 카카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통합 ID입니다.

A라는 카카오계정으로 카카오톡, 브런치 등에 가입하실 수 있으며 서비스별로 각각 탈퇴가 가능합니다.

즉, 카카오계정에 무조건 카카오톡을 연결하여야 하는 것은 아니며, 카카오계정 A로는 카카오톡만 이용하고, 카카오계정 B로는 브런치만 이용 가능합니다. 카카오계정 자체를 탈퇴하는 것이 아니라, '카카오톡 서비스만' 탈퇴하시면 브런치에는 기존에 이용하시던 카카오계정으로 그대로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휴대폰 또는 휴대폰 번호를 변경하실 때 기존에 이용하던 카카오계정이 아니라 새로운 카카오계정을 만들어 카카오톡에 연결하시더라도 기존의 카카오계정을 탈퇴하지 않는다면 브런치는 기존의 카카오계정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 카카오계정이 연결된 브런치에는 다른 카카오계정으로 변경하여 연결할 수 없으므로, 브런치 탈퇴를 염두하고 계신 것이 아니라면 카카오계정 탈퇴는 지양 부탁드립니다.



4. 2개 이상의 브런치를 쓰고 있습니다. 하나의 카카오계정으로 여러 개의 브런치를 쓸 수도 있나요?

하나의 카카오계정으로 하나의 브런치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브런치를 쓰려면 각각에 서로 다른 카카오계정을 연결해 주세요.



5. 기업·그룹에서 단체로 브런치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여럿이서 로그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기업이나 단체, 기관 등에서 공식적으로 브런치를 운영하고 계신 경우, 지속적인 운영 및 관리를 위하여 공동으로 사용하실 수 있는 대표 이메일 주소로 카카오계정 가입 후 연결하시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브런치는 기업 전용 계정을 별도로 지원하지 않으므로, 공용 계정의 관리 및 보안에 유의 바랍니다)



6.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했는데, 내 글과 구독 정보가 모두 사라졌어요.

기존에 이용하던 브런치가 아닌, 다른 브런치로 로그인 된 것으로 보입니다. 내 브런치에 카카오계정을 연결한 것이 아니라, 해당 카카오계정으로 브런치에 신규 가입하신 경우일 수 있으니 브런치 주소를 다시 한 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확인 방법 : 브런치 [설정] 메뉴 > 브런치 주소 확인

현재 로그인 된 브런치에 연결된 카카오계정 확인 : 브런치 [설정] 메뉴

카카오계정 로그아웃 하고 다른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하기 : 카카오계정(https://accounts.kakao.com)에서 로그아웃



7. 카카오계정을 연결하면 기존에 브런치에 쓴 글이 사라지나요?

브런치 로그인 수단을 페이스북, 트위터를 대신하여 카카오계정으로 변경하는 것이므로, 기존에 쓰신 글이나 댓글, 구독, 라이킷, 조회수 등의 모든 데이터는 유지됩니다.



8. 기타 상세 도움말

http://kko.to/brunch_login_faq

위 내용 외 궁금하신 점은 고객센터로 문의 주시면, 상세히 확인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기재하여 접수해 주시면 정확한 확인에 큰 도움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고객센터 문의 시 기재 항목]
- 브런치 주소, 브런치 가입 시 기재하신 이메일 주소, 카카오계정 ID
-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 대한 상세 설명(화면에 표시되는 문구, 화면 캡처 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